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은경-
dc.contributor.author김지영-
dc.creator김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4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93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14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930-
dc.description.abstract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dance & music by inquiring into the gravity of music indispensable to dance, and to see how Dynamics is expressed & understood in the past masterpieces by making a study of Maurice Bejart's & Pina Baush's 『The rite of Sp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ance & music has been grown mutually developmental in spite of their spirit of independence, and Blow music is an essential part of dance. The dance can't. be recognised as good piece without great music support or musical performance however magnificent the dance composition may be made. Now for the choreographers, a successful choice & an elementary knowledge of music has become an essential condition. Dynamics is the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which give a work of art liveness as a mediation of expression of emotions, symbolization & communication en the field of dance & music. Dynamic for dance can be perceived only by its result because of its specific character that it is embodied by time and material power when a human body moves. Dynamics for music is easily described strength or weakness of sound for example strong sound, weak sound, crescendo & decrescendo. But if you look inside of it, it can be named as solidity of work which expresses all kinds of emotions-enjoyment, sublimity, solemnity, anxiety & lamentation. And the result of this study built on research of documentary records about special Dynamics features of Stravinsky's 「The rite of Spring」 by analyzing Maurice Bejart's & Pina Baush's 「The rite of Spring」. First, in Maurice Bejart's. In the point of dancer's movement, Dynamics is expressed fly increasing energetic features - as the music & male dancers reach the climax, the movement of dancers changes like this - from down to above, from one leg to both legs, from small jump to big jump. In the point of room structure, Dynamics is well expressed in harmony with music by male dancers' move such as jumping up higher, being bumped & falling flat. In the point of musical instruments, Dynamics is delivered like this - a percussion instruments goes harder as dancers reach their hand for the sky or jump and the strong vibration of a trumpet and the timpani goes deeper as dancers kick, tieing snatched, roll and shoot up. Second, in Pina Baush's. In the point of dancer's movement, Dynamics is expressed well by female dancers' turning to the clarinet sound & being cast away to the wind/percussion instrument. Especially, different presentation of the reiteration shows the progressive movement well. In the point of room structure, we can see Dynamics in the course of instrumental expansion from p to ff in crescendo. During this all the dancers use their body parts from a leg or a arm lo legs & arms. In the feint of musical instruments, the unity between each instrument's feature and dancer's movement delivers Dynamics. It is expressed like this - cutting action to tile timpani, turning action to the woodwind instrument, running action to the string instrument. As we've seen above, Dynamics in the field of dance & music is the essential part to give the soul - expression, symbol & communication - a whole work of art as mediator. Therefore, we had better give priority to let Dynamics harmonize with all the other necessary parts of work. ;본 논문은 무용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는 음악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여 작품 「봄의 제전」 안에서 무용과 음악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속에 나타나는 요소 중 Dynamics가 모리스 베자르(Maurice Bejart)와 피나 바우쉬(Pina Baush)의 무용작품 안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표현되어 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무용과 음악은 서로의 독립성에도 불구하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해 오면서 무용예술에 있어 음악의 동원은 필수적인 것으로 되어 오고 있다. 