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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조직자와 개요작성이 성인 학습자의 영어쓰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itle
그래픽 조직자와 개요작성이 성인 학습자의 영어쓰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Graphic Organizer and Outlining during Pre-writing on Korean Adult Learners' Writing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Authors
전보람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은주
Abstract
최근 인터넷, 모바일, 통신기기의 발달로 의사소통을 위한 쓰기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쓰기 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여전히 교육현장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향으로 수업 활동을 듣기와 읽기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다수 학습자는 쓰기에 익숙하지 않고 어려움을 느낀다. 많은 학습자가 글을 쓰기 전부터 두려움과 막막함을 느끼는 점을 고려할 때 쓰기 전 단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쓰기 전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들을 살펴보고 이를 교실에서 직접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이 성인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실험에서는 성인 학습자 39명을 모집하여 각각 13명씩 세 집단으로 나누고 사전쓰기 능력 평가를 통해 영어 쓰기 능력의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사전 설문지를 배부하여 정의적 태도를 검증한 후 최종적으로 세 집단이 영어 쓰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가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쓰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학습자들은 모두 다양한 전공과 학력, 영어 실력을 가진 대학생이나 학부 졸업생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은 2013년 2월부터 3월까지 약 7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사후평가를 포함한 5차시의 수업 동안 학습자는 각각 다른 5개의 주제로 자유롭게 쓰기를 수행하고 교사의 피드백을 받았다. 본 연구는 집단을 세 개로 구성하여 각기 다른 글쓰기 사전 활동을 실시하였다. 아무런 사전활동 없이 글을 쓰는 통제집단과, 그래픽 조직자 활동 후 글을 쓰는 집단, 개요작성 활동 후 글을 쓰는 집단으로 분류하여 영어 쓰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서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다. 각 활동이 쓰기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분석적 작문 평가를 실시하였고 사전설문지와 사후 설문지를 통해 실험 전과 후의 학습자의 영어 쓰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두 실험집단에게는 심화 설문지 또한 배부하여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경험한 후 무엇을 느꼈고 쓰기에 대해 어떤 심리적 변화가 있었는지 자세히 알아보았다. 본 실험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집단의 차시별 작문 점수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세 집단 모두 차시마다 대부분의 영역에서 점수가 향상하였다. 두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차시마다 내용, 구성 영역에서 점수 향상이 두드러졌다. 특히 그래픽 조직자 집단은 다른 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내용 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구성 영역 또한 꾸준히 점수가 향상하였다. 개요작성 집단의 경우 구성 영역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점수를 차시마다 보여주었으며, 기술적 측면 점수 또한 꾸준히 상승하였다. 더불어 내용 영역에서도 점수의 향상이 있었다. 두 실험 집단의 점수 향상에 반하여, 통제집단은 점수가 차시마다 점수의 변화 폭이 작거나 변동이 없었다. 둘째, 각 집단의 사전-사후 평가 점수를 분석한 결과, 그래픽 조직자 집단과 개요작성 집단이 사후 평가 점수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그래픽 조직자 집단은 사전 평가에 비해 사후 평가에서 내용, 구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고, 개요작성 집단은 내용, 구성, 기술적 영역에서 점수가 상승하였다. 셋째, 사전-사후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영어 글쓰기 자신감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많은 학습자가 사전 설문지에서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토로하였으나, 실험이 끝난 후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영역의 점수가 매우 상승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자신감 외에도 나머지 두 항목인 흥미, 학습동기 영역에서도 통계적인 변화는 없었지만, 사전 설문에 비해 사후 설문의 점수가 향상하였는데, 이는 쓰기 전 단계의 계획하기를 통해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산하고 글을 조직하는 법을 터득하여 글을 수월하게 쓸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어 자연스럽게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얻은 것으로 생각된다. 본 실험의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수업에서 교사는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영어 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쓰기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본 실험에서 밝혀졌듯이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이 아이디어의 풍부한 생산과 글의 조직력을 향상시켜주므로 쓰기를 두려워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과업은 쓰기 전 단계의 활동들이다. 많은 교사가 계획하기 활동을 수업 시간 부족을 이유로 수업 시간 중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쓰기 전 단계에서 충분한 계획 활동은 학습자가 글에 대해 깊이 생각할 시간을 갖게 되어 글의 완성도로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7주 동안 4차시 짧은 수업을 진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두 실험집단의 내용, 구성 영역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꾸준히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진행할 경우 학습자의 영어 글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에게 쓰기 전 단계에서 계획하기의 중요성을 알려주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본 실험에서 사전 설문지를 통해 대다수의 실험자가 사전 쓰기 활동 없이 바로 글을 쓰기 시작한다고 응답하였고, 쓰기 전 단계의 필요성에 대해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경험한 후 많은 학습자가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사후 정의적 태도에서 자신감, 흥미, 학습동기 등이 사전 조사보다 향상하였는데 이는 체계적인 계획하기 활동이 글을 쓰는데 부담감을 덜어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학생 혼자 수행하도록 두지 않고 수업 중에 하나의 과업으로 다루어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쓰기에 참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다양한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지도하여 학습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활동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수업 중 쓰기를 배우는 목표는 궁극적으로 학습자 스스로 영어 글쓰기를 수행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교사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을 알려주어 학습자가 많은 활동을 수행해 보고 어떤 활동에서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얻었는지 스스로 느끼고 