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0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영희-
dc.contributor.author박선미-
dc.creator박선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00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17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002-
dc.description.abstractThe numbers are not merely the expression of quantities but also the expression of symbolic qualities. The number is the word of expression for meaning and contains implicated meaning such as the language of flower. So we can easily find a lot of manners, custom, literatures, and art products associated with the meaning of the numbers. The number 'three' contains the meaning of the hollies, perfection, supreme, and creation. So number three is found in many world religions, myths, folk tales, and common sayings. For example, we are considered as the winner if we take two wins of three game in scissors-rock-cloth wrapper, and in traditional wrestling game, the champion should wins two games of three games. So we can guess that the number three has been considered as important number in Korea for many years. The Sam(3) has the meaning of the source of life, reproduction, production, god, hollies and the morning. In Korea, the number three becomes one with the Sam. Therefor the number three has mathematical meaning of quantity and symbolic meaning, and it also has influenced to the art. We can find the examples - samhoeijang jacket, samjak pendent trinket, samjoko, samtakeuk, sotdae, etc. In modern art, the three primary colors were modified to Neo-Plasticism by Mondrian and the idea of 'sammoo' has been expressed in jeju art. And many company have used corporation identity associated with S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sideration of the Sam associated the past art, manners and custom, the Sam adapted in modern art and many other examples, and research for modern advance in design associated with the Sam. ;수학적(數學的)인 수량(數量)의 의미(意味)를 가지고 있는 숫자는 단순히 수학적(數學的)인 의미(意味)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민족성(民族性)과 함께 사회적(社會的), 문화적(文化的), 경제적(經濟的)인 의미가 부여되는 상징성(象徵性)의 의미를 내포(內包)하고 있다. 숫자가 수학적인 의미 뿐 만 아니라 상징적(象徵的)인 의미도 지니고 있음을 J.E. Cirlot 와 J.C. Cooper는 다음과 같이 지적(指摘)하고 있다. In symbolism, numbers are not merely the expression of quantities, but idea-forces, each with a particular character of its own... The first ten numbers in the Greek system..are entities, archetypes and symbols. Numbers are not only quantities, but also symbolic qualities. 즉 숫자는 단순히 개수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의미 표현의 매체(媒體)인 말(word)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마치 꽃말(language of flower)처럼 함축적(含蓄的)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상징적(象徵的)인 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알게 모르게 일상적인 생활에서 숫자가 관여되어 있는 풍습(風習)과 관습(慣習), 그리고 여러 문헌, 그리고 예술적인 작품은 비교적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 3은 성(聖)스러움, 완전(完全)함, 최상(最上)임, 창조(創造) 등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여러 종교, 신화, 전설, 민담 심지어는 속담에 까지 3이 자주 쓰이고 있다. 