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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숙자-
dc.contributor.author김해정-
dc.creator김해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3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3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40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13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402-
dc.description.abstractIn the age of the multi-design, a design is regarded as a cultural factor beyond a technical factor. This study was started in necessity of the methodological research for expressing Korean images as well as establishing unique Korean images as an effort to reveal the true identity of Korean design. It established the concept of Korean design and analyzed the features. So, detected in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which were replaced by ex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from a methodological side. For investigating the features of Korean design, analyzed Korean aesthetic common ground which was based on the opinion of the domestic and outside scholars, considered it as in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and considered the plastic elements of design as ex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Based on deduced features, analyzed the works of Korean and Western designers that reflected the Korean design, 2000∼2004. It confirmed the suitability of the data which has deduced from collection photograph through work processes, searched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expression of Korean image. Synthesized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 result of analyzing the ex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noticeably shows simple, asymmetrical forms and curves. It used the duplex color of 5bang and white; natural matters like linen, ramie, cotton, silk; pattern of flower; decoration technique of embroidery, patchwork, quilting. Second, In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appeared with naturalism, purity, and humor. Image of naturalism in modern fashion was expressed effectively by use of organic structure, asymmetrical forms, curves. Image of purity was expressed effectively by use of simple forms, moderate decorations, white or the contrast of black and white. Image of humor was expressed effectively by use of gorgeous color and humorous patterns of a tradition.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features of Korean design on the works of Korean and Western designers, a considerable difference has been found. Korean designers were focusing on internal features; Western designers were focusing on external features, which were expressed partly and directly, mixed with images of China and Japan. Forth, when evaluating the suitability for expressing naturalism, purity, and humor, the results analyzed from collection photograph data were appropriate. As a result of study, it was able to confirm the suitability of substitute ex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for expressing internal features of Korean design. This is not to simply reproduce an old tradition, but to present a new possibility to create a new one. ;본 연구는 여자대학생의 자기애적 성격성향에 대해 알아보며, 이러한 성향에 따라 나타나는 외모관리 관여도를 살펴보고,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외모관련 사업에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수립과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여자대학생의 자기애적 성격성향을 알아본다. 둘째, 여자대학생의 외모관리 관여도를 알아본다. 셋째, 자기애적 성격성향과 외모관리 관여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연구는 1차 예비조사, 2차 예비조사, 본조사의 세 단계로 나누어져 진행되었다. 1차 예비조사 단계에서는 외모이미지관리 문항과 일반적인 식음습관, 생활특성, 피부관리 행동 문항을 추출하기 위해 의류직물학과 전공 대학원생 20명에게 문항 타당도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애적 성격성향과 외모관리관여도, 외모관리행동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전공 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2003년 10월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본조사 문항을 확정하였다. 