선택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쓰기 전 단계의 활동이 수업 중 활동으로 끝나지 않고 학습자가 쓰기 전략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본 연구를 통해 그래픽 조직자와 개요작성 활동이 쓰기 전 단계에서 활용될 경우 내용과 구성 영역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쓰기 전 단계에서의 그래픽 조직자와 개요작성 활동은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구체적으로 글의 내용을 생각하게 하며 글의 구조에 대해 파악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서 영어 쓰기에 대한 자신감, 흥미, 학습 동기를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The study on the enhancement of writing ability is increasing as the importance of writing for communication is rising due to the current development of internet, mobile, and communication devices. However, most teachers still focus on teaching listening and reading because of the college entrance exam. As a result, many learners have difficulty writing. The study on the pre-writing stage is a very significant topic, considering that most of the learners feel some fear and stuffiness before writing. The study for examining the activities which can be conducted before the writing stage is required. In addition, the study for being applied into the class directly as well as for investigating the effects is also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raphic organizer and outlining as pre-writing tasks on adult learners' writing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pre-writing activities, thirty nine adult learners who had a variety of majors and English educational background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 a control group and two experimental groups. Each group was comprised of thirteen members. One experimental group wrote the text after filling out graphic organizers and the other outlined before writing. The control group wrote without doing any pre-writing activity. Two experimental groups- graphic organizer group and outlining group- did pre-writing activities for fifteen minutes. All the groups were asked to write a text for forty minutes. After writing, they submitted their compositions and two teachers gave feedback on them. The experimental findings are as follows; Above all, in the result of comparing the writing scores of the three groups per tim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not found. However, two experimental groups showed the score enhancement compared to the controlled group in the domains of content and composition. The graphic organizer group showed the highest score in the domain of content, and the outlining group showed predominantly high score in the domain of composition compared to the other groups all the time. In comparison with the enhancement of two experimental groups, the score of controlled group was not changed or changed less. Secondly, in the result of analyzing the scores of pre-evaluation and post-evaluation, the graphic organizer group and the outlining group showed significant enhancement in the post-evaluation scores. The graphic organizer group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changes in the domains of content and composition in the post-evaluation rather than pre-evaluation, and the outlining group showed increased scores in the domains of content, composition, and technique. In contrary, the controlled group showed no enhancement. Thirdly, in the result of the pre-questionnaire and post-questionnaire, there was significant change in affective domain. Especially, statistically significant enhancement was found in terms of English writing confidence. It was confirmed that the score in the domain of confidence was highly elevated at the end of the experiment even many learners had expressed their feared feelings about English. Apart from confidence, the remaining two items of interest and motivation domains also had no statistical changes, and the score of post-questionnaire was improved compared to that of pre-questionnaire, because the learners seemed to understand the way of generating rich ideas and organizing writing through the stage of pre-writing as planning, so they acquired the ability to write smoothly and gained confidence and interest about writing naturally.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 som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English teachers. First, teachers should provide pre-writing activities with students to overcome fear in writing in the class. Given this study, pre-writing activities help students generate various ideas and improve organizing ability. Therefore, the most important thing in writing class is teaching pre-writing tasks. In addition, instructors should make students recognize the importance of pre-writing activities and help them perform the tasks for themselves. The results show that doing activities during the pre-writing stage has a good influence on learners' writing ability as well as their attitudes towards writing. Before this study, few participants had done pre-writing activities and had noticed the importance of planning during the pre-writing stage. However, most of them responded that they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pre-writing activities through this study. Finally, it is important for teachers to offer students a wide range of pre-writing activities in class. Students should be exposed to various pre-writing activities and choose the most helpful one to improve their writing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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