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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의 e-Learning 사용 행동(Usage Behavior)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조직구성원의 e-Learning 사용 행동(Usage Behavior)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정애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효근
Abstract
This empirical study examines factors influencing e-Learning usage behavior within the firm. The concept of e-Learning usage behavior wa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For this study, the samples were collected in the companies where e-learning was part of their educational program and the respondents had ever taken e-learning onc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Attitude,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had a positive effect on learner’s intention. And intention is related with the e-learning usage behavior. This result is saying that theory of planned behavior is use of identify human’s behaviors. Second, Usefulness, ease of use, motivation, interaction - especially community activity-, reward, system quality -speed and design-, time is the critical effects on e-learning usage behavior. So company should try to manage these factors in order to promote e-learning usage behavior within the firm. ;기업에서의 e-learning이란 종업원들이 지식과 사고, 습관, 태도를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그들이 맡은바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보기술(IT) 특히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하고 훈련하는 조직적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최근 기업이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에 있어서 e-learning을 도입함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의 e-learning 사용행동에 영항을 미치는 중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업이 e-learning을 업무와 관련한 교육, 훈련 혹은 학습 방법으로서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e-learning 사용행위가 어떤 요인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계획적 행위모형을 적용하여, 기업 e-learning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모형 검증에 필요한 표본 수집을 위해 현재 기업에 근무하면서 업무와 관련하여 e-learning을 한번 이상 해본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설문은 36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242부를 수거하여 22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AMOS 4.0을 이용한 구조방 정식 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개인의 태도와 주관적규범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가 e-learning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의도는 e-learning 사용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인간의 행동의 인과관계를 설명함에 있어서 계획적 행위이론의 유용성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 둘째, 구체적으로 유용성, 용이성, 학습동기, 상호작용(특히 커뮤니티활동), 긍정적 보상 등이 e-learning 사용행동에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시스템품질(속도, 디자인), 시간부족이 e-learning 사용행동의 장애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서 기업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e-learning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도하고, 커뮤니티 활동이나 COP 활동을 장려하며, e-learning을 수행함에 따른 긍정적인 보상을 제공해 줌으로써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e-learning 사용행동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e-learning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발견함으로써 기업이 e-learning을 활성화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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