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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혜연-
dc.contributor.author한애니-
dc.creator한애니-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713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63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7135-
dc.description.abstract1960년대 후반, 미국의 베트남 참전 용사들은 전쟁 반대를 외치며 그들의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군복을 착용하였다. 그와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카무플라주(Camouflage)가 적용된 군복이 크게 확산되면서 군수시장이 활기를 띠게 되었고 이때부터 일반인들도 카무플라주 이미지의 의상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에 이르자 패션 디자이너들은 더욱 광범위하게 카무플라주를 수용했고, 작품 발표를 통해 각자의 다양한 패턴과 의상을 선보였다. 현재 카무플라주는 널리 사용되어 군사적 특징은 많이 사라지고, 체크나 격자무늬만큼이나 익숙해졌다. 카무플라주는 여전히 군사적 아이덴티티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특히 패션이나 예술 분야에서 대중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민간 사회에 채용된 카무플라주는 더 이상 감추는 것이 아닌 드러내는 것이라는 새로운 목적성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카무플라주의 영향력은 핸드백 시장에도 미치고 있다. 오늘날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개성과 자아실현을 위한 매개체로서 핸드백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소위 명품이라고 하는 브랜드마다 핸드백 디자인 개발에 비중을 두어 유명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하고 시즌마다 독창적이고 세련된 핸드백을 개발하는 것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무플라주에 관한 고찰 후, 2008 S/S부터 2012 F/W까지의 패션에서 보여진 카무플라주를 분석하고, 2013 F/W 트렌드 자료를 참고하여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응용한 핸드백 브랜드를 런칭하고자 한다. 이 신규 브랜드는 Dynamic & Feminine(Warm & Soft) 감성이 강조된 새로운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개발하여 지금까지 패션에서 선보인 카무플라주와 차별화된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제안하여 핸드백 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목적을 둔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무플라주는 프랑스어 ‘camoufler’에서 파생한 것으로 군인이나 장비들을 위장시키기 위해 프린트되거나 채색하는 것을 말함을 알 수 있었고, 카무플라주 패턴의 군복이 등장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러서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미국의 우드랜드 패턴을 기본으로 한 ‘얼룩무늬 패턴’을 개발하였고, 1990년 11월 23일에 우리나라 4계절 환경을 고려한 얼룩무늬 전투복을 개정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현재 가장 일반화된 위장패턴은 전 세계 삼림의 형태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그 모양과 색을 조합하여 만든 우드랜드 패턴임을 알 수 있었고, 21세기에 들어와서는 미국 외에도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가 위장효과가 뛰어난 ‘디지털 패턴’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기성복과 핸드백 에서 보여지는 카무플라주는 레오파드 패턴이 가장 자주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최근에 와서 여러 핸드백 브랜드들이 우드랜드 고유의 컬러를 그대로 적용한 백팩, 쇼퍼백 등의 캐주얼한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현대의 핸드백은 의상 착장을 완성하는 중요한 아이템으로서, 특히 여성의 외출 착장의 패션 액세서리로는 필수 아이템으로 정착을 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세계에서 통용되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분류하는 항목과 패션트렌드 사이트 퍼스트뷰코리아에서 분류한 항목을 토대로 ‘형태 및 착용방법에 의하여 분류’를 도출할 수 있었다. 여섯째, 2010 S/S부터 2012 F/W까지 현대 핸드백 디자인의 최근 경향을 분석한 결과 형태 부분에서는 토트백, 클러치백, 스퀘어 형태의 숄더백이 강세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토트백이나 숄더백에 긴 크로스 끈을 추가하여 실용성을 더한 투웨이백의 비중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시즌 컨셉을 Attractive Formal, Softness of Wild, Funky Punky Janus 의 세가지 테마로 설정하고 각각의 테마에 맞는 상품을 각각 3개, 3개, 4개 총 10개를 제작하였으며, 작품의 사진과 실제 상품으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로고 사용과 실용적인 내부 사양을 보이기 위한 세부 사진을 제시하였다. 이론적 연구와 조사분석을 토대로 상품 디자인 개발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의 감성 이미지 모티브가 되는 카무플라주가 위장하고 감추기 위한 것이 아닌 ‘드러내기위한’ 카무플라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개발할 수 있었다. 둘째, 카무플라주 이미지의 색채 디자인 결과 첫 번째 테마인 Attractive Formal은 가장 익숙한 우드랜드 카무플라주에 골드칼라가 베이스가 된 레드, 블랙, 브라운 칼라 프린트로 다이내믹한 여성의 느낌을 살릴 수 있었다. 두 번째 테마인 Softness of Wild 는 레오파드 카무플라주를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칼라의 베이스와 핫 핑크의 포인트로 소프트한 여성적 이미지로 개발할 수 있었다. 세 번째 테마인 Funky Punky Janus는 패턴이 픽셀화 되어 있는 디지털 카무플라주를 서로 대비되는 비비드한 칼라로 강렬한 무드로 개발하고 블랙 앤 화이트로 구성된 각각의 기하학 그래픽과 접목하여 서로 다른 이미지의 결합으로 펑키음악적 감성과 시각적인 강렬함을 추구할 수 있었다. 셋째, 같은 카무플라주 이미지 내에서 우드랜드, 레오파드, 디지털군으로 각각 패턴을 개발한 결과 통일감안에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표출 시킬 수 있었다. 넷째, 작품 메인 소재를 천연소재인 소가죽으로 사용하고, 안감에 옥스퍼드를 사용하여 제품의 견고함과 고급스러움을 부각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소가죽을 사용함으로써 가방 크기에 제약이 적고 제작 시 경제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자는 추후 상품 기획에 반영하기 위하여 20-40대의 여성패션 전문인들 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의 평가를 하였고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의 질적인 수준이 높고, 컨셉이 분명한 신규 브랜드가 현재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문인들은 각진 형태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형태를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문인들은 카무플라주 색채와 적용 범위에 있어서 부드러운 색채와 면적에 있어서 적은 적용범위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카무플라주는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영감을 제공하는 이미지로서 패션 산업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 수 백 가지의 다양한 카무플라주는 그 응용 범위와 활용도가 무한하며,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응용한 디자인이 패션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는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앞으로 카무플라주에 관련한 후속 연구가 심도 있고 체계성 있게 확대 전개되길 기대하며,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응용한 브랜드 제품이 보다 새롭고 다양하게 제안되길 기대한다. 