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5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맹형재-
dc.contributor.author이지민-
dc.creator이지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5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7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73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752-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도구를 이용하여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해 왔다. 놀이 기구는 어린이에게 있어서는 밀접한 생활의 도구로서 결코 분리될 수 없으며 어린이가 놀이 기구를 다루고 조작하는 놀이를 통하여 어린이의 논리적인 사고력이나 기억력, 개념과 지각등의 지적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들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호기심을 확장시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에게는 안전하고 건전한 놀이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어린이의 환경을 이루고 있는 아동용 가구는 아동의 생활환경이나 기호,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들이 사용하기 적합하고 합리적인 디자인을 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우리의 생활방식에 있어서 다목적 형태를 지닌 가구의 개발이 공간활용의 측면에서 볼때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정적인 것 보다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함에 따라 보다 많은 부품을 이용한 변형적이고 동적인 조립식 가구의 디자인 개발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즉.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어린이 놀이가구 제작의 기본 여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어린이 놀이가구는 창의력, 인격적 발달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2. 활동 목적을 파악하여 이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아동의 성장과정에 맞아야 하며, 운동발달 및,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4. 구조가 단순하여 형태와 색채에 있어서 미적, 예술적 원리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5. 조립이 간단해야 하며 안전성을 가져야 한다. 6. 쉽게 정돈될 수 있고. 위생적인 재료를 써야 하며 어른의 지도없이 혼자서 조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조립과 해체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From prehistoric age to modern times, human being improved his life by using tools. Toy tools can not be separated from the intimate life tools from the vies point of children. There is a strong need for toy tools providing a child with safe and healthy playing environment because it is possible for a child to improve his/her intellectual ability natually such as logical thinking thinking, memory, conception, and poerception by playing with toy tools. and it may expand his/her curiosity to the new expert once. Children's furniture making their environment should be designed suitable and reasonable for their using and be considered their life-style, preference, physical characteristics. In this thesis, it is ideal for the aspect of space usage to develop multi-purposed furniture of our life style. Especially it is desirable for a child growth to develop modifiable and dynamic assembling furniture using many parts. Therefore. the basic priniples of manufacturing child's toy furniture to satisfy the above conditions are suggested below. 1. It can stimulat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nhancement of a child. 2. A child can understand the purpose of activity and he/she can be satisfied with the purpose. 3. It should be suitable for the child's growing step and develop physical playing and sociality. 4. Its structure should be simple but its types and color should not disagree with the artistic princilpes. 5. It should have simplicity and safety in assembling. 6. It should have its simple settlement, using sanitarty tool article, and child can assemble without the adult's help. From these, it can build a child's imaginativeness, creativity, and ability to, playing. And from assembling and disassembling the tory tools, it can help a child's physical, emotional, perceptual, and social character develop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 2 Ⅱ. 아동과 놀이 = 3 1. 년령에 따른 아동의 특징 = 4 A. 신체적 특징 = 4 B. 정서적 특징 = 5 C. 인지적 특징 = 7 D. 사회적 특징 = 8 2. 년령에 따른 놀이 특징 = 9 A. 출생~3세까지 = 9 B. 3세에서 6세까지 = 10 C. 6세에서 12세까지 = 16 Ⅲ. 놀이의 일반적 개념 = 18 A. 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 18 B. 흥미별 놀이 구분 = 21 C. 놀이기구에 대한 개념 = 22 D. 실내외에 나타난 놀이기구의 특성 및 분류 = 25 Ⅳ. 아동용 놀이가구의 실태조사 및 해결방안 = 30 1. 아동 공간의 역할과 가구 = 30 2. 놀이가구의 개념 및 분류 = 32 3. 놀이가구의 현황과 실태분석 결과 = 44 4. 놀이가구의 합리적 해결 방안 = 47 Ⅴ. 결론 = 51 참고문헌 = 54 Abstract = 5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435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어린이-
dc.subject놀이 가구-
dc.subject실태-
dc.subjectToy Furniture-
dc.title어린이 놀이 가구에 대한 실태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trends analysis of Toy Furniture for children-
dc.creator.othernameLee, Ji-Min-
dc.format.pagevii, 5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제품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제품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