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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남경희-
dc.contributor.author윤지숙-
dc.creator윤지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4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4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25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446-
dc.description.abstract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looking for the possibility of solving for the problem of Democracy based on Socrates' opinion of the Multitude and the concept of the Specialist. For Socrates, who lived in an age when the multitude had right to determine political and judical affairs and who tried to warn the problems of Democracy, the multitude who has no knowledge of human is object of the criticism. and as alternative plan, Socrates suggests the idea of the specialist who has knowledge of human. With the perceiving of who is the multitude and the specialist, it is also stressed the possibility of solving the problem of Democracy. The paper begins with the analysis of Apology and Crito to explain Socrates' point of view the multitude and the concept of the specialist in ancient Athens. In the first place, it must be stated the Socrates' point of view on the multitude. He has negative opinions of the multitude because they are not only ignorant and unreasonable but also deficient in practice. but he makes their position convert from the passive citizen to the active by a dialogue with them. After having a close look at Socrates' point of view on the multitude, we focused on the concept of the specialist suggesting by Socrates to solve the problem of the multitude. His specialist is a man of knowledge of human. The main point of becoming specialist can be boiled down to two. The first is finding out new idea of the soul, that has ability to think of what is human and the life. The second is the relation between knowledge of human and the practice. It is the reason that for Socrates, knowledge must be conducted. The two observation, the theory of the multitude and specialist, made us to go further to see that the problem of Democracy can be solved by these two. The specialist is a man of having a knowledge of what is human and the life and politics is the very field which needs knowledge of human. For reasons of the relation of two, Socrates intends step by step that the multitude who is ignorant and unreasonable and deficient in practice is able to a specialist who has knowledge of human. This being a faithful interpretation of Socrates, opened up a way to see the solution of the problems of Democracy in ancient Athens. Furthermore, we can find a way to solve today's problems of Democracy.;이 논문에서는『변론』과『크리톤』편의 분석을 통하여 민주정의 주체인 대중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견해와 그 해결책으로 제시된 전문가 개념을 통해 소크라테스의 민주정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고, 이 과정을 통하여 오늘날 민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논문의 구성을 보면, 제 2장에서는『변론』과『크리톤』에 나타난 대중과 전문가에 대한 요약적 분석을 할 것이고, 제 3장에서는 그 분석을 토대로 대중을 3단계로 구분하여 소크라테스의 대중에 대한 견해를 구체적으로 알아 볼 것이고, 제 4장에서는 대중과 대비되는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해석하여, 민주주의 해결책으로 제시할 것이다. 제 5장은 소크라테스가 전문가론을 통해 민주정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서론에서는 소크라테스(BC ?470- BC 399)가 살았던 기원전 5세기 고대 아테네 대중과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쳤던 소피스트와 대중 선동가와 관계를 논의했다. 제 2장에서는『변론』과『크리톤』에 대한 요약적 분석을 하여 대중과 전문가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견해를 살펴보았다. 먼저,『변론』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법정 발언을 통해 드러난 대중의 성격을 알 수 있다. 그는 대중의 무지, 잘못된 판단, 그리고 삶의 기준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자신의 태도와 대조하여 그가 전문가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크리톤』에서는 소크라테스와 크리토의 대화를 통해 대중과 대비되는 전문가 개념이 제안된다. 소크라테스는 전문가가 지식이 있는 사람이고, 그가 알고자 한 전문가의 지식은 인간에 관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의 의견을 따라 실천할 때, 가치있게 사는 삶이 된다는 것을 밝힌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이러한 전문가의 의견을 실천하여 탈옥을 거부하고, 사형을 받아들인다. 