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9 Download: 0

한국 음악 전문 채널 STATION ID의 표현 연구

Title
한국 음악 전문 채널 STATION ID의 표현 연구
Authors
김효은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현정
Abstract
현대의 예술과 디자인은 그 나라에서 오랫동안 쌓여진 역사와 문화 특성에 의해서 비롯된 것이다. 그 나라의 전통과 국민들의 의식 구조가 역사적 배경에 의해서 문화를 형성하고, 따라서 문화는 그 시대의 흐름을 지닌다. 역사적인 배경 없이는 문화가 탄생할 수 없다. 예술이나 디자인에 있어서도 그 나라의 문화적 기질의 바탕 없이 이미지가 탄생되지 않는다. 특히 디자인에서는 그 성격이 목적을 지닌 표현물로서 아름다움의 상징인 예술적 표현과는 차이가 있으며,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당대의 흐름이나 경향을 더욱더 잘 반영한다. 디자인은 우리의 모든 생활에 적용 가능하다. 생활의 시작에서부터 모든 것을 디자인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이 효과적으로 디자인 되었을 때 더욱더 그 목적과 아름다움의 실용성을 드러낼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은 그 자체로 나라의 역사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24시간 동안 음악 관련 프로그램만을 방송하는 음악 전문 채널은 재즈, 소울, 리듬 앤 블루스뿐만 아니라 포크, 컨트리, 전통 락, 얼터너티브 락, 랩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으로 음악에 관련된 많은 정보 등을 청소년을 비롯한 젊은 세대에게 제공함으로서 그들의 폭넓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음악과 함께 영상을 전달하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개념을 ‘듣는 것’에서 ‘듣고 보는 것’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청각적 즐거움과 함께 시각적 즐거움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시각적 즐거움은 음악을 듣는 것을 이미지화 시켜 더욱 강조될 요소이며 더욱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분야이다. 음악이 더 이상 듣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채널 디자인(channel design)을 들 수 있다. 채널 디자인은 흔히 station ID라고 지칭한다. 여기서 station ID는 채널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부각시켜 채널의 차별성을 알리고 채널의 개성을 드러낸다. 음악에 맞는 채널의 이미지 혹은 채널 정체성 홍보를 목적으로 디자인된 표현은 그 시대 젊은이들의 유행이나 의식코드를 반영한다. 따라서 station ID는 채널의 정체성을 넘어서 한국의 미디어 문화의 매체로 활용되고 있으며 나라의 역사적 배경, 전통, 문화, 의식구조, 조형의식을 반영한 차별화 된 시각적 영상물로 분류될 수 있다. 하지만 station ID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없어서 그 결과가 비체계적이고 정의된 개념도 없고, 시각적 영상 제작물은 인식없이 단지 시각적 자극을 위한 표현물로만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악 전문 채널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station ID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특성을 도출시켜 한국 음악 전문 채널 station ID의 표현을 분석하여 station ID의 문화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한국의 문화 특성이 station ID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문화적 특성에 의한 station ID의 표현을 다시 정리해 볼 수 있다. 이로써 staion ID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차별성을 모색할 수 있다. 연구 과정을 통해서 현재의 staion ID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시로서 필자의 의식이 담겨 있는 한국의 음악 전문 채널을 가지고 문화적 특성을 지닌 station ID의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기본 의식은 한국의 문화 특성에서 비롯되며 현시대의 유행과 시대의 흐름에 맞춰진 시각적 영상 제작물로써 수용자들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된 station ID 작품의 제시이다. 향후 본 작품은 한국 음악 전문 채널의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실제 station ID 제작 과정에서 부족한 station ID의 개념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먼저 2장에서는 station ID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하여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한다. Station ID제작진이 정의하는 station ID의 개념을 정리하고, 현재 한국 음악 전문 채널의 현황을 살펴본다. station ID란 무엇이고, 그 역할과 필요성을 무엇인지 또 station ID를 구성하는 시각적 조형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다음 3장에서는 한국의 조형의식에 내재된 문화 특성을 살펴본다. 문화 특성이 시각 언어로서 어떤 상징을 지녔는지 대표적인 특성과 그에 따른 분류를 조사한다. 다음으로 4장에서는 현재 한국 음악 전문 채널의 station ID가 문화적 특성에 의한 표현인지를 살펴본다. 국내 음악 전문 채널 m.net과 KMTV의 station ID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station ID의 문화적 특성을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고자 한다. 다음 5장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수립된 station ID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분석, 한국의 문화 특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의 문화 특성에 따른 음악 전문 채널 station ID를 제작하여 한국적 채널로써 이상적인 station ID를 제시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시켜 검증받고자 한다. ; The modern art and design in a certain country are originated from the history and cultural characters accumulated for a long period. The tradition and consciousness structure of the country constitute the culture through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the culture reflects of the times. In art and design can not exist without the basic of the culture. Especially, in their characteristics, the designs as expressions their self-purpose, represents trend of the times and culture more than artistic features. The Korean television music channels only for music, which is operated for all the day, provide various kinds of music and further informations about them to the young. The music channels give images with music through their specialized media and then they change the concept of music from 'listen' to 'listen and see' and provide their audiences with not only their 'listening' pleasure but also their visual pleasure. PR's for image and character of the music channel reflect the contemporary fashion and structure of consciousness of the young people. Therefore the Station ID's are regarded as visual products which reflect tradition, fashion, consciousness structure and formative sense of the country and reveal the korean culture beyond the character of channel. Nevertheless there is no theoretical and systematical study on the relation and effect of culture on visual products such as the Station ID's so far. As a result, the station ID's of korean music channels are produced without any systematic knowledge and concept on the cultural influence. Now, works on culture expressed in Station ID's are necessary for identity of korean visual product. In this study, the expression of Station ID's of korean music channel will be analyzed with the focus on the cultural influence. Then the concepts imaged in station ID's will be understood and defined. The problems in the present station ID's will be found as well. This study can help apprehend how the culture make effect on the station ID's. Finally, the ideal direction of representing the culture and identifying channels in the Station ID's will be proposed, these proposals are expected to be a guide of korean music channels in the futur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