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영희-
dc.contributor.author김현미-
dc.creator김현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0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1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000-
dc.description.abstract본 표현 연구는 브랜드에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과 소비가 '브랜드 이미지'라는 심리적·질적인 측면에 크게 의존하여 가치가 결정되는 현실적인 상황과 우리들이 얻는 정보량의 80% 이상이 '시각'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받아들인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시작된다. 경제가 발전하고 문화수준이 높아질수록 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하게 변모한다. 오늘날 산업의 발전과 이윤추구 또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 지향적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브랜드에는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파악과 의견반영은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브랜드 이미지에서 받는 시각적 이미지 즉 BI(Brand Identity)는 브랜드의 마케팅과 매출에 크게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실질적인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통해 보다 만족스럽고 효과적인 브랜드 디자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소비자에게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마크에서 오는 브랜드 이미지가 어떻게 구매에 연결되어지는가를 시각적인 BI(Brand Identity)의 로고타입이나 브랜드 마크에서 연구 표현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론,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본 표현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의 마케팅적 중요성을 인식한다. 둘째, 브랜드를 만들어 낼 때 필요한 구성요소, 네이밍 요소와 디자인요소, 브랜드에 관한 연구조사를 통해, 남성 어덜트 케주얼 브랜드를 4가지 선택하여 브랜드 적용 현황 파악을 한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 관점에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동기를 분석 조사한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 관점과 마케팅 관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분석 조사된 내용을 참고로 브랜드 네이밍 작업과 BI(Brand Identity)를 직접 표현 제작한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오늘날 소비자는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사는 것이라는 슬로건이 되어 버린 현실에서 제품의 기능적 효익 보다는 브랜드의 감성적 가치를 높이 산다는 점을 명시하고 BI(Brand Identity)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했을 때 파워 브랜드란 감성적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럼, 브랜드의 감성적 가치를 증폭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브랜드 플랫폼을 가져야 한다. 브랜드의 존재 이유와 존재 가치를 천명해야 한다.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감성적 가치가 무엇인가를 정립하여야 한다. 그것은 바로 브랜드 비전이다. 둘째,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브랜드 네임, 캐릭터, 심볼, 패키지, 슬로건 등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정체성, 브랜드의 차별성, 브랜드의 연상성이 전달 될 수 있도록 BI(Brand Identity)를 도입해야 한다. 셋째, 지속적인 브랜드 인베스트먼트를 해야 한다. 소비자가 만족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R&D 투자, 광고 투자, 판촉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정기적인 브랜드 리서치를 해야 한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얼마만큼 좋아하는가를 조사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를 모르면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를 모르게 된다. 소비자의 하루 생활을 즐겁고,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감성적 가치를 증폭시켜 파워브랜드를 만들어 내는 일이다. 위와 같이 소비자의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브랜드의 요소 분석 결과 BI(Brand Identity)디자인 도입으로서,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면서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 시켜준다. BI(Brand Identity)는 소비자들의 인식에 영향을 받는 요소들에 대한 충분한 디자인적 검토를 필요로 하며, 개별적인 요소들의 통일성과 변화를 주어 브랜드 이미지의 표현 요소들의 전체적인 조화를 이룬 심미적인 감응을 받을 수 있는 독특하고 차별화 된 자산 가치가 있는 브랜드 디자인 표현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한다.;This study of representation begins with the reality that consumers choice of the product and its consumption are largely influenced by psychological and qualitative factors namely brand image and that more than 80% of the information attained by us is via our visual impression. Consumers demands variably change as the economic status progress and cultural standard is progressively elevated. Todays industry progression and pursuit of profit also promote change to the society-oriented marketing where consumers demand is continually satisfied. Clear understanding of the customers and reflection of their opinions are especially crucial in promoting the brands. BI(Brand Identity), Visual Image from the brand image has strong influence on marketing of the brand and its sales performance. Therefore, the foundation should be established to enable expression of more satisfying and effective brand design by status analysis on the components that makes up the visual image of the brand. During the study of Logo-Type of Visual BI(Brand Identity) and brand mark, we plan to research