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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함인희-
dc.contributor.author박수진-
dc.creator박수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5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24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05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245-
dc.description.abstract팬픽 문화란 팬픽을 생산하고 소비하며 공유하는 팬픽을 매개로하는 전 과정을 포괄하는 청소년 문화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팬픽이란 팬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작품의 등장인물을 주인공으로 쓴 사이버 문학을 말한다. 본 연구는 10대 여자 청소년 문화로서 팬픽 문화가 발돋움하고 있는 시점에서 팬픽의 주된 내용이 남성간의 사랑에 관한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팬픽 텍스트 접촉 경험이 동성애에 대한 생각 및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즉, 팬픽 접촉 수준에 따라 동성애에 대한 생각 및 태도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다. 팬픽 텍스트에서 그려지는 동성애에 대한 표현 방식은 주된 작가 층인 10대 여성 청소년들의 동성애에 대한 생각을 반영하며, 주된 독자층인 청소년들이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친다. 특히, 팬픽 접촉 수준과 팬픽에 대한 태도는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팬픽에서의 동성애 담론과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 간에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팬픽에서의 동성애 담론은 청소년들 고유의 시각이 반영된 특정 패턴을 지니는가? 이러한 경향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그리고 "팬픽 접촉 수준과 팬픽에 대한 태도, 그리고 동성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어떤 요인들이 어떤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이들 변수들은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가?"를 연구문제로 상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는 팬픽 문화의 주체를 이루고 있는 대상이 10대 여자 청소년이라는 인식에 초점을 두어 862명의 여자 중학생(면접대상자 8명 포함)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가설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픽에서의 동성애 담론은 동성애를 어떠한 시련도 갈라놓을 수 없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사랑으로 표현하는 경향을 보이며,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 성적인 묘사가 주종을 이룬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또한 기존 사회에서의 이성애적 연예관을 토대로 동성애를 표현하고, 동성 간의 사랑을 미화시키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에서 '이성애적 틀에서의 동성적 관계'라고 명명될 수 있을 정도로 특정 경향을 지니고 있다. 둘째, 여자 청소년들의 두 명 중 한 명은 팬픽을 읽어본 경험이 있으며, 동성애 관련 정보 출처에 있어서 팬픽 관련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팬픽을 접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동성애에 대한 정보를 팬픽을 통해 접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동성애에 관한 정보 제공 매체로서의 팬픽이 차지하는 비중은 비교적 큰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팬픽을 접해본 경험이 있을수록, 팬픽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팬픽에 대한 태도에 있어 긍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팬픽 접촉 빈도는 팬픽에 대한 태도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그리고 친구관계가 원만할수록 그리고 부모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팬픽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 또래 문화로서의 팬픽의 특성, 즉 또래집단을 통해 공유되어지며, 그들 고유의 문화라는 점에서 기성세대로부터의 간섭을 차단하려는 심리가 반영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팬픽 문화에 자주 접할수록 팬픽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넷째, 팬픽을 접해본 경험이 있을수록, 팬픽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동성애에 대해 허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동성 친구간 애정 표현 경험이 있을수록, 스스로 동성애자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을수록, 동성애자 사이트에 가입한 경험이 있을수록 동성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팬픽 접촉 수준이 높을수록 스스로 동성애자인지 고민한 경험, 동성 친구간 애정표현 경험, 동성애자 사이트 가입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팬픽 접촉 수준이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지닌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섯째, 팬픽 접촉 빈도와 팬픽에 대한 태도, 그리고 동성애에 대한 태도 간에는 상당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팬픽을 접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청소년 창작물로써의 팬픽에 대한 평가와 또래 집단 속에서의 영위와 연관된 팬픽에 대한 태도가 높게 나타나며, 팬픽 접촉 빈도가 높을수록, 팬픽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동성애에 대해 허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향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팬픽에서의 동성애 담론은 10대 여자 청소년들 고유의 시각이 반영된 특정 경향을 지니며 팬픽 접촉 수준이 높을수록, 팬픽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동성애에 대한 태도에 있어 허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팬픽 문화가 여자 청소년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지니는 의의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동성애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가 거의 부재하는 현실 속에서 특정 문화물이 청소년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닌다. 