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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인성-
dc.contributor.author임지은-
dc.creator임지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9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59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5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5918-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스마트폰 시장이 급증하면서 새로운 미디어의 보급은 기존 미디어 이용 형태를 급속하게 변화시키며 우리들의 생활 속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빠르게 확산되어 라이프스타일의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의 급증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열풍으로 보고 있다. 2007년 1월 아이폰 출시로 애플에서 운영하는 앱스토어(App store)의 수 많은 앱의 개수가 쏟아지면서 국내 또한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의 이름으로 2008년 8월에 발표하여 10월부터 이용이 시작되어 앱의 수는 2012년 3월, 현재 45만개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수 많은 앱으로 인해 앱의 종류와 디자인의 중요성도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여 국내 각 대학들은 학생 및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학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앱을 개발하였고, 이용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학교 앱은 주로 도서관 빈자리 현황과 도서 반납과 대출, 대학내 건물 위치, 학생식당 메뉴, 강의시간표, 사이버 캠퍼스 등 대학종합정보시스템 전반의 효율성 향상과 재학생의 행정 처리의 개선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만들어 졌다. 현재 많은 대학들은 수요에 발맞춰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능적 컨텐츠를 주로 갖춘 UI(University Identity)를 반영하여 개성있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각 대학교 앱은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로 인해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두 방식으로 앱을 만들고 있으나 정보전달의 그래픽요소는 동일하게 구성되어 이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서비스 앱 시장인 구글의 안드로이드에 등록되어있는 대학교 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앱 디자인 연구를 진행 하였다.;As the smart phone market expanded rapidly, new media has changed the previous media usage massively and has become a era of our lifestyle that has rapidly came into our lives regardless of time and place. Accordingly, the widespread increase of smart phone is taken as a boom in the application market that provides the mobile application. Ever since the i-phone was released in January, 2007 by Apple, numerous apps came out to the market from the App store and in Korea, as it was released in the name of Google’s ‘Android market’ in August, 2008, it started it use from October and as of March, 2012, the number of the app has reached 450 thousand. Due to such a huge number of app, the type of app and the importance of design has become a major topic. Leveraging such trend, local universities has developed apps for the student and user convenience and to transcend the school information and its usage has risen as well. School app was made mainly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university total information system that shows vacant seats and book renting in the library, university facility location, school cafeteria menu, class timetable, cyber campus etc and improve the administrative works for the students. Upon the demand of the app, numerous universities are developing creative design that reflects the UI which is equipped with functional contents that helps school life. Due to the usage of mobile device of the users, although the universities are making apps in types of Apple’s app store and Google’s Android, the graphic components to transcend the information are similar and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d the university app which is registered on Google’s Android and started the Ewha Womens University app design study based on such analysi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내용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4 A.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4 B. 모바일 앱 GUI(Graphic User Interface)개념 및 구성요소 분석 6 1. 기능적 요소 6 2. 시각적 요소 8 C. 대학 UI(University Identity)개념 및 구성요소 12 Ⅲ. 대학별 모바일 앱(Mobile App) 14 A. 대학교 모바일 앱(App)현황과 필요성 14 B. 대학교별 모바일 앱 디자인 분석 18 1. 동국대학교 19 2. 동덕여자대학교 22 3. 서울여자대학교 26 4. 성균관대학교 29 Ⅳ. 이화여자대학교 앱 32 A. 이화여자대학교 앱 GUI구조 32 1. 이화여자대학교 UI디자인 분석 34 2. 이화여자대학교 앱 GUI디자인 37 3. 이화여자대학교 앱 GUI 분석 결과 요약 43 B. 이화여자대학교 앱 설문조사 분석 44 1. 조사 방법 44 2. 설문지구성 44 3. 조사 결과 분석 45 가. 사용성 실태조사 45 나. 기능성 실태조사 45 다. 디자인 실태조사 48 C. 주요 페이지 디자인분석 문제점 및 개선 방향 61 D. 종합 분석 62 Ⅴ. 이화여자대학교 앱 디자인 개발연구 63 Ⅵ. 결론 80 참고문헌 82 부록.설문지 84 ABSTRACT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3164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UI(University Identity)시스템을 반영한 모바일 앱(App)디자인 개발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이화여자대학교 모바일 앱(App)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Mobile App design development study reflecting UI(University Identity)system-
dc.creator.othernameLIM, Ji-eun-
dc.format.pageix,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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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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