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4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유리-
dc.contributor.author김소영-
dc.creator김소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6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03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27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032-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는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중요시되는 시대로 애니메이션은 영상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대중문화를 이끌어가는 가능성 높은 잠재 경쟁력을 가진 하나의 문화상품으로서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고 있고, 애니메이션의 음악은 의미 전달의 중요한 매체로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필수적 조건이 되었다. 본 연구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음악의 위치와 역할을 시나리오 구성 전개에 따른 영상과 음악과의 상관관계의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변천사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음악의 변천사를 살펴봄으로써 애니메이션 음악의 현 위치와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사이며 애니메이션의 역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 중 아카데미의 '주제가상(Original Song)'과 '작곡상(Original Score)'을 동시 수상하였고, 두 부문의 수상자가 모두 같은 작곡가의 작품인 <인어공주(Little Mermaid, 1989)>,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 1991)>, <알라딘(Aladdin, 1992)>, <포카혼타스(Pocahontas, 1995)>의 4작품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감상을 통해서 스토리 전개에 따른 음악의 구성 형식과 각 세부 장면에 따른 음악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즈니 애니메이션 음악의 특징은 노래, 합창, 춤 그리고 연기가 어우러진 뮤지컬 형식으로 음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음악의 구성 형식에 있어서는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플롯의 구성에 부합되게 음악이 사용되었고, 음악의 스타일은 각 애니메이션의 이야기 소재나 배경이 다른 관계로, 이에 사용된 음악 또한 여러 장르의 음악이 다양하게 사용됨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음악은 의미 전달에 있어 대사만큼 중요한 위치에서 동등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는데, 주제가의 노래 가사가 대사를 대신하여 의미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거나, 주인공들의 성격이나 추구하는 이상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등 음악으로서 많은 것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음악이 대사나 사운드 이펙트와 더불어 줄거리를 전달하는 기능 외에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설명해주고,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를 나타내 주거나 영상의 시간적 도약이나 생략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음악은 애니메이션의 분위기를 이끌어 극적 상황의 느낌을 보충하거나 고조시키며, 나아가 관중으로 하여금 더욱 애니메이션에 몰입하게 하여 감정 이입을 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앞으로 애니메이션 음악의 발전과 효과적인 애니메이션 음악의 제작을 위해서 더욱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odern society deals multimedia with enormous importance so that with the development of the screen industry, animation has built a new area with high possibility and great potential competence that leads the popular culture. Animation music has become an essential component with tremendous magnitude. In this research, the correlation of the screen and music in Disney animation will be analyzed in terms of the position and role of the music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framework of the story. First of all, in this research, the changes of the Disney animations were taken into account in the order of time and a direction for the future improvement were proposed. The method and subject is defined as follows. The subject matters of this research is limited to the Disney animation which won the Academy Awards in Music-Original Song and Music-Original Score at the same time and whose nominee is the same person, Alan Menken. The animations, which could be defined within the category, are Little Mermaid (1989), Beauty and the Beast (1991), Aladdin (1992), and Pocahontas (1995). These four animations were analyzed through appreciation format of the music by the development of the story and the component of it by each scene in detail.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it turned out that the main feature of the animation music is musical format that is a combination of solo, chorus, dance, and performance. The format of composition of the music corresponds to the overall plot of the animation, and since the variety of the subject matter and the background of the story, it was observed that music of various kind of genre was used, in that case. Besides, the music in Disney animation is as important as speeches in each scene. It turned out that that function is accomplished through conveying the words directly in music or indirectly by describing the characters or ideals of the heroes or heroines. As mentioned before, music in animation can convey the story with sound effects. Furthermore, music in animation can interpret periodic and spatial background, express the inner mentality of the characters or conduct as a connection loop when the scene or story was skipped or omitted. Through this research, it was possible to induce a conclusion that the role of music in animation is that it compensates and/or consolidates the mood of the most dramatic scene by leading the ambience. Furthermore, it has the function, empathy by making the audience concentrate on the animation. It is imperative that continuous and systematic research of the animation music is needed for its future growth and effective cre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방법 = 1 C. 연구의 제한점 및 범위 = 2 II.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작품 배경 = 3 A. 시대적 흐름에 따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변천사 = 3 B. 음악적 측면으로 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개관 = 5 1. 제 1 기 (1937년 이전) : 애니메이션 음악의 태동기 = 6 2. 제 2 기 (1937년 ∼ 1966년) : 애니메이션 음악의 발전기 = 7 3. 제 3 기 (1966년 ∼ 1989년) : 애니메이션 음악의 정체기 = 8 4. 제 4 기 (1989년 이후) : 애니메이션 음악의 번성기 = 8 III.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음악적 분석 = 10 A. 작곡가 알란 멘켄(Alan Menken)의 생애와 작품 = 10 B. 디즈니 음악 스타일의 분석 = 12 1. 인어공주 (Little Mermaid, 1989) = 13 2.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1991) = 29 3. 알라딘 (Aladdin, 1992) = 44 4. 포카혼타스 (Pocahontas, 1995) = 56 C. 음악 분석을 통한 디즈니 음악 스타일 = 70 1. 구성 형식으로 본 디즈니 음악 = 70 2. 구성 요소로 본 디즈니의 음악 = 73 IV. 결론 = 76 참고 문헌 = 78 Abstract =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93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실용음악대학원-
dc.title디즈니 애니메이션 음악분석을 통한 디즈니 음악 스타일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작곡가 알란 멘켄의 애니메이션 음악 작품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Disney Music Style through analyzing the Animations of Disney : By focusing on the works of composer Alan Menken-
dc.creator.othernameKim, So Young-
dc.format.pagevi,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실용음악대학원 음악공학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공연예술대학원 > 음악공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