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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용 기능성 스킨케어(Skin Care) 화장품의 용기디자인 개발연구

Title
남성용 기능성 스킨케어(Skin Care) 화장품의 용기디자인 개발연구
Authors
장석란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산업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재경
Abstract
우리나라는 2003년 현재 1인당 국민총생산(GNP) 1만 달러에, 세계12위의 경제규모로 발전하였다.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한국화장산업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은 뷰티 산업의 급팽창과 함께 화장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전통적으로 치장과 사치스러움의 개념으로 여겨져 왔던 화장과 화장품은 현대인의 필수요건이자 매너로 자리잡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산업은 1970년 그 기반을 마련하였고, 1980년대 관련 산업과 함께 급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국내 화장품 산업의 육성과 그 틀이 정착되기도 전에 국외 유명브랜드 화장품의 수입이 본격화 되었고, 국내 화장품 산업의 큰 타격과 함께 무역 적자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로, 화장품 업계는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수입된 국외 유명 브랜드 화장품과 국내 기업간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수입 시장에 맞서, 타사의 제품과는 좀더 차별화 된 고급 화장품 이미지로 재창조되기 위해 제품의 고급화된 디자인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간의 고급화 이미지로의 전략은 화장품에 대한 고급화, 다양화 추세로의 소비자의 욕구에 발맞추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소비자의 화장품에 대한 고급화, 다양화 욕구는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영상매체와 남성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로 남성 소비자들은 여성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던 화장품을 자신의 이미지 창출과 개성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남성 소비자들의 미적 호기심은 남성의 소비패턴의 변화와 함께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과거, 남성화장품은 기초 화장품(스킨, 로션)과 After Shave품목이 주류를 이어왔고, 화장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감에 따라 수요도 급증하게 되었다. 최근 기능과 효과 그리고 고급화 이미지를 앞세운 국외 유명 브랜드의 남성 기능성화장품 수입을 계기로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새롭게 변화되었다. 수입된 남성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제품들은 지난 2월 말에 출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판매되기 시작하여 2003년 5월까지의 매출이 최고 30%까지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요를 통해 남성 소비자는 화장품을 통해 피부개선과 치료적 욕구(Wants)와 필요(Needs)를 역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화장품 업계는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남성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제품의 고급 외제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게 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특히 남성용 화장품에서 아직은 타 품목에 비해 일반화 ·보편화되지 않은 남성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에 대한 선행 연구를 수행하여,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에서 고급 외제 브랜드를 견제하고, 우리 고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디자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전개 방식으로 디자인 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 첫째, 기존의 화장품 시장과 디자인 개발 현황에 따른 문제제기를 하고, 연구의 목적과 방법 및 범위를 제시한다. 둘째, 남성과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소비자의 인식변화를 살펴본다. 셋째, 남성용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제품의 시장분석과 그 결과로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의 국내 고급 브랜드 제품의 부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부합되지 않는 일관성없는 제품 디자인에 관한 문제점들을 파악한다. 넷째, 국내 고급 브랜드이미지로 자리매김하려는 오휘 네오필(NEOFEEL)의 남성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제품의 개발실태를 분석하고, 디자인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다섯째, 위의 분석과 결과를 종합하여 고급 제품 이미지의 네오필(NEOFEEL)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일관성있게 제시할 수 있는 용기디자인 개발 컨셉을 수립하고, 용기 Renewal디자인을 하여 실제 시장에 출시될 임상 모델을 개발하고, 그 시안을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종합적 결론을 기술한다. ;We are going on a diversified consumption society, and we are enjoying a creative consumerism, pursuing our own styles through high growth of economy and the development social culture. The comsumers of today cannot neglect the acquirem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and the participation in the social structure that change infinitely toward the solution of desire. As internet and mass media have been occupied as the must to lead the popular life, the consumers invest daringly in it as a tool expressing the diversity and personality of their own while interested in the life pattern like this or granting a new value to it. In these consumption trend and the social changes, the target of domestic cosmetics market has been focused on men in the meantime. As the consciousness of men has been fully adopted in the product, the foreign brands that the polished sense and taste have lead could settle naturally in our market. The image competitiveness of design has played the great part in here. As the competition of domestic leading companies has become hot in the cosmetics for men recently, the discrimination by design is getting serious. This study analogizes the purchasing motive and the purchasing decision factor to the functional skin-care cosmetics for men, and the research and analysis of the kinds, form, and color, and the background of product development on the basis of this As a result, suggestion of development of functional skin-care cosmetic container for men will take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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