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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에 따른 결과지식의 상대빈도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연령에 따른 결과지식의 상대빈도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RELATIVE KR FREQUENCY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AGE
Authors
이지은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Keywords
연령결과지식상대빈도운동학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기웅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lative KR frequency on motor learning, according to age, Thirty children and thirty adults were required to practice a move from the right button to the left on the board, in a 2(about/child) x 3(100%, 60%, 20%) x 10(block) factorial design with repeated-measure on block. In the acqusition phase, three-way ANOVA on inter-key timming errors were recorded. The main effect for relative KR frequency was significant but age was nonsignificant. Age x relative KR frequency was nonsignificant. In the 1 day retention phase, the result showed that main effects of age was significant. The interaction effect of Age x relative KR frequency was nonsignificant. This study showed that relative KR fequency on effect of motor learning was different according to age. Therefore, to get on effective result on motor learning, age should be considerd in advance of giving relative KR frequency to learners.;본 연구의 목적은 상대빈도를 달리하여 제공한 결과지식(100%, 60%, 20%)이 연령(성인, 아동)에 따라 운동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 결과지식의 상대빈도에 따라 기술 학습정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며, 연령에 따라 그것이 학습에 미치는 정도에는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성인 30명 집단과 아동 30명 집단을 구성한뒤 각 집단별로 100% 상대빈도 결과지식의 집단, 60% 상대빈도의 결과지식 집단, 20% 상대빈도의 결과지식 집단으로 각각 10명씩 무선배정하였다. 5회의 시행을 1분단으로 총 50회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에 이용된 과제는 40cm 간격이 떨어진 2개의 버튼 사이를 300msec의 시간에 맞춰 움직이는 것으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정확한 동작시간에 맞춰 왼쪽 버튼을 누르는 것이다. 실험의 결과는 수행의 시간적 정확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기준동작 시간인 300msec에서의 ±오차를 측정하였으며 컴퓨터에 연결되어 msec단위로 자동측정 입력되도록 하였다. 각 피험자는 자신이 실험처치된 집단에 따른 상대빈도의 결과지식을 제공 받았으며 제시형태는 피험자의 전면에 놓인 컴퓨터 모니터에 숫자로 기록되게 하였다. 각 피험자의 동작 오차를 기초로 반복 측정에 의한 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습득시행에서 결과지식의 상대빈도에 의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연령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아 가설 1만 지지되었다. 시행에 의한 연령, 결과지식간의 상호작용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Scheffe´방식으로 사후 검증하였다. 습득시행 이후 1일이 지난 뒤 모든 피험자들은 각각 5회의 파지시행을 하였으며 이 파지시행내에는 어떠한 결과지식의 정보도 제공되지 않았고 시행결과는 이원변량분석에 의해 분석하였다. 그러나 파지시행에서는 연령에 의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가설 2가 지지되었으며 이것은 학습에 있어서 연령에 따라 결과지식의 상대빈도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다는 결론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결과지식의 상대빈도는 학습자의 단계별 수행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양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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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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