본조사 단계에서는 여자대학생 450명에게 설문지법이 실시되었고, 자료 분석은 SPSS WIN 11.0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분산분석(ANOVA), t-test,χ^(2)-test, 회귀분석, Multiple response test를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을 위하여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연구 대상자의 자기애적 성격성향의 평균은 3.18이었고, '고 집단'이 평균 3.63이상인 67명(15.7%), '저 집단'이 평균 2.72이하 63명(14.8%), '중 집단' 297명(69.6%)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변인과의 관계는 전공은 생활계열, 가장의 직업이 경영관리직인 집단과 한계절 의복지출비용, 한달 피부관리비용, 가정의 총 월수입이 많을수록, 사회계층은 상류층 일수록 자기애적 성격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만족도는 '만족' 집단이 98명 (23.0%), '보통' 집단이 276명(64.6%), '불만족' 집단이 53명(12.4%)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변인과의 관계는 가정의 총 월수입이 '1000만원 이상'인 집단과 사회계층이 '상류층'인 집단이 신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 특성별 만족도는 '키와 몸무게'의 신체적인 비례에 가장 만족하고 있었으며 신체 부위로는 '얼굴부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외모관리이미지 요인으로는 신체관리와 의복관리로 분류할 수 있고, 중요도는 신체와 의복 중 의복을 통한 이미지 관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관리행동에는 신체관리와 의복관리로 구성되어있고, 의복을 이용한 관리 방법을 더 선호하였다. 여대생의 신체를 직접적으로 통제하는 식음습관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하루 식사횟수 '3회', 곡식류를 가장 선호하며 과일1개, 초콜렛 1개이하, 물 500ml이상∼1000ml미만, 우유 1잔∼2잔, 커피는 1잔∼2잔 마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흡연과 음주는 하지 않는 사람이 많았다. 또한 비타민은 '복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여대생의 피부관리행동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일상적인 피부관리 행동은 하루 평균 '2회'세안, 세안시 '세안전용 제품만을 사용'하며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80%정도가 '각질제거'를 하고 있으며, '팩과 맛사지'를 하고 있다는 응답자도 70% 정도로 나타났다. 화장 횟수는 일주일에 '1회∼2회'한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클린징 폼'을 사용해 지우며, 70%정도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있었다. 전문적인 피부관리행동으로는 피부관리실 이용경험이 있는 사람이 155명(36.3%), 경험이 없다는 사람이 271명(63.5%)로 나타났다. 피부관리실을 무경험의 이유는 '피부관리실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다', '비용이 비싸다',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대생들을 '전문 피부관리실' 보다 '피부과 병원'을 더 선호하고 있었으며 '얼굴관리'를 가장 받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관리에 관한 정보는 '친구·가족·친지'에게로부터 가장 많이 얻고 있었다. 셋째, 자기애적 성격성향이 높을수록 외모관리 이미지 중요도, 신체만족도, 신체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부위별 중요도와의 관계에서는 모든 집단에서 '얼굴'부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나타났다. 자기애적 성격성향의 '고 집단'의 인구통계학적인 분포는 연령은 20세∼21세가 25명(37.3%)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학년은 고학년(3, 4학년), 전공별로는 '인문계열', '예체능계열'의 수가 각각 20명(29.9%), 19명(28.4%)으로 높았다. 가정의 총 월수입은 '500만원이상∼1000만원미만', 가장의 직업으로는 '경영관리직'이 가장 많은 수를 나타내었고, 거주지역은 '강남생활권'에 거주, 사회계층으로는 '상류층'이 가장 많은 수를 보였으며 한 계절 당 평균 의복 지출비용은 '20만원이상∼50만원미만'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신체만족도 분포는 '만족' 집단이 27명(40.3%), '보통' 집단이 36명(53.7%), '불만족' 집단이 4명(6.0%)로 나타났다. 일상 생활 습관에 있어서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수면시간이 불규칙하며, 변비가 있고, 생리가 불규칙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에 신체관리의 직접적인 방법인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하고, 항상 웃는 얼굴인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이나 화장품 사용시에는 자신과 맞는 제품인지 꼼꼼히 더 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음습관에서는 '과일'을 좀더 많이 섭취하며, '물'을 조금 더 많이 마시는 경향이 있으며 '비타민'을 복용하는 사람이 전체집단에 비해 10%정도 많음을 알 수 있었다. 피부관리실 무경험의 이유를 조사한 결과에서 '비용이 비싸다'가 14명(32.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 피부관리실'에서의 관리를 더 선호하고, '얼굴 관리'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 3 II. 이론적 배경 = 4 A. 자기애 = 4 B. 외모 관리 = 2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38 A. 연구 문제와 연구 모형 = 38 B. 용어의 조작적 정의 = 40 C.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 41 D. 연구 절차 및 측정 도구 = 42 E. 분석 방법 = 46 IV. 결과 및 논의 = 48 A. 자기애적 성격성향 = 48 B. 외모관리 관여도 = 51 C. 자기애적 성격성향과 외모관리 관여도 = 80 V. 결론 및 제언 = 107 A. 요약 및 결론 = 107 B. 마케팅 시사점 및 제언 = 113 참고문헌 = 115 부록 = 126 ABSTRACT = 13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924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외모 관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자기애적 성격성향과 신체-
dc.format.pageviii, 1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의류직물학과-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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