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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박여주-
dc.creator박여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5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24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0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248-
dc.description.abstractA development direction owes at the development of the technique and have been changed in an industry robot development to an intelligence such as the human robot. The family is not with the work place but the future society will require the robot. A robot market who copes with the need will be enlarged and We will give our life form big influence gradually. The robot is the machine we relieve the work which the human does and to be functioned to the automatic. The robot is the field which there is many area which the sale applies and is possible in a human life. The development of a digital society which does an information communication to the foundation is expected in the future. The robot will be offered the service with the delight as live with the people. This research analyzes a robot design around the robot to be developed until now. We analyze original recognition characteristic according to various a human group type. We apply the data to analyze and find the preference of the robot out by various mental state type. We discover potent design desire about the robot of the human and apply at the design. We analyze the preference of the robot of the personality with the external form of the robot. and propose the guidance of a color form natural endowment which is a robot design element. The practical use to we plan a robot from now on and have the purpose to apply to main design guidance. The result of the poll, Responders preferred most a human robot. And Responders expressed different design needs respectively by a mental state type about the robot.;로봇은 인간이 하는 일을 대신하여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계로 인간의 생활 곳곳에 응용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영역이 무궁무진한 분야이다. 로봇은 21세기 전략적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시장접근이 용이한 오락용 로봇부터 지능형 가사 로봇, 교육용 로봇까지 다양하게 우리의 삶에 가깝게 접근해 오고 있다. 정보 통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사회를 향한 발전이 기대되면서 사람과 함께 동일한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사람에게 즐거움과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로봇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미래로 갈수록 인간과 같이 공유하며 살 수 있는 로봇을 추구하며 점차 실생활에 접목하여 로봇이 인간의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감성 로봇을 지향해 가고 있다.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는 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이성과 감성을 소유한 인간 친화적 측면이 강조된 로봇을 구현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서 여러 다양한 로봇들 중 가정용 로봇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다가올 로봇 시대에 인간의 삶에 적합한 로봇 디자인의 방향성을 예측해 본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개발된 로봇들의 사례를 통해 로봇의 역할과 기능 및 로봇 디자인을 분석하고 다양한 인간 집단의 심리적 유형별로 각기 다른 로봇에 대한 디자인의 니즈를 파악하여 로봇의 형상과 내적 속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무작위로 추출한 100명의 패널을 중심으로 로봇을 크게 인간형, 동물형, 제품형으로 분류하여 선호하는 로봇의 유형을 분석하고 각 로봇의 유형별로 외형적 특성과 내적 속성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간형 로봇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인간의 인지 심리유형은 인식과정-판단과정에 의한 분류와 에너지 방향-생활양식에 의한 심리유형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인간 집단의 심리적 유형별로 로봇에 대해 선호하는 디자인 니즈를 분석하였다. 연구가설대로 인간의 인지 심리 유형별로 로봇에 대해 선호하는 디자인 니즈가 다르게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제 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2 제 2장 인간의 인지적 유형 = 3 2.1 인지(cognition)의 개념 = 3 2.2 인지 과학(cognitive science)의 개념 및 의의 = 5 2.3 인간의 심리 유형 = 7 제 3장 로봇의 디자인 유형 분석 = 22 3.1 로봇의 개념 및 역할 = 22 3.2 로봇의 외형적 특성 분석 = 29 3.3 로봇의 내적 속성(personality) 분석 = 54 제 4장 인간의 심리유형별 로봇의 특성 및 속성에 대한 선호도 분석 = 56 4.1 가정용 로봇의 시나리오 작성 및 설문지 작성 = 56 4.2 인구통계학적 분석 = 58 4.3 로봇의 외형적 특성에 대한 선호도 분석 = 76 4.4 로봇의 내적 속성(personality)에 대한 선호도 분석 = 99 4.5 로봇의 원형(prototype) 분석 = 107 제 5장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110 5.1 로봇의 외형적 특성 선호도 결과 = 110 5.2 로봇의 내적 속성 선호도 결과 = 111 5.3 로봇의 원형(prototype) 결과 분석 = 112 제 6장 인지적 특성에 따른 로봇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안 = 116 6.1 인식과정-판단과정에 의한 심리유형별 로봇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 119 6.2 에너지방향-생활양식에 의한 심리유형별 로봇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 125 제 7장 결론 = 132 7.1 인식과정-판단과정에 의한 심리유형별 로봇 디자인 가이드라인 = 132 7.2 에너지방향-생활양식에 의한 심리유형별 로봇 디자인 가이드라인 = 133 참고문헌 = 136 ABSTRACT = 138 부록 = 14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7611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다양한 유형의 인간집단이 요구하는 로봇디자인에 대한 인지적 특성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가정용 로봇(Home Service Robot)의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dc.format.pageviii, 1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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