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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남식-
dc.contributor.author원정숙-
dc.creator원정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8Z-
dc.date.issued197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02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9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02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의 체육교육은 근년에 와서야 겨우 체육교육의 부재의 상태에서 벗어났다. 지금까지의 체육수업은 형식적인 시간 메꾸기에 급급했다. 체력장 제도가 고교입시에 반영하게 되면서 체육교육의 비중이 막중해 졌을 뿐만아니라 교육에 있어서의 체육의 가치관에 대해서 그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체력장 제도의 실시로 말미암아 교사가 형식적인 수업에서 탈피하여 질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끔 학부형 학생 사회로 부터 강요받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등질소집단 편성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자료수집은 서울 시내 S여자중학교 학생 1,800명중 607명에 대상으로 하여 신장, 체중, 연령 그리고 현행 체력검사종목을 선정 실시하여 이 자료를 정리하여 평균치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평균치를 이용하여 상호상관계수를 산출하고 이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20A+6.3H-6.2W의 지수를 얻었다. 위의 지수를 보면 다른 학자의 연구내용보다 그 지수에 있어서 체중의 요인이 부의 방향으로 강하게 반영되었는데 그이유는 검사 대상자의 연령범위가 다른 연구자의 대상보다 좁고 특히 대상자가 사춘기에 처해있는 학생들이라는 점에서 기인된다. 사춘기에 처해있는 여학생에 있어서는 동연령 동신장의 경우에 체중이 무거운 학생일수록 운동수행에 핸디캡을 갖고 있음을 시사해 주고있다. 1학급의 체육수업을 하는 경우에 편리하게끔 다음과 같이 능력별로 5분단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위의 급별기준표는 S여중의 체육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위해서 능력별 소집단을 편성하는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의 개요 = v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급별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 = 3 Ⅲ. 자료 수집 과정 = 6 A. 검사 대상자 = 6 B. 검사 기간 = 6 C. 검사 내용 = 6 D. 검사 방법 = 7 Ⅳ. 체력 급별 지수의 산출 = 8 Ⅴ. 체력 급별 지수에 대한 고찰 = 12 Ⅵ. 체육수업을 위한 체력급별지수의 등질 소집단 편성에의 활용 = 16 참고문헌 = 18 부록 = 1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45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체육수업-
dc.subject등질소집단-
dc.subject체력검사-
dc.title효율적인 체육수업 운영을 위한 등질 소집단 편성의 기준설정-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3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7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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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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