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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대출정책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도서관의 대출정책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Circulation Policy in University Libraries
Authors
박정아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서관학과
Keywords
대학도서관대출정책Circulation PolicyUniversity Librarie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석두
Abstract
현대도서관의 경영방식이 이용자를 위한 봉사업무에 치중하게 됨에 따라 대출 봉사의 효용성이 부각되고 있다. 도서관에서 대출봉사의 주요기능은 이용자의 자료에 대한 접근을 촉진시켜 최대한으로 도서관자료를 이용하도록 권장하며,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데에 있다. 또한 대출봉사는 이용자가 도서관봉사의 질을 평가하고 도서관에 대한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결정 요인의 하나가 된다. 따라서 대출봉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대출봉사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출정책이 합리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는데, 도서관자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서정책이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기존장서의 보다 원활한 이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계획된 대출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에서의 대출봉사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대출정책의 일반적인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그에 근거하여 보다 합리적인 대출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와 설문지 조사법을 병용하였고, 조사대상은 전국의 74개 종합대학교 중앙도서관이다.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62개 도서관(83.8%)으로부터 응답을 받았다.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무응답 3개관을 제외한 59개 도서관 중 도서관 자료의 관외대출에 관한 성문화된 규정을 갖고 있는 도서관은 33개관(55.9%)이며, 26개 도서관(44.1%)에서는 성문화된 대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2. 대부분의 대학도서관(61개관)이 외부 이용과가 자료를 관내에서 열람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그 중 많은 수의 도서관(42개관)이 관외대출은 허용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본교 이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이며, 또한 자료의 연체 및 미반납으로 인한 자료통제상의 어려움을 주된 이유로 지적하고 있다. 3. 학부생에게 대출허용책수를 2책 이하로 제한하는 도서관이 39개관으로 전체의 63.9%이며, 대출기간을 7일 이하로 제한하는 도서관은 41개관으로 전체의 67.2%를 차지하고 있어 학부생에 대한 대출봉사가 소극적이고 제한적이다. 교수는 대출허용책수와 대출기간에 있어 일반적으로 가장 큰 특권을 누리고 있다. 4. 대출이 가능한 자료는 일반도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일반도서 이외의 자료, 즉 연속간행물, 지정도서, 참고도서, 학위논문, 고서 및 귀중도서, 시청각자료 등은 대출이 제한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들은 대체로 학생보다는 교직원에게 대출이 허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5. 대출수속시에 기록해야 하는 사항이 11가지 이상인 도서관이 30개관이며, 사용하는 서식의 수가 3가지 이상인 도서관이 38개관으로서 많은 수의 도서관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출기록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6. 대출된 자료가 연체되었을 때 대부분의 도서관이 반납독촉을 행하고 있으며, 반납통지서를 발송하는 방법과 전화로 독촉하는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학생 연체자에 대해서는 연체료 징수(37개 도서관), 연체도서의 반납시까지 대출 정지(23개 도서관)의 제재를 가하고 있는 반면, 교직원 연체자에 대해서는 많은 수(39개관)의 도서관이 아무 제재도 취하지 않고 있다. 7. 연체료를 징수하는 도서관이 수(37개관)가 징수하지 않는 도서관 수(18개관)에 비해 더 많으며, 37개 도서관 중 26개관은 교직원에게는 연체료를 면제하고 학생에게만 부과하고 있다. 8.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자료가 장기연체될 때는 연체자에게 별도의 제재를 취하고 있다. 학생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대출정지, 제증명서류의 발급 보류, 변상 조치의 제재가 가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교직원에 대해서는 변상조치, 급료에서 일정금액의 공제, 일정기간 대출정지의 제재가 가해지는 경우가 많다. 9. 분실 및 훼손 자료의 변상은 대부분의 도서관이 현물 변상의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그리고 변상처리시에 정리비를 부과하지 않는 도서관이 상당한 비율(58.2%)을 차지하고 있다. 10. 현행 대출업무방식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도서가 현재 대출 중인지를 독자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과 대출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11. 현재 대출의 자동화가 완료된 도서관은 10개관 뿐이며, 25개 도서관이 자동화를 계획하고 있고 15개 도서관은 개발 중에 있어 많은 수의 도서관이 아직 대출자동화의 초기 단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출이 자동화되어 있는 도서관에서는 예전에 비해 대출절차가 간소해지고 신속해진 것을 가장 중요한 변화로서 인식하고 있다.;This study is intended to offer basic information to establish more reasonable circulation policy by figuring out tile general conditions of the circulation policy and the circulation service in the libraries of universities in Korea. For this study, general information about the circulation policy were saught in the professional literature, and the questionnaires were sent to the central libraries in the 74 universities throughout the country. Among them, 62 libraries have responded. The findings are as follows: 1. 33 libraries have written circulation regulation and 26 libraries don't have it. 2. Outsiders the university community is permitted to use freely in 16 libraries. Outsider in 45 libraries should have special permission and many libraries of those permit only reading in building. 3. Many libraries make low level of circulation service for the undergraduates. Undergraduates can take circulation the least number of books and have the shortest loan period. Faculty has the greatest borrowing privilege generally. 4. General book take lead in materials which circulation is possible. Many libraries don't circulated special materials. The higher the status of borrowers are, the more borrowing is permitted. 5. Charging method many libraries use is complex and takes a long time. 6. Most of libraries send a overdue notice by wratten notice and phone. 39 libraries don't take any sanctions to the faculty and administrative staff. 7. Libraries imposing fines is more than libraries not imposing fines. 26 libraries of those exempt the faculty and administrative staff from fines. 8. Most of libraries take special sanctions to the delinquent borrowers when materials remain unreturned. In case of students, their borrowing privileges is suspended or their transcript services is withheld or they should pay bills for replacement. 9. Most of libraries have a preference for replacing the lost item as the same or the similar and 32 libraries exempt the processing fee. 10. The greatest problems currently facing in circulation department are the fact that other users can't confirm hooks under loan and the circulation procedure is complex and takes a long time. 11. Only 10 libraries have the automated circulation systems. The most important change in those libraries is that circulation procedure has got simple and spee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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