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계숙-
dc.contributor.author서채원-
dc.creator서채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2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63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34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639-
dc.description.abstract한국경제는 21세기를 앞두고 심각한 외환 위기를 맞이하였다. 경기침체와 이로인한 심각한 취업난은 21세기 사회의 특징인 정보화, 국제화와 더불어 사회의 변화를 촉진하는 또다른 원인이 되었다. 청년실업의 증가로 대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취업이 되었고, 대학은 기존의 체제에서 수요자 중심, 실용학습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최근 현장실습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교와 기업의 산학협동의 한 형태인 현장실습교육은 참여하는 모든 개체인 학교, 기업, 학생에게 이익이 될 뿐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사회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다.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직업현장에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학생들은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되어지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자신의 미래 직업과 관련하여 적성과 자질을 알 아 볼 수 있다. 기업은 부족한 노동력을 제공받을 수 있고 인턴들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한 후 직원으로 선발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사회의 변화를 감지하고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상을 양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습교육의 대표적 형태로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비서학과 현장실습교육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의 형태와 내용을 파악하고, 둘째, 인턴십 프로그램이 기업과 개인에 미친 영향과 프로그램 수행 시 어려운 점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셋째,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만족사유와 불만족사유를 파악하고, 넷째, 인턴십 프로그램 수행 시 비서학과 교과과정의 유용성을 파악하고, 다섯째,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인들과 학생들의 제안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많은 기업들이 인턴십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시행했거나 시행한 횟수가 적었고, 학생들도 교내인턴십을 제외한 기업에서의 현장실습 경험은 거의 없었다. 다수의 인턴십이 여름 방학 기간동안 시행되었고, 인턴은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하여 선발되었다. 기업들은 채용을 위한 시험단계 또는 업무분담을 목적으로 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학생들은 경력을 쌓기 위해 또는 사회 경험을 해보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학생들은 인턴십 경험을 통하여 비서직 인식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받았고, 기업과 기업문화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적성과 진로에 영향을 받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업무 이외에도 여러가지를 느끼고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관계가 넓어지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기업은 인턴십을 통하여 검증을 거친 직원을 선발 할 수 있고, 업무상 도움을 받았으며,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받았고, 홍보의 효과도 있었다. 학생들은 영어관련 업무와 전화 업무, 인간관계, 기업과 업무를 파악하는 것, 상사와 의견을 조정하는 것, 정시에 출퇴근하여 근무하는 것 등이 어려웠다고 언급하였고, 기업인은 짧은 기간의 한계, 멘토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 실무자의 입장에서 시간을 빼앗긴다는 것, 업무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다는 것, 인턴이 업무 수행 상 실수를 하거나 미숙한 것,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는 것 등을 문제점으로 언급하였다. 인턴십 수행의 만족 사항으로 학생들은 업무외의 정보와 지식 습득한 것,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업무를 수행한 것, 조직원들이 인턴들에게 신경을 써주고 친절하게 대해준 것, 역할모델로 삼을 수 있을 훌륭한 상사를 만난 것, 원하는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고, 실제 업무를 수행했고, 이러한 것들이 경력으로 인정된다는 것 등이 있었다. 불만족 사항으로는 프로그램이 체게적이지 않았고, 업무가 주어지지 않는 시간이 많이 있었으며, 단순업무만을 수행고, 사전에 기업이나 기업문화, 수행하게 될 업무 등에 관해서 아무런 정보가 없었고, 평가가 없었던 점 등을 언급하였다. 학생들은 비서학과 교과과정이 전체적으로 실무에 유용했다고 응답하였고, 특히 컴퓨터, 영어, 실무, 문서관리, 경영학 관련 과목이 유용하였다고 하였다.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을 살펴보면, 인턴십 프로그램의 활성화, 사전에 기업에 대한 조사와 계획, 실무수업과 연계하여 필요한 사항 미리 준비 등을 언급하였다. 인턴십을 수행했던 선배에게 관련 정보를 획득하고, 인턴십을 수행하게 될 기업이나 자신의 업무에 대해 미리 알 수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멘토제가 시행되고, 실습일지와 같은 기록이 이루어지고, 평가가 시행되면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라고 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보고서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거나, 발표회나 세미나를 통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수의 기업들이 여러 사회여건 상 앞으로 인턴십이 더 활성화될 것이고, 자사에서도 인턴십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인턴십 참여를 늘리기 위해 학점제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인턴십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고용으로 이어지는 형태를 취한는 것이 좋겠다는 응답자들이 있었다. 인턴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기본적인 소양이나 학습능력, 태도라는 의견이 있었고, 관련지식이나 태도에 관해 미리 교육받고 오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평가방법이 중요하다는 의견과 과제를 부여한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서학과 현장실습교육에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는 바이다. 첫째,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 참여하는 모든 개체들이 정확히 이해하고, 상호협조하여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에서는 실습담당교수를 기업에서는 실습지도자를 선장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인턴십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논의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다섯째, 인턴십 프로그램을 교과과정화 하여 실무과목과 연계하여 실시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비서학과 현장실습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방법상의 한계와 연구대상의 특정성과 표본크기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Just before the 21^(st) century, Korea comes to a foreign currency crisis. This economic depression causes a serious unemployment problem that embarks on changing the society and university education. Employment is one of the biggest issues of the student and universities that focuses on the practical subjects and lessons from the existing system. This change raises the concern of the experiential learning in recent years. A field study is the very useful learning method especially for the secretarial education that has the aspect of the work-based learning. But, there are just a few classes and it is very hard to find the study of this area.