둘째, 여자 청소년들이 동성애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팬픽 문화에의 접촉이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밝혀냄으로써 기성세대가 청소년들의 팬픽 접촉을 단순히 막고 억제하는 것을 넘어, 청소년들이 동성애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적 차원에서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It becomes generally known that fanfic culture is the prime example of teenage girls' culture. Fanfic culture is a cyber culture including whole courses that fanfic is written, read, and held in common. It is widely believed that fanfic's main story is on the basis of homosexual love. At this po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osely examine, with empirical information, if having experiences in contacting fanfic affects attitudes toward homosexuality. In other words, to analyze whether having experiences in contacting fanfic is the factor which has effects on attitudes toward homosexuality or not. Homosexual love expressed in fanfic is closely connected with teenage girl writers' attitudes toward homosexuality, and seems to influence that teenage girl readers take attitudes on homosexual love. In order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discourse upon homosexual love in fanfic, on taking attitudes toward homosexuality, the following was assumed as the research questions: " Does discourse on homosexuality in fanfic have a certain tendency to show homosexual love? If it does, what is the characteristics of such tendencies? What are the factors affecting attitudes to homosexuality? In which direction do these factors have an effect? Do these variables have some connection with?" The data was compiled through a survey of 862 middleschool girls (including 8 interviewees) from the perspective of teenage girls, especially middleschool girls who play central roles in fanfic culture. The following, are conclusions from the analysis of the research hypotheses which were postulated to answer research questions: First, it was found that discourse on homosexuality in fanfic had a certain tendency to show homosexuality. On the one hand, homosexuality in fanfic was described as true and steadfast love, on the other as erotic love. But it wasn't different from heterosexual love. So it can be defined as "the homosexual relation in the frame of heterosexual love." Second, it was found that people who had experienced in reading fanfic accounted for 50% of respondents. Namely, it was revealed that not a few of respondents obtained information about homosexuality from fanfic. It showed that fanfic culture appeared to be the prime example of teenage girls' culture in reality. Third,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frequency of contacting fanfic, and the more affirmative attitude to fanfic, the more affirmative attitude to homosexuality. And it was revealed that the frequency of contacting fanfic and the attitude to fanfic were more influential on attitudes to homosexuality than the other factors, variables which had a meaningful effect on the attitude to homosexuality, the experience of considering oneself a lesbian, the experience of contacting sites of the internet related homosexuality, and the skinship of homogeneity. It can be seen that having experiences in fanfic culture affects teenage girls who take attitudes to homosexuality. According to the analysis so far, it was found that discourse on homosexuality in fanfic had a certain tendency to show homosexuality, and that the higher frequency of contacting fanfic, the more affirmative was the attitude to fanfic leading to the affirmativ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It was concluded that fanfic culture was the important factor that influenced that teenage girls take attitudes to homosexua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의 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Ⅱ. 전제적 논의 = 4 A. 사이버 청소년 문화로써의 팬픽 = 4 B. 청소년과 동성애 = 6 C. 사회적 현실 구성론에 비추어 본 팬픽 현상 = 9 D. 문화 연구를 통해 본 팬픽과 동성애 = 10 Ⅲ. 분석을 위한 개념도식 = 15 A. 분석을 위한 개념도식 = 15 B. 가설 설정 = 17 Ⅳ. 연구 방법 및 대상 = 20 A. 질문지법 = 20 B. 면접법 = 28 Ⅴ. 분석 결과 및 논의 = 30 A. 팬픽에서의 동성애 담론 = 30 1. 팬픽에서의 동성애자의 특성 및 관계 = 30 2. 동성애 표현의 방식 = 33 B. 팬픽 접촉 실태 = 38 1. 동성애에 대한 정보 제공자로써의 팬픽 = 38 2. 팬픽 접촉 실태 = 42 C. 팬픽에 대한 태도 요인에 대한 분석 = 46 1. 팬픽에 대한 태도의 전반적 경향 = 46 2. 팬픽 접촉 수준에 따른 집단별 팬픽에 대한 태도 비교 = 47 3. 주요 변수들 사이의 단순 상관관계 = 52 4. 팬픽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53 D. 동성애에 대한 태도 요인에 대한 분석 = 56 1. 동성애에 관한 태도의 전반적 경향 = 56 2. 팬픽 접촉 수준에 따른 집단별 동성애에 관한 태도 비교 = 59 3. 주요 변수들 사이의 단순 상관관계 = 82 4. 동성애에 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85 Ⅵ. 결론 = 90 A. 분석 결과의 요약 = 90 B. 결론 및 제언 = 92 참고문헌 = 96 부록1: 설문지 = 99 ABSTRACT =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585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청소년의 팬픽문화와 동성애에 대한 태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여자 중학생들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 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학과-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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