제 3장에서는 제 2장의 요약적 분석을 토대로 대중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부정적인 견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고대 아테네 민주정에서의 대중의 권한과 위치를 살펴보고, 대중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견해를 3단계, 즉 무지한 대중, 지식이 부족한 대중, 실천이 부족한 대중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그러나 대중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소크라테스의 대화가 동시에 그들을 공동탐구자로 설정함으로서 수동적인 시민에서 적극적인 시민으로의 개선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이 드러난다. 제 4장에서는 전문가 개념이 민주정 문제점의 해결책이라는 적극적인 해석이 이루어졌다.『크리톤』에서 소개되는 전문가 개념은 최고의 원칙을 설정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얻기 위한 근거로 잠시 언급될 뿐, 구체적인 논의가 없다. 그러나 이 논문은『변론』에서 대중과 대조되는 소크라테스를 전문가로 가정하고,『크리톤』에서 나타나는 전문가의 개념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석하여 논의를 전개해 나갔다. 소크라테스는 대중의 삶의 목적과 그 근거에 대한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전문가론을 제시한다.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고대 희랍의 전문가의 개념, 그리고 이전의 자연 철학과 소피스트와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소크라테스가 추구하는 전문가는 인간에 대한 지식이 있는 자라는 것을 밝혔다. 둘째, 인간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중요한 개념이 되는 영혼과 그 기능을 살펴보았고 그 인식적 방법론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인간 영혼의 발견은 이성으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적극적인 인간으로의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마지막, 영혼의 이성을 통해 획득되는 지식과 실천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것은 각자의 이성을 사용하여 스스로 사고하여 얻은 지식은 그 목적이 실천할 때 완성된다는 것이고, 소크라테스가 훌륭한 삶을 추구하고 실천한 증거는 사형선고를 받아들이고 탈옥을 거부한 것에서 나타나다. 제 5장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민주정에 대한 비판이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대중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그에게 인간에 대한 전문가는 인간에 대한 지식이 있는 자이고, 정치는 인간에 대한 지식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서 그것이 실천되는 영역이라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의 대중에 대한 비판은 제 3장에서의 대중의 3단계 구분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소크라테스의 대중에 대한 단계적 비판은 그들을 공동탐구자로 설정하여 대화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그들을 비판의 대상이 아니라 그가 제안하는 전문가로의 개선 가능한 대상이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소크라테스는 대중을 인간에 대한 전문가로의 개선을 통해 민주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과정이 드러나 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고대 아테네 민주정의 대중과 현대 민주정의 대중의 유사점을 중심으로 소크라테스의 전문가론이 현대의 민주정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한 대안으로 유효하다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1 Ⅱ. 『변론』과 『크리톤』의 요약적 분석 = 6 1. 『변론』의 요약적 분석 = 6 1) 소크라테스의 첫 번째 변론 = 6 ① 대중의 중상과 그 기원 = 6 ② 대중의 중상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견해 = 7 2) 소크라테스의 두 번째 변론 = 9 3) 소크라테스의 세 번째 변론 ; 무지에 대한 대중의 견해 = 10 2.『크리톤』의 요약적 분석 = 11 1) 크리톤의 방문 ; 대중의 삶의 기준 = 11 2) 소크라테스의 제안 ; 전문가론 = 12 3) 개인과 국가의 관계 = 13 Ⅲ. 소크라테스의 대중론 = 16 1. 고대 아테네 민주정에서의 대중 = 16 2. 소크라테스의 대중에 대한 견해 = 19 1) 무지한 대중 = 20 2) 지식의 획득이 부족한 대중 = 21 3) 지식의 실천이 부재한 대중 = 21 3. 소크라테스의 대화 ; 대중의 위치 변화 = 22 Ⅳ. 소크라테스의 전문가론 = 25 1. 고대 희랍의 전문가 = 26 2. 인간에 대한 전문가 = 27 3. 소크라테스의 전문가 = 30 1) 영혼의 중요성 ; 영혼의 발견과 자기 인식 = 31 2) 영혼의 기능 ; 이성 = 34 3) 지식의 실천 = 36 4. 전문가의 의의 ; 윤리로의 전환 = 38 Ⅴ. 소크라테스의 민주정 비판 = 40 1. 민주정의 단계적 비판 ; 대중의 단계적 구분을 통한 비판 = 41 1) 무지한 대중 비판 = 42 2) 지식의 획득이 부족한 대중 비판 = 42 3) 지식의 실천이 부재한 대중 비판 = 43 2. 민주정의 개선 대안 ; 대중의 인간에 대한 전문가로의 개선 가능성 = 44 3. 대중의 인간에 대한 전문가로의 개선 결과 = 46 Ⅵ. 결론 = 49 참고문헌 = 57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858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소크라테스의 대중론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변론」과 「크리톤」을 중심으로-
dc.format.pageiv, 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철학과-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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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철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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