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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미정-
dc.contributor.author류은미-
dc.creator류은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0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2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0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먼저 연구 1에서 남녀 중학생의 인터넷, 게임, 채팅 중독 정도를 진단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하였고, 연구 2에서 인터넷, 게임, 채팅 중독군별 컴퓨터 교과 성적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 O중학교에 재학중인 남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1의 결과 성별에 따라 인터넷 중독 정도를 비교해보았을 때, 인터넷 중독 정도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없었으나, 게임 중독 진단 정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중독 정도가 더 높았다. 채팅 중독은 단순한 수치상으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중독 정도가 약간 높은 것처럼 보였지만 분산분석 결과 남녀학생 간에 채팅 중독 차이는 거의 없다고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 채팅을 아예 하지 않거나 혹은 아주 많이 하는 비율이 남학생보다 높았다. 연구 2의 결과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로 분류된 사용자군에 따른 컴퓨터 과목 성적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게임 중독 정도에 따라 컴퓨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실습능력 영역 점수에 차이가 있었다. 지필평가의 경우 게임 중독 정도가 낮을수록 좋은 성적을 얻었으며, 수행평가의 실습능력 영역의 경우 게임을 적당히 사용하는 경우 실습능력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채팅 중독에 따라서는 지필평가, 수행평가, 수행평가 실습 영역에 차이가 있었다. 지필평가의 경우 채팅 중독 정도가 낮을수록 좋은 성적을 얻었다. 수행평가의 경우 채팅을 어느 정도 해본 경우 실습능력 성적이 가장 높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internet addiction on performa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er subject achievement. This survey had administered by students of O middle school in Ulsan. This study is composed of two parts. The part one surveyed the severity of internet addiction and the differences of addiction types. In this study, the addiction of internet was divided into the games addiction and the chatting addiction. And the part two investigated the relations among the different addiction types and their influence on the students' performance achievement of computer subject in several parts. The result of the first survey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of internet addiction between boys and girls. But boys were more seriously addicted to internet game than girls. It also showed girls were more actively involved in chatting,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sult of ANOVA (analysis of variance). The result of part two survey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performance achievement in computer subject classified by general internet addiction types but the game addiction groups. In the achievement test, the students with lower game addiction rate had a better record. On the other hand, the middle group got good marks in case of practical use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it is similar to game addiction in case of chatting addic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i I. 서론 = 1 A. 문제제기 = 1 B. 연구의 목적 = 2 C. 연구문제 = 3 II. 이론적 배경 = 5 A. 연구 1 = 5 1. 중독의 개념 = 5 2. 인터넷 중독 = 6 3. 본 연구에서 조사할 세부 개념 = 14 B. 연구 2 = 20 1. 학업성취도의 개념 = 20 2. 평가 방법 = 21 3. 중학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 = 21 III. 연구방법 = 23 A. 연구대상 = 23 B. 조사절차 = 23 C. 측정도구 = 23 1. 인터넷 중독 = 23 2. 게임 중독 = 24 3. 채팅 중독 = 25 4. 기본적인 인터넷 사용에 대한 설문 = 25 D. 자료처리방법 = 26 IV. 연구결과 = 26 A. 연구 1 = 26 1. 인터넷 이용 현황 실태조사 = 26 2. 인터넷 중독 진단 결과 = 33 3. 게임 중독 진단 결과 = 40 4. 채팅 중독 진단 결과 = 44 5. 인터넷, 게임, 채팅 중독 비교 = 49 B. 연구 2 = 51 1. 인터넷 중독 정도와 학업 성취도 분석 = 51 2. 게임 중독 정도와 학업 성취도 분석 = 54 3. 채팅 중독 정도와 학업 성취도 분석 = 58 V. 결론 = 62 A. 연구 1 = 62 B. 연구 2 = 63 C. 연구의 의의 = 65 D.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의 제언 = 66 VI. 참고문헌 = 68 부록. 설문지 = 71 Abstract =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9170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중학생의 인터넷중독 유형에 따른 컴퓨터교과 학업성취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게임중독과 채팅중독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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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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