실례로 우리가 가위·바위 ·보 놀이를 하더라도 3번해서 2번이긴 사람을 이겼다고 보고 전통적인 씨름 경기에도 삼판양승제(三判兩勝制)라는 제도를 쓰고 있는 데서 보더라도 오랜 기간 중에 우리 실생활에도 깊숙이 스며들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또한 어렸을 때의 놀이에서 승패나 어떠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가 생기면 그것을 한두 번만 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삼세번이라야만 끝나게 되었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사람들은 숫자 삼(三)을 매우 중요시 해왔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 불교 그리고 기타 상황에서 숫자 3이 갖는 핵심성(核心性)과 전체성(全體性), 삼의 어의(語義)에서의 인간생명(人間生命)의 근원(根源) ·생식(生殖) ·생산(生産) ·신(神) ·신령(神靈)함, 숫자 3과 아침·개천(開天)은 서로 상통(相通)하는 의미(意味)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생명(生命) ·생산(生産)의 근원신(根源神)이라는 무속적(巫俗的) 의미(意味)를 가지고 있는 삼(sam)이 숫자 3과 융합이 되었으며 우리민족의 전체성(全體性)이라는 개념을 갖게 된 것이다. 이처럼 3이라는 숫자는 세 개라는 수량적(數量的)인 의미 외에도 상징적(象徵的)인 의미를 내포하여 우리의 일상생활 특히 미술(美術)에도 상당한 영향(影響)을 주어 고대 미술에서도 삼회장(三回裝) 저고리, 삼작(三作) 노리개, 삼족오(三足烏), 삼태극(三太極), 솟대 등의 風俗과도 연관이 된 미술 작품들에도 기본적인 관념(觀念)으로 표현(表現)이 되고 있다. 이에 3이라는 숫자 개념(槪念)이 디자인이라는 표현방식(表現方式)에 있어서는 과거에는 어떻게 표현이 되고 변천이 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현대 미술과 디자인에 적응이 되고 있는 실례(實例)를 찾아보아서 향후 적용되어 발전될 디자인에 관해 연구하고 작품제작을 의해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 2 1.3. 연구의 범위 = 3 2. 삼(三)의 의미(意味) = 4 2.1. 숫자 3의 의미(意味) = 4 2.2. 한국에서의 숫자 3 = 5 2.2.1. 삼신(三神) = 5 2.2.2. 삼월삼일(삼짇날) = 7 2.2.3. 삼재(三才), 삼성(三聲) = 8 2.2.4. 삼한(三韓) = 8 2.3. 불교에서의 숫자 3 = 8 2.3.1. 삼보(三寶) = 8 2.3.2. 삼계(三界) = 9 2.3.3. 삼세(三世) = 9 2.3.4. 삼불(三佛), 삼신(三身) = 9 2.3.5. 삼덕(三德) = 10 2.3.6. 삼존불(三尊佛) = 10 2.3.7. 삼문(三門), 삼부(三部) = 11 2.4. 유교에서의 숫자 3 = 11 2.4.1. 삼현일장(三顯一藏) = 11 2.4.2. 한국건축(韓國建築) = 11 2.5. 도교에서의 숫자 3 = 12 2.6. 기타에서의 숫자 3 = 12 2.6.1. 삼성(三聖) = 12 2.6.2. 삼부(三府), 삼권(三權) = 13 2.6.3. 삼단논법(三段論法) = 13 2.6.4. 삼원색(三原色) = 13 2.6.5. 제대(臍帶, 탯줄) = 13 2.6.6. 가위·바위·보 = 14 3. 삼(三)의 상징적인 의미 = 14 3.1. 숫자의 상징성(象徵性) = 14 3.2. 숫자 3의 상징적(象徵的) 원의(原義) = 16 4. 고대(古代) 미술에서의 숫자 3 = 17 4.1. 강서 삼묘(三墓) = 17 4.2. 삼회장(三回裝) 저고리 = 18 4.3. 삼작(三作) 노리개 = 19 4.4. 사찰(寺刹) 삼문(三門) = 20 4.5. 삼족오(三足烏) = 20 4.6. 솥 = 21 4.7. 삼태극(三太極) = 22 4.8. 솟대 = 22 4.9. 삼지창 = 23 4.10. 부작(符作), 부적(符籍) = 23 5. 현대 미술에서의 숫자 3 = 25 5.1. 삼원색(三原色)의 바탕을 둔 신조형주의(新造形主義) = 25 5.2. 삼무(三無)정신이 스며 있는 제주 미술(濟州 美術) = 30 5.3. 기업이미지로 표현된 숫자 3 = 33 5.3.1. CJ (제일제당) = 33 5.3.2. 삼보(三寶) 컴퓨터(TG) = 35 5.3.3. 삼양식품(三養食品) = 36 6. 작품 제작 및 표현 연구 = 38 6.1. 작품 디자인의 컨셉 = 38 6.2. 작품 설명 = 39 6.2.1. 작품 1 : 삼족오(三足烏) = 39 6.2.2. 작품 2 : 솟대 = 41 6.2.3. 작품 3 : 화투(花鬪) = 43 6.2.4. 작품 4 : 삼두일족응(三頭一足應) = 45 6.2.5. 작품 5 : 삼작(三作) 노리개 = 47 6.2.6. 작품 6 : 외눈박이 삼물고기 부작 = 49 6.2.7. 작품 7 : 삼회장(三回裝) 저고리 = 51 6.2.8. 작품 8 : 비천선인상(飛天仙人像) = 53 7. 맺는 말 = 55 참고문헌 = 57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133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숫자 3을 이용한 한국의 시각적 표현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부작을 응용한 한국적 표현-
dc.format.pagevii, 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