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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 잡지에 나타난 성별 정형화 분석

Title
여학생 잡지에 나타난 성별 정형화 분석
Other Titles
Stereotype and Non-Stereotype of Femininity in the Female Adolescent Magazine
Authors
이미경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여학생 잡지성별 정형화하이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오욱환
Abstract
청소년 잡지는 학생들의 휴식 공간이며 학생들은 잡지를 읽으므로서 연예 정보를 습득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본 연구는 여학생들이 선호하는 잡지는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형화된 표현과 비정형화된 표현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공식체계인 교과서와 비공식 체계인 잡지간의 유사점, 차이점에 대하여 그리고 「하이틴」에 나타난 학생들의 문화에 대하여 논의하고 성별 정형화를 얼마만큼 강조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내용 분석법을 사용한다. 분석 유목은 인물속성 유목으로 성별, 직업, 애정관계, 외모, 행동 특성 등을 포함한다. 「하이틴」 잡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 세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하이틴」은 여성다움을 과잉 강조하고 있으며 등장하는 여성들은 현실 보다 왜곡되어 있다. 광고는 여성을 소비자로 인식하고 매력적인 외모를 강조함으로서 비가시화, 비인간화, 상품화한다. 만화, 소설, 수기의 여자 등장인물들은 연약하고 감정적이며 사랑을 꿈꾸는 여성들로 수동적 행동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반면에 남자 등장인물들은 강하고 독립적이며 여성을 도와주고 구원해주는 사람들로 능동적 행동 특성을 많이 지니고 있다. 둘째, 사랑은 남성과 여성의 지배·예속 관계를 지지하고 '여성다움'을 강화시키며 다양한 장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강조되어 있다. 사랑은 광고 문안에도 자주 등장하며 만화, 소설, 수기의 중심 주제이다. 사춘기 소녀들이 사랑을 꿈꾸고 희망하는 것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묘사하며 로맨스 관계를 통하여 '여성다움'을 강조한다. 셋째, 비정형화된 표현들도 있지만 정형화된 표현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강조하므로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다루고 있다. '여성다움'을 여성들에 대한 굴레로 규정하지만 잡지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여자 등장인물들은 정형화된 사람들이다. 여자 등장인물의 활동성과 적극성을 긍정적으로 묘사하기 이전에 여성이 지니고 있는 부드러움, 착함, 편안함 등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성교육에서 남성과 여성의 평등한 로맨스를 주장하고 순결은 남녀 모두에게 소중한 것임을 강조하지만 「하이틴」에 등장하는 모든 로맨스들은 남성 중심이다. 「하이틴」의 기사와 정형화된 표현들은 여성들이 지속적으로 외모를 가꾸어야만 하는 것으로 제시한다. 여성의 지적능력은 미모보다 중요하지 않으며 바람직한 여성은 수동적 행동 특성을 많이 지니고 있는 아름답고 날씬한 사람이다. 반면에 바람직한 남성은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고 능동적 행동 특성을 많이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하이틴」은 여성의 능력을 평가절하하고 가정의 중요성과 모성애를 강조한다. 「하이틴」은 비정형화된 행동 특성을 정형화된 행동 특성보다 개인적인 것으로 다루고 사소한 것으로 조장한다. 「하이틴」은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여학생들의 미래를 하위직과 가정으로 한정할 뿐 만 아니라 더 정형화된 표현으로 학생들의 성별 정형화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킨다. 결국「하이틴」은 여학생들을 정형적인 여성이 되도록 자극하고 성별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이 연구의 한계는 첫째,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의 정형화를 강조하는 방법들은 짐작할 수 있지만 일반화할 수는 없다. 둘째,「하이틴」과 같은 잡지들의 정형화된 표현들이 여학생들 자신에 대한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를 짐작할 수 밖에 없다. 셋째, 공식체계인 교과서와 비공식체계인 「하이틴」간의 유사점, 차이점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지 못하였다.;Adolescent magazines are distiguished from other media mainely by the fact that they directed specifically to, and are read primarily by, adolescence. This factor explained my cocern with the images projected in this study, precisely because of their potential impact on adolescent conciousness and self-perceptions. The female adolescent magazines, Highteen was selected for analysis and it occupied the leading position in term of female adolescent-oriented magazine. This study purported to examine which role models and contents were presented in the female adolescent magazine, how they ref1ected the changing representation and roles of women, and how they expressed adolescent culture of sex roles. Highteen hypothesized that all female adolescent want to know how to meet a boy, lose weight, and cook. I selected content-analysis for anayses. Content-analysis of the female adolescent magazine considered the representation of women and men, and roles of women and men in the Highteen.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made: 1 ) Women were underrepresented and trivialized in the magazine. Highteen overemphasized 'femininity' and distorted the changed status of women as social reality. Ariticles, cartoons, fictions, and essays presented a story line reinforcing female dependence and passivity. 2) Highteen emphasized romance as the most important experience of female adolescent life. The contents of stories have pointed out that romance is serious and meaningful experience. As a results, it restricted women's world in the future society. 3)Highteen stressed stereotypic representations more than non-stereotypic representations. The female images in the Highteen were predominately negative. The female characters generally were portrayed as over-emotional, dependent on men, and weak. However, Male characters were portrayed as strong, independent and protective. The female images are defined 'femininity' in passive dependent terms and male images are defined 'masculinity' in active mastery terms. Highteen did not reflect women's changing status and roles. The profile of women in Highteen did not include the women's world in future and its main focus was on how to reinforce 'femini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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