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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박현아-
dc.creator박현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2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5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3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538-
dc.description.abstractIn Face-to-Face communication, voice is a major tool for it. On the other side, communications by the medium of computer, which have been invented for academical purpose, have mainly used letters; computing communication sets large limits on emotional expression compared to face-to-face voice communicating. For example, computers cannot show or deliver way of talking, facial expression, body language, and time space between expressions, which creates need for new method of expression in computer : Visualization of emotion. Information & Technology have made formidably rapid progress since late in the 20the century This enormous advance, along with IT infrastructure boom, have brought popularity to virtual space in Internet with active users, and given freedom in multimedia expression on As internet paradigm has been changing and evolving, the form of internet communication has been adjusting to this; following email and communities, blog-one of individual media-emerged as the 3rd generation of internet communication. This study deals with visualized emotional communications, focusing on Korean blogs featuring a lot of visual expressions rather than others coming from America. This study includes polls and analysis about the state of visualized emotions on internet and its effective values. At present, visual forms of emotional expressions on Korean blogs are as follows : Emotext, Emoticon, Avatar, Avatar room, templates, and so on. Emotext is used most frequently for visualizing emotions in computer, and Emoticon ranks the second. Avatar, famous for its reflecting fashions, provides amusement in its image expression and usage procedure, reflecting current fashions. Avatar room, which shows individual's own space in three dimensions, is important to individual blog image and help impress other users favorably. The survey shows that each form of visualization has its own unique role in emotional communication. As a result, netizen, Internet users want to present themselves actively on Internet. However, there still remains needs for more diverse visualization; for instance, they feel restricted in visualizing cyber money usages. To fulfill these kinds of desire, more flexible form of expression should be developed. ;Face-to-Face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음성언어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이다. 반면 학술 목적으로 발전한 문자기호를 사용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Face-to-Face의 음성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감정 표현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말투와 표정, 몸짓, 시간차 등의 요소를 표현하지 못하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감성 표현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각적 감성 표현 방법을 필요하게 되었다. 20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정보통신의 획기적인 발달은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공간의 사용을 대중화 시켜 적극적인 사용자들을 등장 시켰으며, 기술의 발달과 인프라의 증가는 멀티미디어 측면의 표현을 좀 더 자유롭게 해주었다. 변화하는 인터넷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커뮤니케이션 유형도 변화하였다. 이메일과 커뮤니티에 이어 3세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유형으로 1인 미디어인 블로그가 등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시작된 블로그와 달리 시각적 표현이 발달된 한국형 블로그를 중심으로 인터넷 환경에서의 시각적 감성표현 실태와 효용성에 관하여 설문조사 분석하여, 인터넷 환경에서의 시각적 감성표현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 한국형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시각적 감성표현 방법으로는 이모텍스트와 이모티콘, 아바타, 아바타룸, 템플릿 등의 요소가 사용되고 있다. 설문 조사결과 각각의 시각적 표현 요소들은 고유 역할을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의 시각적 감정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의사전달에 있어서는 문자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하는 이모텍스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의사전달에 가장 도움을 주는 요소로 나타났다. 감성표현에 있어서는 이모티콘이 시각적 감성표현의 주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주로 얼굴의 표정이나 감정아이콘으로 사용되는 이모티콘이 감성표현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아바타는 자신의 이미지 표현과 사용에서의 재미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 되고 있었으며, 가장 많이 유행을 반영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공간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아바타룸은 1인 미디어인 블로그 이미지에 중요한 요소이며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서 호감을 주는 요소로 평가 되었다. 연구 결과 네티즌들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적극적인 시각적 감성 표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모텍스트와 이모티콘을 제외한 아바타와 아바타룸의 사용이 대부분 유료화 되어있기 때문에 사이버머니의 사용 등에서 시각적 감성표현의 한계점을 느끼고 있었으며, 사용자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아이템 표현의 다양성의 부족도 시각표현의 한계점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와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좀 더 유연성 있는 시각적 감성표현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함께 진화한 이모텍스트, 이모티콘, 아바타, 아바타 룸등의 시각표현의 방법은 테크놀러지의 발전에 따라 화상채팅, 인간의 표정과 감각을 인지하는 컴퓨터 등의 진화가 예상되지만, 문자를 중심으로 발전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환경에서 기존의 시각적 표현 방법은 나름대로의 역할과 재미, 문화를 가지고 계속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제I장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제II장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시각적 감성표현 = 4 A.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 4 B.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시각적 감성표현 방법 = 6 1. 이모티콘 (Emoticon) = 7 2. 아바타 (Avatar) = 9 3. 아바타룸 (Avatar Room) = 11 4. 템플릿 (Template) = 11 제III장 한국형 블로그의 시각적 감성표현 = 13 A. 인터넷 가상공간과 패러다임의 전환 = 13 B.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변화 = 15 C. 한국형 블로그의 등장 = 17 1. 블로그의 정의 = 17 2. 블로그의 분류 = 26 3. 한국형 블로그의 예 = 30 제IV장 한국형 블로그에서 시각적 감성표현 방법의 효율성 비교 = 47 A. 조사 목적 = 47 B. 조사 대상 및 방법 = 48 C. 설문지 구성 = 49 D. 설문에 대한 내용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50 1. 인구통계학적 항목 = 50 2. 블로그 인지도 및 사용 실태 항목 = 51 3. 이모텍스트의 사용과 효율성 = 54 4. 이모티콘의 사용과 효율성 = 55 5. 아바타의 사용과 효율성 = 56 6. 아바타룸의 사용과 효율성 = 58 7. 블로그의 이모텍스트, 이모티콘, 아바타, 아바타룸의 역할 비교 = 60 8. 블로그 시각 표현에서의 한계점 = 62 제V장 결론 = 64 A. 결론 및 제언 = 64 B. 본 연구의 한계 = 66 Abstract = 67 참고문헌 = 69 설문지 = 72 설문결과 분석표 =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7334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시각적 감성표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한국형 블로그 아바타 홈피를 중심으로-
dc.format.pageix,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자인학부산업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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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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