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운조-
dc.contributor.author박은희-
dc.creator박은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6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25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05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2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립국악원줄풍류와 구례향제줄풍류 의 비교를 통해서 악곡구성과 악장구분의 차이점 및 장단 수, 중령산의 장구장단, 중령산의 운지법, 출현음, 중령산의 선율(해금선율을 중심으로) 등으로 나누어 비교함으로써 서로의 차이점을 밝히며 구례향제줄풍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립국악원줄풍류와 구례향제줄풍류를 비교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의 악곡 구성 및 호칭의 차이가 있다. 구례줄풍류는 전체 15곡으로 다스름, 본령산, 중령산, 잔령산, 가락덜이, 상현도드리, 세환입,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 계면가락도드리, 양청도드리, 우조가락도드리, 굿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구례줄풍류는 국악원줄풍류(가즌회상 연주시)에 없는 다스름과 굿거리가 있다. 구례줄풍류는 국악원줄풍류의 상령산을 본령산이라 부르고 국악원줄풍류의 세령산을 잔령산이라 부른다. 둘째,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 중령산의 악장과 장단 수가 같다.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의 중령산은 5장으로 구성되어 1장 4장단, 2장 4장단, 3장 3장단, 4장 3장단, 5장 4장단으로 두 줄풍류의 악장과 장단 수는 같다. 셋째,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 중령산의 장구장단형의 차이가 있다.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는 1장단 20박으로 동일하다. 그러나 국악원줄풍류는 6, 4, 4, 6 의 4대강으로 나누어져 있고 구례줄풍류는 6, 4, 6, 4의 4대강으로 나누어져 구성되어 있다. 또 국악원 줄풍류는 5장 3번째 장단 열일곱째 박부터 이정일박(二井一拍)이 되어 5장 3번째 장단이 18박이 되고 5장 4번째 장단은 첫 박부터 이정일박이 되어 10박을 연주한다. 18박은 6, 4, 4, 4 의 4대강으로 되고, 10박은 3, 2, 2, 3 의 4대강으로 되어 있다. 구례줄풍류는 5장 4번째 장단 첫 박부터 이정일박이 되어 10박으로 된다. 10박은 3, 2, 3, 2 의 4대강으로 되어 있다. 넷째,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 중령산의 운지법에 차이가 있다. 국악원줄풍류의 운지법은 E♭ = 黃 으로 시작하여 1장 1각 11박에서 A♭ =仲 으로 바뀌고 구례줄풍류는 1장 1각 1박부터 A♭ = 仲 으로 잡고 시작한다. 다섯째,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 중령산 선율에 차이가 있다.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는 대체로 같은 골격선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음으로 진행하거나 음이 첨가되어 선율이 서로 다른 경우와 리듬의 변화, 꾸밈음의 모양이 다른 경우로 인하여 선율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동일 음은 총 18장단 350박 중 145박으로 전체의 41.43% 이고 유사 음은 총 18장단 350박 중 106박으로 전체의 30.28%이고 다른 음은 총 18장단 350박 중 99박으로 전체의 28.29%이다. 동일 음과 유사 음을 합하면 총 350박 중 251박으로 전체의 71.71%이고 완전히 다른 음은 28.29% 이므로 이는 전체적인 골격은 비슷하지만 부분적으로는 다른 진행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Through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and "Gure Hyang-Jye Zul P'ungnye"(mainly around the Haegeum melodies of Chung-yongsan), this study aims to help the comprehension of Gure Hyang-Jye Zul P'ungnye through examining the different aspects; the difference of classification between the two pieces, the difference of chapters and the numbers of jangdan, the difference of Jangu jangdan, instrument composition and fingering, the difference of melodies, etc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and "Gure Hyang-Jye Zul P'ungnye"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difference in the composition and the name of the two pieces. In Gure Hyang-Jye Zul P'ungnye is composed of Dasureum, Bonyoungsan, Jungyoungsan, Seryungsan, Garakjaeji, Sanghyundodeori, jandodeori, Hahyundodeori, Yeombuldodeori, Taryung, Gunak, Gaemyundodeori, Yangchungdodeori, Woojogarakdodeori, Gudgeori. Thus, it has Dasureum and Gudgeori, where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P'ungnye(playing Gazunhwaesang) does not have. In Gure Hyang-Jye Zul P'ungnye, Sangryungsan of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P'ungnye is called Bonyoungsan, Seryungsan is called Janryoungsan. Second, the numbers of chapters and Jangdan is same. In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and Gure Hyang-Jye Zul P'ungnye, Jungyoungsan is composed of 5 chapters and chapter 1: 4 jangdan, chapter 2: 4 jangdan, chapter: 3: 3 jangdan, chapter 4: 3 jangdan, chapter 5: 4 jangdan. Third, there is difference in Jangujangdan. Jangujangdan of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and Gure Hyang-Jye Zul P'ungnye is 1 jangdan 20 beats. However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is divided into 6, 4, 4, 6, and Gure Hyang-Jye Zul P'ungnye is divided into 6, 4, 6, 4 beats.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is played by 18 beats in chapter 5 third-jangdan and 10 beats in chapter 5 fourth-jangdan. 18 beats is composed of 6, 4, 4, 4 beats, and 10 beats is 3, 2, 2, 3 beats. Gure Hyang-fye Zul P'ungnye is played by 10 beats in chapter 5 fourth-jangdan, and 10 beats is composed of 3, 2, 3, 2 beats. Forth, There is difference instrument formation and fingering. In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Jungak-Gayagum is used, but in Gure Hyang-Jye Zul P'ungnye, Sanjo-Gayagum is used. Fingering of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is begin with Eb = Hwang and is changed into Ab = Joong in chapter 11 gak 10 beats. Gure Hyang-Jye Zul P'ungnye is begin with Ab = Joong. Fifth, Basic-Melody is same in National Classical Music Institute Zul P'ungnye and Gure Hyang-Jye Zul P'ungnye. However the difference of the melody is comprehended by different notes playing, addition of the notes, change of beats. 145 notes(41.43%)are the same, 106 notes(32.86%) are similar and 99 notes(28.29%) are different among the whole 350 notes in 18 jangdans. A sum of the same or similar notes is 251 notes among the whole 350 notes, that is over half the notes are alike. Different notes hold 28.29 percents. It means that the two pieces are similar in the whole frame, but partly, they have some different melod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목적 = 1 B. 연구범위와 방법 = 4 II. 본론 = 5 A.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 비교 = 5 1. 악곡구성 및 호칭 = 5 2. 중령산 악장과 장단 수 = 6 3. 중령산 장구 장단형 = 6 4. 중령산 운지법 = 9 B. 국악원줄풍류와 구례줄풍류의 중령산 선율비교 = 10 1. 중령산에서 사용된 음계 = 10 2. 선율비교 = 11 III. 결론 = 43 참고문헌 = 45 참고악보 = 47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3093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국립국악원줄풍류와 현행 구례줄풍류의 비교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령산 해금선율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