무용에 있어서 음악은 그 작품의 미적 가치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아무리 동작이 잘 안무되었다고 하더라도 음악이 뒷받침 해주지 못한다면 또는 반주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한다면 그 무용은 훌륭한 작품으로 인정받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안무가들에게 있어서 성공적인 음악의 사용은 중요한 과제가 되었으며 음악성이나 음악에 대한 지식소양을 갖추는 것 역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무용작품과 음악작품 안에서 감정의 표현과 상징, 의미 전달인 매개체로서 작품의 생동감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Dynamics를 꼽을 수 있다. 무용에서의 Dynamics는 역동성 즉 힘과 시간이 합쳐진 추상적인 개념으로 그 자체로서는 분명한 실재를 가지고 있으나 신체가 움직일 때 시간과 힘에 의해 구현되는 것으로 동작의 측면에서 다를 수는 없지만 Dynamics가 만들어 내는 결과물과 특질들로 다뤄 볼 수 있다. 음악에서의 Dynamics는 음의 셈여림을 의미하는 것으로 센 음과 여린 음, 점점 강해지는 음과 점점 약해지는 음의 위치에 있어서 우리들의 감정에 특별히 작용하는 것으로 즐겁고 숭고하고 장중하고 불안한 것과 물론 감정 들을 표현하는 작품의 입체성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베자르와 바우쉬의 「봄의 제전」을 무용수와 움직임, 공간구성, 악기사용법과 움직임의 3가지 측면으로 연구함으로써 스트라빈스키 「불의 제전」 에 나타난 무용과 음약의 Dynamics 에 대하여 살펴 본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베자르의 「봄의 제전」 에 나타난 Dynamics는. 무용수와 움직임의 측면에서 남성무용수들의 충을 위주로 음악이 점점 고조되면 무용의 동작 표현에 있어서도 병렬적인 구조로 팔과 다리의 사용이 아래에서 점점 위로, 한 발에서 양발로, 작은 점프에서 온 몸을 튕기는 듯 강렬한 점프를 보여줌으로써 힘이 증가되는 것으로 Dynamics를 나타냈다. 공간구성의 측면에서는 남성무용수들이 분쟁하듯 상수와 하수로 군무들이 나뉘어 지고, 위로 치솟는 동작과 서로 부딪히며 튕겨 나가는 표현 동작들이 음악에 잘 부합되어 무용수의 수나 진행방향에 따라 Dynamics효과를 더하였다. 악기사용 법과 움직임의 측면에서는 타악기의 소리가 강하게 울림과 동시에 팔을 하늘로 뻗친다든지 점프를 하여 음악과 무용의 일치감을 나타냈고, 음악에 있어서 트럼펫과 팀파니의 강한 울림이 조화를 이뤄 역동성을 나타냈다면 무용표현에 있어서는 강한 울림이 나을 때에는 발로 차고, 채이고, 바닥에 구르고, 위로 치솟는 동작을 표현함으로서 Dynamics를 표현했다. 둘째, 피나 바우쉬의 「봄의 제전」에 나타난 Dynamics는, 무용수와 움직임의 측면에서는 여성무용수들의 움직임을 중성으로 클라리넷의 부드러운 선율에서는 턴 동작을 금관악기와 타악기의 역동적인 선율에서는 강하게 매치는 동작을 표현함으로서 Dynamics를 표현하였는데 같은 동작이 반복적으로 사용되어도 무용수의 표현성향에 따라 다르게 연출되어 점점 진행적인 움직임을 나타났다. 공간구성의 측면에서는 상수에서 하수로 뛰어가는 안무성향이 볼륨의 확장과 연관성을 가졌으며, 전 악기가 p로 시작되어 crecendo되어 ff로 확장될 때 무용수들의 춤이 처음에는 다리 혹은 팔 만, 그 다음엔 팔과 다리를 모두 이용해 동작의 힘이 증가하는 것으로 Dynamics를 표현했다. 악기사용법과 움직임의 측면에서는 팀파니의 소리를 무용동작과 연결시켜 변화를 주었는데 팀파니의 사용에는 분절동작을, 목관악기의 부드러운 선율 일에서는 턴 동작을, 현악기의 트릴에는 무용수들이 뛰어가는 동작을 표현함으로서 음악과 움직임의 병렬적인 구조로 Dynamics를 표현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무용과 음악에서의 Dynamics는 작품 안에서 감정의 표현, 상징 그리고 의미 전달의 매개체로서 작품 전체의 생동감을 나타내는 결정적 요소 중의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품 하나를 이뤄내는 다른 모든 요소들과 Dynamics가 보다 잘 조화를 이루도록 함으로써, Dynamics가 작품의 완성도를 더욱 증대시키는 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C.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4 A. 무용과 음악의 관계 = 4 B. Dynamics의 개념 및 특성 = 8 1. 무용에서의 Dynamics = 9 2. 음악에서의 Dynamics = 11 C.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 13 1. 작품배경 = 13 2. 작품 구성 = 15 3. 음악적 특성 = 19 III. 모리스 베자르와 피나 바우쉬 「봄의 제전」 = 28 A. 제 1부 '대지의 찬양(The Adoration of the Enrth)' = 28 1. 악보에 나타난 Dyllamics = 28 2. 모리스 베자르 = 36 3. 피나 바우쉬 = 43 B. 제 2부 희생 (Teh Sncrifice) = 48 1. 악보에 나타난 Dynamics = 48 2. 모리스 베자르 = 55 3. 피나 바우쉬 = 59 IV. 음악적 Dynamics에 따른 무용과 음악과의 관계 = 64 A. 모리스 베자르 = 64 B. 피나 바우쉬 = 66 V. 결론 = 69 참고문헌 = 72 Abstract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351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에 나타난 무용과 음악의 Dynamics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모리스 베자르와 피나 바우쉬의 작품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i,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부무용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