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47 Download: 0

자선모금방송의 ARS 모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자선모금방송의 ARS 모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이도영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김미혜
Abstract
ARS모금방식은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모금방식으로 주로 자선모금방송을 통해 가장 활성화되고 있으며, 그 비용에 대비해 볼 때 거둘 수 있는 모금액은 상당히 많은 반면, 주로 Client들에 대한 동정적인 접근방식을 취함으로써 성숙한 기부문화를 이루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받고 있다. 그러나 ARS 모금방식은 여러 기부방식 중의 하나로 최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만 밝혀졌을 뿐 실질적으로 Client들에 대한 동정적인 접근방식이 ARS 모금액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는 알 수 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현재 ARS 모금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자선모금방송의 일반적인 성격을 알아보고, 자선모금방송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집계되는 ARS 모금액의 증가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종합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하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ARS 모금방식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자선모금방송의 개선방향에 필요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ARS모금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자선모금방송인 KBS 사랑의 리퀘스트 프로그램 중 총 31회분으로 자선모금방송에 출연했던 Client의 일반적인 특성과 프로그램 진행요소, 특정장면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는 각각의 사례별로 계산한 ARS총액으로 설정하였다. 분석은 SPSS11.0/PC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t-test와 oneway ANOVA,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ARS 총액의 한계를 보충하고자 ARS 총액의 최소금액과 최대금액을 프로그램성격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들이 회당 집계된 ARS 총액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Client가 개인이며, 지방에 거주하고, 조부모가정이고, 조부모나 기타 구성원이 장애나 질병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을 경우 ARS 모금액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Client들의 연령이나, Client가 가진 문제 또는 중복문제들은 ARS 모금액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을 밝혀내었다. 프로그램의 특성에서는 Client를 소개하는 방송인이 여자인 경우, 패널이 성직자인 경우 ARS 모금액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변수로 나타나 방송인과 패널의 역할과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새롭게 밝혀내었다. 특정장면에서는 크게 인터뷰와 우는 장면, Q&A횟수로 나누었을 때 인터뷰는 전혀 영향이 없었지만, Q&A는 그 횟수에 따라 ARS 모금액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사실은 결국 Client의 사연을 방송으로 소개한 이후에 Client의 어려운 상황을 다시 한번 시청자들에게 설명하고 재확인시켜줄 필요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우는 장면의 경우엔 Client가 아닌 가족과 스튜디오 내에서의 진행자들의 우는 횟수에 따라 ARS 모금액의 차이가 난 결과는 Client의 선정기준 자체에 영향을 미쳐 얼마나 슬픈 사연인지가 더 중요해짐에 따라 시혜적인 선택 위주로 흘러갈 위험성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회귀분석의 결과에서는 특집을 포함한 경우엔 3.3%의 설명력을 가지고, 특집을 제외한 경우엔 10.4%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결국 특집이 가지고 있는 시기적이고 일시적인 사회적 특징으로 인한 점들이 정규 방송내용과의 차이를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측요인으로는 특집을 포함한 경우엔 스튜디오에서 출연진들이 운 횟수였고, 특집을 제외한 경우엔 패널의 직업과 방송인의 성별로 나타났다. 회당 집계된 ARS 모금액을 살펴본 결과, ARS 모금액은 방송 중에만 집계되며 방송이 끝난 후에는 ARS 모금액이 증가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프로그램을 정규와 특집으로 나누어 각각 최소금액과 최대금액의 ARS 총액의 차이를 비교해본 결과, ARS 금액의 차이는 단순하게 누가 출연을 했고, 울었는지 등의 방송프로그램 진행상의 문제라기보다는 TV화면을 구성할 때 Client를 슬프게 보이게 하기 위해 힘든 생활상을 의도적으로 자주 보이게 하는 이미지적 효과와 출연진들의 가슴 시린 사연소개 등의 복합적인 결과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질 수 있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ARS 모금방식을 사용하는 자선모금방송에서는 Client들의 가족의 변수가 중요한 것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진행자와 패널, 연예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내었는데 이는 ARS모금방식이 동정적인 접근방식에 의존한다라는 기존의 비판과는 달리 ARS 모금방식은 단순히 Client를 울게하거나 그들의 슬픈 장면만을 강조한다고해서 모금액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이들의 역할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요구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자선모금방송에서 모금을 목적으로 Client가 인권적으로 침해받거나 이러한 접근방식을 개선해나갈 수 있는 기초자료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중요한 의의라 할 수 있다. ;The ARS which is a unique method of fundraising in Korea is in general use of the charity Donation TV Program. But by contrast with Cost, the ARS is criticized that it can't be moldable the Culture of a Donation in our society. But the ARS is just one of the methods in donation, so we can not be sure the factors of sympathetic expression about clients in TV program. So I tried to explore the properties of TV donation program and to find related factors the amount of ARS Money in the charity Donation TV Program "Request of Love". I also treid to draw out strategical approaches for effective use of resources. In this study, data was gathered from 97 cases, and I determined variables base on TV program because I can not find study about my subject. The dependent variable is the amount of ARS Money which is accounted case by case, and independent variables are divided three section(the characteristic of the Clients, the properties of TV program, and special scenes). For analysis related effects, I used descripitive analysis, t-test, onway ANOVA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 with 11.0SPSS/PC. And I also analyzed the factors related effects through the difference between the minimum and the maximum ARS money Main research outcomes of the thesis are as follows. 1. The amount of ARS money are affected by an individual client, client living in local area, having a grandparents family, and grandparents has a disease and a functional disease. But The amount of ARS money are not affected by age, client having a disease or problem, and overlapping a disease or problem. 2. The amount of ARS money are affected by an introducer is woman, and panel is a churchman. So I newly established the attitudes and roles of introducer and panel is variables of importance. 3. The amount of ARS money are affected by how many times they asked and answerd about information of client in Studio sences and how many times family, announcer, introducer, panel are cryed. 4. Th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R2 of special program has 3.3% and R2 of general program has 10.4%. So I confirm a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special program and general program, because of special program having a passing phenomenon. A prediction factor is how many times announcer, introducer, panel are cryed with all cases and an introducer is woman, and panel is a churchman with the exception of special program. 5. The factors related effects through the difference between the minimum and the maximum ARS money are follows; First of all I finded the ARS money increase only in be on the air. In comparison with the difference between the minimum and the maximum ARS money, the difference are not that client appears and who crys in the play but complex factors, for example how many times shows crying act and how many times they asked and answerd about information of client in Studio, etc. On the basis of the research outcomes, the Study is newly revealed that it is important the attitude and role of family, an introducer and panel. This outcome showed us that the ARS money is not affected by sympathetic expression about clients in TV program. Through changing the attitude and role of them in the Charity Donation TV Program, we improve all the system in Donation TV Program and positively protect our client and their right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