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화례-
dc.contributor.author崔文僖-
dc.creator崔文僖-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1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6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6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619-
dc.description.abstract19세기의 낭만주의 발레는 민족적이면서도 새롭고 자극적인 작품을 추구하는 디아길레프(Sergey Diaghiev)의 영향과 그로인하여 러시아의 발레를 이끌고 가는 발레륏스(Ballet Russes)에 모인 천재성을 지닌 예술가들로 인하여 새로운 도약을 위한 시도가 이루어졌다. 1913년 파리에서 초연된 <봄의 제전>은 원시주의의 절정인 스트라빈스키의 음악과 니진스키의 혁신적인 안무가 이루어낸 원시주의 절정의 작품으로 전통적 음악과 발레동작에서 벗어난 새로운 미의 추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봄의 제전>은 음악과 무용을 따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공동 작업의 작품이었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이 니진스키의 <봄의 제전>의 안무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므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니진스키가 안무한 내용과 동작, 그리고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연구함으로써 이 작품에 미친 스트라빈스키 음악의 영향을 역할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우선, 이미 작곡된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기초로 니진스키가 안무하였으므로 작품 내용의 전개가 음악과 일치하며 이루어짐을 볼 수 있다. 첫째, 음악에서 낭만주의적 조성을 탈피하여 원시주의적 수법이 가미된 새로운 무조적 수법과 분위기를 사용하여 긴장과 연결, 타악기적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이것은 무용에서 탈낭만주의적이면서 전통적 무용동작을 벗어난 원시적 동작으로 표현된다. 둘째, 음악의 선율은 민요나 단편적인 선율로써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는데 이것은 무용에서 대립하는 두 도시를 상징하는 각각의 선율과 장로들의 행진에서 볼 수 있다. 셋째, 리듬이 독창적이고 복잡한 원시적 근원적 에너지를 표출하며 이것은 무용에서 발을 구르거나 경련하는 동작, 손을 꼭 쥐고 마구 달리는 동작 등의 원시적 표현들로 연결된다. 네째, 5관편성의 대규모 관현악이 들려주는 원색적이고도 현란한 색채감은 무용에서 솔로보다는 군무로서 표현되며 의상의 원색적인 색깔과 함께 무용수들의 활기차고 원시적인 도약과 역동적인 움직임들로 표현되어졌다. 이와같이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은 니진스키의 작품내용과 전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작품에 있어 음악과 무용의 표현의 일치를 보여주며 음악의 혁신적인 수법에 힘입어 전통적인 무용으로부터 벗어나 모던발레(modern ballet)로 발전하는 선구적 작품이 되도록 하는데 공헌하였음을 알 수 있다.;The ballet work, "Le Sacre du Printemps" which was first staged in 1913 was performed with the music of Stravinsky and the choreography of Nijinsky. In this work, the very innovative music of Stravinsky has the close relation with the ballet work of Nijinsky, and had much influence on it, and played the important role. Then, as the result to have examined the relation between the music of Stravinsky and the dance of Nijinsky, following conclusion could be obtained. First, in the work, it showed the effect of characteristic of percussion instrument by getting out of the romanticistic tonality. Then. this is the daring motions which get out of romanticistic thing and traditional dance motion. And the attitude turned in at knee, elbow and heel were used mainly. And, the arm motion is to unfold or crook with the rough line which is not elegant. Second. melody is expressing the atmosphere with folk song or fragmentary melody. Then, in this, one can see that each melody to symbolize the games of the rival tribes shows at dance. And, the heavy and mysterious ringing of Tuba can be examined from what shows the peculiar enters of the Sage. Third, rhythm expresses the original and complicated primitive and original energy. Then, this is linked to the primitive expressions such as the motion to tread noisily or to be convulsed and the motion to run with grasping has firmly at dance. Fourth, in music, the gorgeous color sense of primary color characteristic of orchestra of large scale is expressed with group dance rather than solo at dance. And, it was expressed with the color of primary color chracteristic of clothing and the active and primitive leap and the dynamic movements of dancers. Like this, the music of Stravinsky played the important role in the contents and unfolding of the work of Nijinsky. And, in the work, it shows the consistency expression of music and dance. And, it contributed toward becoming the herald-like work to develop as modern ballet by getting out of the traditional dance, owing to the innovative technique of music. So, for the future ballet development, the understanding about music to play very important role in work is necessary all the more. And, the efforts for the consistency of expression of music and dance will have to be made, by the formation of close relation between choreographers and compos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 목적 = 1 B.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2 Ⅱ. 이론적 배경 = 3 A. 무용과 음악의 관계 = 3 1) 무용과 음악 = 3 2) 발레와 음악 = 4 B. 니진스키의 생애와 작품활동 = 7 1) 생애 = 7 2) 작품활동 = 10 C. 스트라빈스키의 생애와 작품 = 12 1) 생애 = 12 2) 작품활동-발레 작품 중심으로 = 13 Ⅲ. 봄의 제전의 전체적 분석 = 17 A. 전체적 내용과 구조 = 17 B. 음악과 안무 내용의 비교 분석 = 18 C. 음악 분석을 통해 나타난 특징 = 32 1) 조와 화성 = 33 2) 선율 = 35 3) 리듬 = 36 4) 관현악법 = 36 D. 동작에 나타난 특징 = 40 Ⅳ. 결론 = 51 참고문헌 = 55 부록 = 59 ABSTRACT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192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봄의 제전-
dc.subject음악-
dc.subject1931년-
dc.subject.ddc700-
dc.title1913년 <봄의 제전>의 작품과 음악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Work and Music "Le Sacre du Printemps" on 1913-
dc.creator.othernameChoi, Moon Hee-
dc.format.pagevi, 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과-
dc.date.awarded199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