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2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채문경-
dc.contributor.author강다영-
dc.creator강다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9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9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8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94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오르간 음악사에 있어서 독자적인 음악적 표현을 바탕으로 가장 통일성 있는 양식을 구축한 17, 18세기의 프랑스 오르간 음악, 즉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의 전반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 시기의 정점에 위치했던 음악가 니콜라 드 그리니(Nicolas de Grigny, 1672 -1703)와 그의 작품 「임하소서 성령이여(Veni Creator)」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그 이해를 깊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종교개혁의 물결에서 제외되어 있었던 프랑스의 오르간 음악은 가톨릭 전례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발전하였다. 전례 안에서 오르간의 비중이 매우 컸던 만큼 오르간 음악의 대부분이 전례를 위하여 작곡되었으며, 이러한 오르간 곡들은 주로 그레고리오 성가의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반면 형식적인 면에서는 당시 유행하던 세속 음악의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궁정음악가 륄리(Jean-Baptiste Lully 1632-1687)의 오페라 중 프랑스 서곡 양식, 춤곡,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등이 전례 음악에 유입되어 오르간 미사곡과 오르간 성가들에도 위와 같은 양식이 적용되었다. 이 시대의 오르간은 프린치팔(Prinzipal)계열과 플루트 계열의 완전한 음색 군을 바탕으로 배음과 믹스쳐(Mixture), 다채로운 솔로 음색들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음악 양식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이들 음색의 명칭과 음색조합은 음악양식과 함께 곡의 제목으로 쓰이기까지 하였다. 대표적인 오르간 제작자로는 티에리(Alexander Thierry 1646-1699)와 끌리꼬(Robert Clicquot 1645-1719)가 있다.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을 연주하는 데에 있어 숙지해야 할 것은 바로 음악과 언어의 연관성이다. 언어의 특성상 강약보다 장단(이 더욱 중요시 되는데 이러한 언어적 특징은 음악에서 불균등(Inegalite), 즉 음의 길이에 변화를 주는 연주기법을 통해 표현되고 있다. 그 밖에도 화려하고 우아한 장식음은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서 멀리는 바흐에게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의 전성기에 활동한 그리니(Nicolas de Grigny 1672- 1703)의 「오르간곡집 (Livre d'Orgue)」은 바흐(J. S. Bach 1685- 1750)가 이 작품집을 필사한 것으로 알려져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미사와 5개의 그레고리오 성가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집에 수록된 「임하소서 성령이여(Veni Creator)」의 첫 악장은 성령 강림절에 불렸던 같은 제목의 성가를 정선율(Cantus firmus)로 하여 작곡되었고, 그 밖에 5성 푸가, 오페라에서 유래한 춤곡, 레시타티브, 서곡을 포함하여 5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에서 가능한 다양한 음색과 표현들을 담고 있다. 본문에서는 앞서 요약한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의 배경 및 특성을 보다 자세히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리니의 「임하소서 성령이여」에 나타난 음악적 표현, 즉 장식음, 리듬의 불균등성이 실제로 어떻게 연주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그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리니로 대표되는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은 일률적인 음악이 아닌 통일성 안에서 연주자의 기호에 따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을 처음 접하고 생소함과 어려움을 느끼는 오르간 학도들이 그 위대함을 알고 올바로 재현하는 데에 본 논문이 적게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This thesis is about the French organ music of the 17th, 18th century, which was built up as the most unique style of the organ music history. To understand the basics of French classical organ music, it is necessary to know about Nicolas de Grigny(1672~1703) and analyze his work 「Veni Creator」. Whereas the German music had close relationship with the Religion Revolution, the French organ music had close relationship with the catholic ritual. Since the emphasis of the organ was important in the ritual itself, almost all the organ music was composed for the ritual and these organ music were based on the melody of gregorian chant. On the other side, the form of the music was influenced by the secular music, which was popular in those days. In the opera the court musician, Jean-Baptiste Lully (1632-1687) created the French overture style, ballet, aria and recitative. These were included in the ritual music and were applied in the organ mass and organ hymn. In this period, the organ possessed the perfect group of principal and the flute, mutation, mixture and various solo registration. Also, since it had a close relationship with the music style, the registration itself became the title of the song along with the music style. As for the typical organ builder there were Alexander Thierry (1646-1699) and Robert Clicquot(1645-1719). The important point when playing the French classical organ music is knowing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language. The characteristics of French language gives more importance in the rhythm rather than the dynamics, which appears in the Inegalite, inequality of note value. In addition, the brilliant and elegant ornamentation, which influenced Bach, is an important way for expression which cannot be excluded in the French classical organ music. Nicolas de Grigny(1672- 1703)'s 「Livre d'Orgue」, which contained one mass and five Latin hymn, gained more value because Bach made himself a manuscript from this work. 「Veni Creator」is included in this organ book. The first movement is based on Cantus firmus of the hymn 'Veni Creator', which was sung in the Pentecost. Moreover, the rest of the movements include a fugue with five voices, a piece of dance music, recitative, and French overture. This work contains various registration and expressions of the French classical organ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 = 4 A. 시대적 배경 및 전반적 음악 특성 = 4 B. 악기의 특성 = 6 C. 음색 조합(Registration) = 10 D. 불균등 (Inegalite) = 20 E. 장식음(Agrement) = 24 Ⅲ. 니콜라 드 그리니 (Nicolas de Grigny 1672-1703) = 32 A. 그리니의 생애와 오르간 = 32 B. 오르간 곡집 (Livre d'Orgue) = 34 Ⅳ. 임하소서 성령이여(Veni Creator) = 37 Ⅴ. 결론 = 49 참고문헌 = 51 부록 = 53 부록 1 - 프랑스 오르간음악 용어정리 = 53 부록 2 - Livre d'Orgue에 차용된 5개의 성가 = 57 ABSTRACT = 6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8727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80-
dc.title프랑스 고전 오르간 음악의 이해-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Nicolas de Grigny의 Veni Creator 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y of French classical organ music : based on 「Veni creator」 from Nicolas de Grigny-
dc.creator.othernameKang, Da Young-
dc.format.pageⅸ, 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