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dgkin씨병의 일예

이상말한 특징있는 임상적증후와 조직학적소견으로서 특히 특유한것은 Dorethy Reed 형의 Giant Cell이 있음을 보아 Hodgkin씨 병에 일치하다고 할수있으며 열형에 있어서도 Pel and Ebstein fever의 형과 유사하며 이 Pel and Ebstein fever는 주로 lnternal node가 침범되였을때 나타나며 조직학적으로도 Granulomatous form에서 볼수있다고 주장하는데 우리의 보고예도 이와 일치하는 점이 많다. 또 X노선주소견은 일견하며 페결핵같이 생각되나 원형의 병균과 □□층과의 경계가 뚜렷함을 보아 어떤 Tumor의 음영 즉 Mediastinal Lymph node의 종대임을 알수있으며 종대의 정도도 경부에 비해서 크고 심한 해수와 늑막염 열형등 이러한 모든 소견을 종합고찰해보면 Lymph node의 변화는 Mediastinal Lymph node에 다발성으로 일어났다고 추측되는 바이다. 특히 이 증례에 있어서 특이한 점은 말초혈액상에서 Eosin 기호성세포의 부생현인데 지금까지 보고한 예와 달리하는 바이며 이는 매우 흥미있는 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