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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Title Sequence 표현 연구

Title
영화 Title Sequence 표현 연구
Authors
윤승원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현정
Abstract
정보화 사회가 확장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환경은 우리에게 단순한 전달의 의미를 넘어 특정 한 상황 내지는 이미지의 강조를 통한 기억의 저장이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영화 산업의 발전과 영화 그래픽 사용의 확대에 따라 영화 타이틀 시퀀스(Title Sequence)도 커뮤니케이션의 역할뿐만 아니라 영화의 예술적 가치를 상승시키는 중요한 부분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무분별한 영화 산업의 팽창으로 인해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기 위한 순간적이고 자극적인 영화 타이틀 시퀀스 표현이 남용되어 영화의 본질을 잃어가게 하는 방해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기본 개념에 대해 재조명 해보고, 디자인의 원리인 조형 작업을 통해 확고한 영화 타이틀 조형 요소 표현의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조형 원리는 그 작품을 대표하는 중심 요소가 된다. 따라서 조형 원리는 그 작품에 대한 기본 요소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뤄진 뒤, 근본적인 핵심과 특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솔바스(Saul Bass)는 평면의 회화예술에서 움직임을 부가한 영화 예술 속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조형 원리를 20세기 그래픽 디자인에 용해시키고 영화 타이틀 디자인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였다. 이러한 솔바스(Saul Bass)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하여 조형 질서표현 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20세기에 미국의 그래픽 예술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식의 그래픽 개념을 옹호하여 전통적인 방법에서 조금씩 변해 가고 있었다. 이러한 접근으로 생겨난 솔바스(Saul Bass)의 디자인의 세계는 "황금 팔을 가진 사나이"의 영화 타이틀에서 기억할 만한 단순한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어 영화 타이틀 시퀀스 역사를 새롭게 바꿔 놓았다. 기존의 영화 홍보 매체인 포스터는 영화관에 걸리는 간판의 의미로 관객들의 시선을 끌었고 영화의 제목만을 알리기 위해 시각적 집중 효과가 강한 주인공의 얼굴을 나타내거나 텍스트의 무분별한 표현으로 시선을 끄는 역할을 주로 하였다. 하지만 솔바스(Saul Bass)는 이러한 단조롭고 특색 없는 영화 포스터와 타이틀 디자인을 하나의 통일적인 개념으로 보고 예술적 조형 표현으로 여러 가지 색조와 액션을 넣어 새로운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디자인 틀을 만들어 나갔다. 본 논문은 시각 디자인의 주요한 수단이 된 조형 요소를 솔바스(Saul Bass)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서 찾아보고, 추출된 조형 요소를 바탕으로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의 다양한 디자인 표현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조형 분석에서는 솔바스(Saul Bass)의 조형 표현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영화 타이틀 시퀀스에서 보이는 조형 요소를 솔바스(Saul Bass)의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24편에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장 많이 적용된 디자인의 조형 원리를 가지고 본인의 작품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작품 제작에 있어서 조형적 요소들이 많이 사용되는 영화 타이틀 시퀀스 보다는 솔바스(Saul Bass)가 추구하는 조형 원리의 핵심요소를 가지고 조화롭고 상징적인 조형 표현으로 솔바스(Saul Bass)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를 새로이 디자인해 보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앞으로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이론 개념 정립 과정으로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시대적 배경과 구성 요소에 대한 개념을 서술한 후, 영화 타이틀 시퀀스가 생겨나게 된 역사적 시대적 상황과 영화 타이틀 시퀀스는 어떤 형태 로 구성되어 나타나 있는지 제시할 것이다. 또한, 시각 디자인의 조형 원리에서 움직임(Movement)의 효과로 나타난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조형 표현 요소를 찾아 내용별 개념 이론을 선보일 것이다. 또한 솔바스(Saul Bass)와 그의 작품에 대한 이론적 상황과 배경, 솔바스(Saul Bass) 작품의 성격, 디자이너로서의 주요한 활동도 알아보면서 그의 전기적 인생을 살펴보겠다.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디자인 조형 표현은 그 영화의 성격을 잘 들어 낼 수 있고 분위기를 알 수 있으며 사람들에 가장 함축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함에 많은 과정과 반복을 통해서만 그 빛을 발휘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순간적이고 표면적인 시각적 효과를 배제하고 표현을 단순화시켜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창조적이고 대단히 까다로운 작업이다. 따라서 본 저자는 본 논문을 통하여 영화 타이틀 시퀀스 디자인의 위치를 정립한 솔바스(Saul Bass)의 영화 인생과 그의 작업 속에서 보여지는 디자인 조형표현의 개념을 알아보고, 가장 기본적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초창기 디자인에 관한 과거 이론을 재 조명 함으로서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조형 표현의 새로운 성찰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With the expansion of information society, the communication environment provides a role not only simply understanding but also emphasizing certain situations and images so that make people remember those images for a long time. The title sequences of movies, which are parts of the developments of the movie graphics resulting from the expansions of movie industry, have been appearing as the elements that not only enhance the role of communication but increase artistic values of movies. It drops a hint that people can recognize the atmosphere of movies and attract public gaze at the beginning of movies. On the other hand, the title sequences of the movies have been organized for the purpose of attracting public gaze and momentary stimulating expressions because of the rapid indiscrete expansion of the film market. There are some cases that cause the loss of the true nature of the movies. So, this thesis will demonstrate the basic concept of the title sequences of movies. And it is intended to prepare a framework for the specific expressions of the moldings of movie titles through the molding work which is a principle of design. The expressions about molding principles are to express the fundamental cores and the special features after accomplishing the studies about the works of art. Thus, it can be said that the molding principles are the central elements that represent the works of art. Even though the time and the methods of the expression change, the basic principles of molding remain the same. Therefore, the elements of the expressions of the molding orders could be presented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the molding principles. Also, it could be expressed by melting the molding principles of title sequences of the movies with the graphic designs of the 20^(th) century. This study will demonstrate the principles of the elements of the moldings that have newly established the concepts of the designs of the movie titles through Saul Bass’s movie title sequences. It can show its true colors through many processes and repetitions since the design moldings of the title sequences of movies have to show the characteristics of movies and deliver the massages as implicitly as they could. Also, delivering to people after excluding the momentary, on-the-surface visual effects and simplifying the expressions take a lot of studies regarding the basic moldings of the designs with sufficient understanding about movies in the reality of the movie industry that has short history. This thesis should help in establishing the new self examinations of the expressions of the moldings of movie titles by taking a look at the life of Saul Bass who had established the positions of the design of movies title sequ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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