또한, 차별화된 컨셉과 정체성을 유지한 신규 핸드백 브랜드가 계속해서 등장하여 핸드백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주기를 기대한다. ;In the late 1960s, American soldiers in the Vietnamese war wore military clothing, claiming against the war. At the same time, the military outfit reflecting camouflage had been spread worldwide. And people came to see them. In the 1990s, fashion designers have accepted camouflage more widely and displayed clothes of various patterns. Camouflage today has since expanded from just being unique for the military, but instead to become as widespread and commonly accepted as checked or cross striped fabrics. While still sustaining its heritage of military identity, Camouflage has expanded to influence fashion, entertainment and pop culture significantly. It’s now also making influence on the handbag market. These days most people are seeking a variety of handbags by a means of self-realization. The so-called designer’s brands are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handbags collaborating with well-known designers. In this report, after the theoretical analysis of camouflage ranging from 2008 S/S to 2012 F/W, A new luxury handbag’s development is aimed at using camouflage. The aim is to make the handbag market more energetic in the harmony with warm and soft sensation and the use of camouflage. Results from studies have shown that: First, the word Camouflage stems from the French ‘Camoufler’, which defines a technique used to disguise or hide soldiers or equipment from view. Camouflage patterned Military outfits first emerged on stage during the Second World War. Second, during the 80s the Korean Army started to develop its own ‘Zebra-Pattern’ based on the U.S’s ‘Woodland Pattern’, and finally revised their Military uniform on 23rd Nov, 1990 in consideration of Korea’s four season weather environment. Third, the most common Camouflage pattern today is the ‘Woodland Pattern’, created by entering the world’s forest form/shape into a software program that combines the shapes and colors into a pattern. Entering the 21st Century, many countries outside of the U.S have started to turn to the ‘Digital Pattern’ that offers excellent disguise or camouflage effects. Fourth, the most commonly used Camouflage design in off-the-rack clothes and handbag/purses is the ‘Leopard Pattern’. Recently, many handbag brands have been proposing various casual styles of backpacks and shopper bags, applying the distinct ‘Woodland Pattern’ colors. Fifth, handbags today are an essential part of completing a choice of clothes, especially for women of all ages that find handbags to be a must-have fashion accessory. Last but not least, trends from 2010 S/S to 2012 F/W have shown that the tote bag, clutch bag, or square-shaped shoulder bags have been the most popular. Also, the portion of ‘two-way bags’ providing additional practicality by adding a lengthier cross strap has increased significantly. Reflecting current fashion trends on these findings towards developing a season concept, three unique themes – “Attractive Formal”, “Softness of Wild”, “Funky Punky Janus” have been set up to create 10 pieces in total - 3 pieces, 3 pieces, and 4 pieces respectively. To increase the value of each piece as a commercialized product, detailed images of logo- play and interior design have been provided. The conclusions following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 new image of camouflage could be made, which is about the displaying camouflage. Second, Female feeling f the first theme of Attractive Minimalism could be realized with the combination of red, black and brown. Third, making a distinctive image through woodland, leopard, digital was possible. Forth, Using cow leather, the luxurious image was built. Fifth, There was little limit on the size of the handbag and it was economical. Also, A poll about the trend of women aged 20s through 40s was conducted. First, 33% said that they buy regardless of the brand as long as they like the style. Second, they prefer more smooth and natural style rather than angled one. Third, experts like camouflage to be applied to a small are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Ⅱ. 이론적 배경 4 A. 카무플라주(camouflage)에 대한 고찰 4 1. 카무플라주의 개념 및 유래 4 2. 군복에 나타난 카무플라주 7 B. 패션과 카무플라주 이미지 31 1. 패션에 나타난 카무플라주 이미지 31 2. 카무플라주 이미지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사례 32 C. 핸드백 디자인에 관한 고찰 43 1. 핸드백의 종류와 기능 43 2. 현대 핸드백 디자인의 경향 48 Ⅲ. 상품기획 및 개발 60 A. 브랜드 컨셉 및 포지션 설정 60 B. 정보조사 및 분석 65 C. 디자인 개발 계획 72 Ⅳ. 작품제작 77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77 B. 작품 및 해설 81 C. 작품 호감도 설문조사 163 V. 결론 및 제언 176 참고문헌 180 부록 185 ABSTRACT 19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8531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카무플라주(Camouflage) 이미지를 응용한 핸드백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ANNIE” 브랜드 제품 개발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n Handbag Design using Image of Camouflage : focusing on developing of “ANNIE” brand product-
dc.creator.othernameHan, Annie-
dc.format.pagexiv, 1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패션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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