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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오정옥-
dc.creator오정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6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3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2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313-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하드디스크 타입은 미국 애플 '아이팟'이 1위이고, 플래시 메모리 타입은 레인콤 '아이리버'가 선두이다. 레인콤 '아이리버'는 출시 6개월 만에 미국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했다. 레인콤은 휴대용 오디오 기기의 국내시장의 약 52%, 세계시장의 약 18%를 점유하고 있다. 대기업도 하기 힘든 국내 중소기업 레인콤이 독자 브랜드 '아이리버'가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2002년 5월 아이리버가 미국시장을 처음 개척하여, 2003년 한해 제품 48만대를 팔아 매출 6천만 달러를 올렸다. 시장 점유율 14.2%로 미국 시장 개척한지 1년 반만에 거둔 성과이다. 레인콤은 2003년 매출 2259억원이며 순이익은 423억원이다. 지난해 보다 매출 183% 신장에 순이익은 423% 성장하였다. 본 연구는 MP3 플레이어 아이리버 상품 개발 전략에 대한 연구로 디자인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본 연구의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MP3 플레이어의 일반적 고찰로 MP3 정의, MP3 플레이어 개념과 MP3 플레이어 특징 및 역사에 대해서 설명한다.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분석으로 국내시장, 국외시장을 분석하며 MP3 플레이어 유형별 분석, 제조업체별 제품분석(제조사: 애플, 레인콤, 삼성전자, 디지털웨이, 거원)을 한다. 레인콤의 기업 환경 분석은 회사 소개, CEO, 조직도, 재무현황(시장 점유율, 매출액과 순이익, 제품별 매출액, 국내업체별 판매량)에 대해서 설명한다. 레인콤의 기업 경영 전략으로 최고경영자 전략, 브랜드 전략, 마케팅 전략, 디자인 전략, R&D 전략, 생산 및 판매 전략, 신제품 출시 전략, 소비자 관리 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아이리버 디자인 개발 전략은 아이리버의 제품개발 배경 기획,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별 디자인 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성공 요인 분석은 기업철학, 경영 시스템, 디자인 전략적 제휴에 관해 고찰해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레인콤의 아이리버 성공사례 분석으로 본 기업의 성공 전략을 연구하며, 앞으로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질 기업들에게 좋은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여 좋은 귀감이 되기 위해 연구하게 되었다. ;Currently, the I-pod of Apple has No.1 market share in hard disk type MP3 Player and the iRiver of Reigncom has No.1 market share in flash-memory type MP3 player. Surprisingly, the Korean venture Reigncom wins in global market, over big players. They have started selling iRiver to US market since May, 2002. And they sold 480,000 of its product in 2003 so that the mad 60,000,000 US dollars in that year. Finally they got 14.2% of market share in 18 month. In 2003, they made 225,900,000,000 Korean won in total sales, 42,300,000,000 Korean won in net profit. It is 183% increase in total sales and 423% in net profit. This paper is on strategy of iRiver product development with successful designing case of Reigncom. Here follows structure and scope of this paper. General descriptive analysis of MP3 player and its market is dealed with first. It consists of definition, concept, characteristics and history of MP3 and MP3 player. Next, market environment is analyzed. It consists of Korean domestic market, global market, analysis by type of MP3 player, analysis by product of each competitor (such as Apple, Samsung Electronics, Digitalway, Cowon).Next, for environmental analysis of Reigncom, this paper includes introduction of company and CEO, Organization and financial information (such as market share, total sales, net profit, domestic competitor's sales record). Next for managing strategy of Reigncom, this paper copes with CEO strategy, branding strategy, marketing strategy, R&D strategy, design strategy, product life cycle strategy and consumer service strategy. Next, for iRiver design development strategy this deals with product strategy, product planning, design process, design strategy of each product. Finally for core competency, the philosophy, managing system, strategic coalition of Reigncom is analyzed. This paper thoroughly analyses successful case of Reigncom, MP3 Player vendor. I wish this paper be helpful for researchers who works on strategy and entrepreneur who works for future's world bran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1.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 2 2. MP3 플레이어 일반적 고찰 = 3 2.1 MP3 플레이어 = 3 2.1.1 MP3의 정의 = 3 2.1.2 MP3 플레이어 개념 = 4 2.1.3 MP3 플레이어 특징 = 5 2.2 MP3 플레이어 역사 = 6 3.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분석 = 7 3.1 MP3 플레이어 시장 현황 = 7 3.1.1 MP3 플레이어 국내 시장 = 7 3.1.2 MP3 플레이어 국외 시장 = 9 3.2 MP3 플레이어 유형별 분석 = 12 3.3 MP3 플레이어 제조업체별 제품 분석 = 13 3.3.1 애플 = 15 3.3.2 레인콤 = 16 3.3.3 삼성전자 = 17 3.3.4 디지털웨이 = 18 3.3.5 거원 = 19 4. 기업 환경 = 20 4.1 기업 이념 = 20 4.1.1 회사 소개 = 20 4.1.2 CEO = 21 4.2 기업의 조직도 = 23 4.3 기업 재무 현황 = 25 4.3.1 시장 점유율 = 25 4.3.2 기업 매출액과 순이익 = 26 4.3.3 제품별 매출액 = 28 4.3.4 국내업체별 판매량 = 29 4.4 기업 경쟁 환경 = 29 5. 기업경영전략 = 30 5.1 최고 경영자 전략 = 30 5.2 브랜드 전략 = 34 5.3 마케팅 전략 = 36 5.4 디자인 전략 = 38 5.5 R&D 전략 = 47 5.6 생산 및 판매 전략 = 49 5.7 신제품 출시 전략 = 52 5.8 소비자 관리 전략 = 53 6. 디자인 개발 전략 = 53 6.1 디자인 개발 배경 및 기획 = 53 6.2 디자인 프로세스 = 58 6.3 제품별 디자인 전략 = 62 6.3.1 iMP 400 = 62 6.3.2 iFP 180 = 64 6.3.3 iFP 300 시리즈 = 67 6.3.4 iFP 800 시리즈 = 72 6.3.5 iFP 1000 시리즈 = 76 7. 성공 요인 분석 = 80 7.1 기업철학 = 80 7.2 경영 시스템 = 81 7.3 디자인 전략적 제휴 = 83 8. 결론 = 83 참고문헌 = 86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08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MP3 플레이어 아이리버 상품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디자인 개발 사례 중심으로-
dc.format.pagex,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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