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basic direction of the experiential learning on secretarial education by the in-depth interview of 11 students and 11 office workers who had the internship program experience. There are five research results;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internship program system, the influence of the internship program, difficulties and obstacles of internship program, the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of the students on the internship program, the usefulness of the secretarial education on the internship, the suggestion on the internship program. First,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internship program was very diverse. Many companies have a few years of experience operating internship program or even none. Students also do not have any experience on internship program except the university intern. Most of the internship was provided during the summer break and students were hired through resume and several interviews. The purpose of the program for company was to have the test period before the employment and share the workload. A lot of student participated in the program to experience a job for the future career in the society. Second, Experiencing this type of internship program gave students a chance to think about positive, negative images on secretarial position, their own vocational aptitude, and get an affective knowledge about the companies and their culture. Also, they got a chance to have self-confidence, expand their human network. Students could realize not only things that related to working, but also things that are hard to learn in school and grasp their weak-point. The companies ensure additional workers, share the workload, get positive images and even get fresh and striking ideas from the participated students on internship program. Many students have problems with communicating in English especially on telephone conversation. Other problems that most of students having troubled were a relationship with co-workers, grasping the point of the duty, settlements of the differences with the boss. The office worker mentioned that the limited time of the program, the difficulty of establishing mentor system, obstruction of the working atmosphere, unskilled working of the participants, and switchover part-time worker to regular worker. Third, the satisfactions of internship program were acquiring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beside of working, experiencing the comfortable working atmosphere, caring people, having a great roll-model boss. Dissatisfactions of internship program were unsystematic program, wasting time during the program, simple and un-meaningful duties, and lack of information about the company and duty before the internship, and no evaluation or feedback. Forth, the secretarial education was very useful participants of the internship program. All of curriculum was useful especially computer class, English class, practical class, filing class, business class. Fifth, students suggest that; activating the internship program, researching and planning before the program, making the internship class connected with practical class, acquiring the information from the senior, getting information about the company and job before the internship, operating the mentor system, making the record, evaluating, summiting the report, sharing the experience with other student in the seminar. Office workers suggest that; giving the credit to promote the participation, connecting with employment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learning the related knowdge and proper attitude before the internship, paying attention to evaluation. With this result, there are several suggestion that; Fitst, all parts should be fully understand the program and cooperate with others. Second, the program sould be operated systematically. Third, the profeesor who is charge of the internship and supervisor in the work place is needed. Forth, it should take the process that continually discuss and prepare the internship to improve the effect of the program. Fifth, the internship program with connection to practical class is more effective. This study provides the basic data on the practical learning of the secretarial education. But there are some limits on the qualititve research method and the subject of the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X I. 서론 = 1 II. 이론적 배경 = 5 A. 비서학 교육에 관한 고찰 = 5 B. 현장실습교육에 관한 고찰 = 11 C.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사례 = 25 III. 연구방법 = 38 A. 연구 대상 및 절차 = 38 B. 질적 연구 방법 = 41 IV. 연구의 결과 = 43 A. 응답자의 특성 = 43 B. 인턴십 프로그램 현황 = 46 C. 인턴십 프로그램의 영향 = 60 D. 인턴십 프로그램 수행 시 어려운 점/문제점 = 63 E.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불만족 사항 = 65 F. 인턴십 프로그램 수행 시 비서학과 교과목의 유용성 = 68 G.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 = 70 V. 결론 = 75 A. 연구의 요약 = 75 B. 제언 = 79 C. 연구의 한계점 = 82 참고문헌 = 83 부록 = 88 Abstract = 10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72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비서학과 현장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인턴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dc.format.pagexii, 10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비서학과-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