and present the findings on how the brand image reflected to the customers from the brand name and mark progresses into purchase of the product The research methods to accomplish these project aims are: First, recognize the marketing importance of the visual image of the brandsvia preliminary research on Brand Theory, study of expression on the brands visual image and brand marketing Second, investigate brand application status by investigating components for making brands, naming and design components after choosing 4 male adult casual brands. Third, analyze and research consumers purchase activity and purchase motivation from the brand image perspective. Fourth, present and create brand naming activity and BI(Brand Identity) by referencing materials analyzed and researched from image and marking perspectives. General Analysis Result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 In todays reality where consumer do not buy the product but the brand, BI(Brand Identity) should be induced bearing in mind that the emotional value of the brand is of greater value than functional effectiveness of the product itself. By doing so, we would be able to provide emotional value namely Power-Brand. Now, what can be done to enhance the emotional value of the brand? First, Brand-Platform should be attained. Reason for brand existence and its value should be specified. Establish what emotional value is to be provided to the consumers. This is brand-vision itself. Second, Brand Identity System should be attained. BI(Brand Identity) should be introduced so that Brand Name, Characters, Symbols, Packages and Slogan could deliver the customers brand identity, brand differentiation, and brand reminders Third, continuous brand investment should be made. Continuous investment in Research and Development , advertisement and sales engineering to promote the brand that customers truly want and are happy with. Fourth, conduct brand research on regular intervals. Investigate how much customer is happy with the specific brand. Also find out what characteristics is shown by consumer groups. If we do not know the consumers, we will not find out what brands consumers want. Creating Power-Brand by maximizing the emotional value of the brand will help consumers daily life more enjoyable and valuable. As stated above, Analyzing brand components that makes up consumers visual image, introduction of BI(Brand Identity) Design promote consumer purchase and satisfy their emotional needs. BI(Brand Identity) requires sufficient design-oriented examination on factors influenced by consumers recognition. Applying uniformity of individual factors and variety, Brand Design Expression Study should continue to generates individual and differentiated asset value, enabling sophisticated emotional feedback by accomplishing overall harmony of each expressive components of the brand imag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 1 1.3 연구의 범위 = 2 제2장 브랜드의 이론적 배경 2.1 브랜드의 개념 및 분석 = 3 2.1.1 브랜드의 개념 = 3 2.1.2 브랜드의 기능 = 4 2.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 5 2.2.1 BI (Brand Identity)의 전개 = 5 2.2.2 브랜드 네이밍과 디자인 = 6 2.2.3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 6 2.3 브랜드 인지 = 8 2.4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표현 요소 = 9 2.4.1 브랜드 네이밍 = 9 2.4.2 네이밍의 체계와 전개 = 10 2.4.3 디자인 제요소 = 11 2.4.3.1 로고 타입 = 12 2.4.3.1.1 브랜드 로고타입 = 14 2.4.3.2 색채 (Color) = 15 2.4.3.3 캐릭터(Character) = 16 제3장 남성복 어덜트 브랜드의 적용 현황 3.1 LG패션의 헤지스 = 18 3.2 LG패션의 TNGT(티엔지티) = 20 3.3 제일모직의 빈폴 = 21 3.4 제일모직의 프라이언 = 23 제4장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 행동과 동기 4.1 구매행동 = 25 4.2 구매동기 = 25 4.3 구매의사의 결정과정 = 26 4.4 의류제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7 4.4.1 정보탐색 = 27 4.4.2 소재 = 27 4.4.3 색과 무늬 = 28 4.4.3.1 색채 = 28 4.4.3.2 무늬 = 29 4.4.4 가격 = 29 제5장 작품제작 5.1 BI Process = 30 5.2 TNGT(티엔지티) -작품 I = 31 5.2.1 Image Positioning = 31 5.2.2 TNGT(티엔지티) 네이밍 = 32 5.2.3 TNGT(티엔지티) 디자인 컨셉 = 32 5.2.4 Idea sketch = 34 5.2.5 Candidate = 35 5.2.6 최종 결정안 = 36 5.2.7 Basic System = 37 5.2.8 Application System = 38 5.3 AZWEL(애즈웰) -작품 II = 39 5.3.1 AZWEL(애즈웰) 네이밍 = 39 5.3.2 AZWEL(애즈웰) 디자인 컨셉 = 40 5.3.3 Candidate = 41 5.3.4 최종 결정안 = 42 5.3.5 Basic System = 43 5.3.6 Application System = 44 제6장 결론 = 45 참고문헌 = 47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749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남성 어덜트 케쥬얼브랜드의 BI 표현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TNGT, AZWEL BI 표현중심으로-
dc.format.pageviii, 5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