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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개발과 활용 방안

Title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개발과 활용 방안
Authors
김지운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강순희
Abstract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을 통한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절대적 준거인 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중시하는 준거 지향 평가를 점진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학생의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양한 평가 도구를 사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 과정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학습 목표의 도달 정도를 평가하는 준거 지향 평가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국가 교육 과정에 근거한 학교 수준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학교 수준의 객관적이고 타당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이 설정되어 있을 때, 그 기준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 목적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3의 '생식과 발생' 단원을 연구 영역으로 선정하여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한 후에 이 결과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의 개발에 앞서 선정된 단원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는데, '생식과 발생' 단원에서 뽑아낸 필수 학습 요소는 총 16개였다. 이 필수 학습 요소와 함께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교 수준의 구체화된 성취 기준을 크게 지식 영역, 탐구 영역, 태도 영역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이 개발된 성취 기준은 총 32개였으며, 지식(K) 영역, 탐구(P) 영역, 태도(A) 영역에 각각 16개, 13개, 3개였다. 그 다음에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실질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학교 수준의 상세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이 개발된 평가 기준은 총 30개였으며, 지식(EK) 영역, 탐구(EP) 영역, 태도(EA) 영역에 각각 16개, 11개, 3개였다. 끝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생 개개인의 실질적인 성취 정도를 알아낼 수 있는 다양한 준거 지향 수행 평가 도구(서술형, 단답형, 개별과제, 포트폴리오)의 개발, 차시 별 실험 수업 목표와 차시 별 교실 수업 목표 개발, 수준별 수업의 판별, 교과 내용 인지 요구도 판별에 '생식과 발생' 단원에서 개발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직접 활용한 실례를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생식과 발생'단원에 대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교육 목표, 교육 과정, 교육 방법 및 교육 평가의 입장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achievement standards」, 「assessment standards」and its application have been developed. It deals with the area of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in 'Middle School Science 3' from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In the first place, the characteristic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 contents of the six kinds of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3rd grade were carefully analyzed. Then the 16-requisite-learning elements in the units of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were extracted from them. 2. The 32 「achievement standards」 that the students should fulfill were developed. The fore-mentioned「achievement standards」 a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knowledge, process skill and attitude. These can be used as the actual guidelin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a classroom. 3. The 30 「assess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to decide the level of student's achievement. Each standard has three levels; satisfactory, average and poor. 4. Based on the above-mentioned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its application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s」, 「deepening·supplementary curriculum classification」, 「unit by unit class objectives」, 「cognitive demand of contents discrimination」- was developed.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Based on the so-developed 「achievement standards」and 「assessment standards」, science teachers can easily make various 「criterion-referenced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s」, classify students with different ability to 「deepening and supplementary curriculum」, make 「unit by unit class objectives」 which can be used in field class, and finally discriminate 「cognitive demand of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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