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9 Download: 0

보완재와 네트워크 효과

Title
보완재와 네트워크 효과
Other Titles
Complement and Network Externalities : in the Mobile Devices Industry
Authors
임연규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상택
Abstract
스마트폰이 국내에 도입된 지 3년 만에 300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했을 정도로 이동통신기기가 대중화되었다. 이에 따라 같이 사용되는 보완재들이 등장하였다. IT 주변기기나 액세서리가 그것이다. 이들은 기성품인 IT기기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일조하고 있다. 기능적인 면에서 추가적인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거나, 심미적인 측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게 해줄 수 있게 한다. 이는 제품에 대한 심적 거리감을 낮추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역할을 하며 호텔링 모형에서 이동비용이 낮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이동통신기기와 호환되는 보완재가 얼마나 다양한지에 따라 개별 IT기기의 수요행태도 달라질 수 있다. 현실에서 수평적으로 차별화된 제품들 중 선발주자인 경우에는 이러한 보완재가 다양한 반면, 후발주자의 경우에는 보완재가 상대적으로 다양하지 않음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를 호텔링의 선형도시모형을 통해 모형화하고, 경우별로 세분화한 후, 각 제품의 가격, 시장점유율을 도출하여 현재의 시장에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한다. 먼저 1기를 통하여 하나의 주제품이 있는 시장에서 부제품의 유무에 따라 경우를 살펴본다. 1기에 미리 들어와 있는 선발주자는 제품의 내재적 가치가 충분히 큰 경우에 시장을 석권하게 된다. 주제품에서 확보된 사용자를 바탕으로 부제품사업자는 시장에 진입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려는 동기가 존재한다. 이때는 잠재수요자가 많으므로 매출액이 매몰비용과 가변비용을 상회하게 되어 시장진입이 가능해진다. 2기에는 후발주자가 진입하여 수평적으로 차별화된 두개의 주제품이 있는 시장에서 선발주자인 주제품에만 부제품이 있는 상황이 되며, 본고에서는 이 상황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이때는 수평적으로 차별화된 제품이 신규로 진입하기 때문에 한 기업이 시장을 많이 점유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후발주자와 호환되는 부제품의 잠재수요자는 줄게 되고, 이때의 매출은 매몰비용과 가변비용을 충당하지 못하게 되므로 후발제품의 부제품은 진입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부제품이 선발제품에만 존재하게 됨으로써 후발주자와 이동비용 측면에서 비대칭적인 상황이 생기고 이에 따라 각 제품의 가격과 시장점유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호텔링 선형도시 모형을 통하여 각 기업의 반응함수를 도출하고, 각 제품의 가격과 시장점유율을 구한다. 이때, 부제품이 있는 주제품의 가격과 시장점유율이 그렇지 않은 주제품의 가격과 시장점유율보다 높음을 보였다.;With the popularity of mobile devices, complement devices used together have been developed ; IT peripheral equipments and accessories. Due to emergence of these complement devices, off-the-shelf mobile devices can be used in the way the users want. In other words, the users can have additional functions or change the design of their device based on their preference. This phenomenon seems to lower the transportation cost in the hotelling model, which means reducing the psychological distance to the product. Therefore, the variety of any complement that is compatible with mobile devices can affect on the demand behaviors with each IT equipment. In this paper, I will derive both the price and market share of each product and then find the methods to help the current market in the hotelling linear city model decomposed by several cases. As a result, I showed that the market share and the price of the product with complement are higher than those of the product that dose not have compleme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제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