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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지시장(Explicit Knowledge Market)에서 지식 구매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 연구

Title
형식지시장(Explicit Knowledge Market)에서 지식 구매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 연구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효근
Abstract
오늘날 개인과 기업경영, 경제시스템에서 정보기술(IT)의 영향은 지대하다. 네트워크 사회의 발달은 사회에서 정보의 파급방법을 근원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정보와 지식 교환의 결과로서 새로운 정보공유 공간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종호, 2003) 이러한 최근의 환경변화는 몇몇 선지자들이 예견했던 정보화, 지식화의 물결이 이미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실감케 해주고 있다. 지식경제(Knowledge economy)나 지식사회(Knowledge society)와 같은 말들이 미래학자들이 만들어낸 유행어가 아니라 우리의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지식사회의 면모가 나날이 구체화됨에 따라서 "지식경제 시대에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개인과 기업 그리고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지식의 교환과 파급 현상은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실정임에 틀림없다. 온라인 상에서 접할 수 있는 많은 정보는 개인이나 집단 등에 의해 만들어진 홈페이지에 근거한다. 이러한 정보는 표현의 자유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정보가 검증되지 않고 유통됨에 따른 정보의 신뢰성 부재라는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따라서 발전된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온라인 지식시장을 형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온라인 상에서 지식을 구매하는 경우 그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0대에서 50대에 이르는 국내 온라인 지식시장에 접속하여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폭 넓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식시장에서 지식 구매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지식 컨텐츠의 질(Quality), 거래비용, 상호신뢰, 보상, 지적재산권 문화 요인으로 분류하여 어떠한 요인들이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를 잘 설명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지식 컨텐츠의 질(Quality)과 보상은 지식 구매자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모두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지식 구매자의 만족도 또한 재구매 의도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호신뢰와 지적재산권 문화는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각각 하나에만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거래비용은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지식 공유의 개념이 발전하여 지식 거래를 형성하게 된 지식시장의 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지식 구매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시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향후 온라인 지식시장 운영자의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 및 일반 구매자들의 지식 유료 거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향후 온라인 지식시장이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지식 유료 구매, 지식 공유, 지적재산권을 인정하는 문화가 활성화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또한 지식은 사용자의 신뢰와 몰입 수준에 따라 가치가 적절히 평가되기 어려운 경향이 있어 향후 올바른 지식 가치 평가 방법 및 점점 중요해 지는 온라인 브로커(Broker)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This empirical study examines the factors influencing on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buy on the Online Knowledge Markets. The concept of "Knowledge Market" is derived from Knowledge free exchange mechanism for the concept of Knowledge sharing. The exchange of Knowledge has been very important connected with computer networks in these Knowledge based society. For this study, therefore, the buyer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buy is one of the key issues to develop Knowledge Markets. The samples were collected from the people who have some experience to buy 'knowledge' in the domestic Knowledge Markets through the well-known research center. The quality of knowledge contents, cost, trust, compensation and culture were used as independent variables. Structural equation model with Amos 4.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the quality of knowledge contents and compens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buy simultaneously. Second, buyers'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rebuy, too. Third, trust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rebuy only, however, cultur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nly. Fourth, cost does not effect on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buy for the buyers on Online Knowledge Mark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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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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