View : 732 Download: 0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독립적인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독립적인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Strategies Using Tablet PC on the Independent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and Class Preparation Behaviors of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hors
신지혜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숙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strategies using tablet PC on independent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and class preparation behaviors with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belonged to the special classroom in a public elementary school. The settings of this study were general classrooms and special classroom of the school. For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employed including baseline, intervention, maintenance, generalization period for 3 participants. In intervention period,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and class preparation behaviors were taught applying self-management strategies with a use of tablet PC. Maintenance were checked three weeks later after the end of the intervention. And effects of generalization were examined at home of the participa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ercentages of independent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of all participants were improved after intervention. Second, the percentages of class preparation behaviors of all participants were improved after intervention. Third, the increased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and class preparation behaviors of the participants were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was terminated. Fourth, the increased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and class preparation behaviors of the participants were generalized to different setting. These results showed that self-management strategies using tablet PC have a positive effects on the independent performance of routine activities and class preparation behaviors for th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the elementary school. This study provided ways to promote independenc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chool along with future research and implications that are related to various self-management strategies using tablet PC for people with disabilities.;장애학생들이 학교생활을 독립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교일과에 필요한 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날마다 하는 규칙적인 일과는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듣는 일이다. 그러므로 독립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표를 보고 하루 일과를 파악하며, 수업을 듣기 위해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이동하고, 수업을 준비하기 위한 행동들이 일어나야 한다. 하지만 지적장애학생들의 경우 독립성이 부족하고 정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시간 관리를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 시간표에 따른 일과 관리가 어렵다. 이로 인하여 지적장애학생들은 자신의 시간표를 인식하여 학교일과의 흐름을 쫓아서 수업에 따른 교실 이동을 하는 일과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종이 치면 자리에 앉거나 준비물을 꺼내는 등의 수업시간을 위한 준비도 힘들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장애학생들에게 학교에서의 독립적인 수행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사 주도적인 중재가 그동안 많이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에서는 외적 통제에 의존하는 교사 주도의 중재보다 학생 주도의 중재가 기술의 습득 이후에 유지와 일반화에 더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학생 주도 중재의 대표적인 전략으로 자기관리전략이 있는데, 이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적절한 후속 결과를 관리하는 교수 방법이다. 자기관리전략의 도구로는 전통적으로 자기점검표와 같은 문서자료나 사진이나 앨범과 같은 시각적 자료가 많이 사용되었고, 최근에는 핸드폰이나 스마트 기기와 같은 보조기기를 사용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도록 그동안 많이 시도된 중재 방법인 자기관리전략과, 전통적인 자기관리전략 도구들의 장점을 포함하고 있는 태블릿 PC를 결합한 교수를 실시하여 지적장애 초등학생들의 독립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N시 공립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지적장애학생 3명이며, 실험은 연구대상 학생들이 소속되어 있는 학교의 일반학급, 특수학급에서 실시하였다. 실험은 단일대상연구방법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 방법을 사용하여 3명의 연구대상 학생들에게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각각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를 실시하였고, 가정에서의 일반화 여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독립적인 일과수행 능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준비 행동 능력을 향상시켰다. 셋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을 통해 향상된 독립적인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이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넷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을 통해 향상된 독립적인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은 가정에서도 일반화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독립적인 일과수행과 수업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이 장애학생들의 독립적인 학교생활에 필수적이면서 개별적 요구에 적합한 일과수행 및 수업준비행동을 향상시키고, 이를 유지하고 일반화하는데 효과적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대상 학생들은 이를 통해 내적 동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정을 독립적으로 관리하게 되었다. 또한 태블릿 PC를 자기관리전략과 결합하여 학생의 동기유발 및 흥미를 이끌어내었으며 자기관리전략 패키지를 하나의 기기로 중재하였다. 이러한 태블릿 PC와 자기관리전략의 결합은 공학과 자기관리전략을 결합하는 최근 연구동향의 활성화를 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