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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Strauss의 교향시 Also sprach Zarathustra, op. 30 분석 및 연구

Title
Richard Strauss의 교향시 Also sprach Zarathustra, op. 30 분석 및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ymphonic poem of R. Strauss
Authors
임경신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Strauss교향시Also sprach Zarathustra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홍인
Abstract
후기 낭만음악의 주요 작곡가인 Richard Strauss(1964~1949)는 표제음악인 교향시의 완성자로 평가받고 있다. 철학과 문학에 관련되는 내용을 갖는 교향시는 Franz Liszt(1811~1867)에 의해서 창안되었으며, 그의 지지자였던 R. Strauss에 의해 더욱 발전되어 새로운 음악양식으로서 음악사에 남겨졌다. 본 논문은 교향시의 완성자로 일컬어지는 R. Strauss의 전 교향시를 여러 문헌과 악보를 통해 고찰하고, 그의 대표적인 교향시 Also sprach Zarathustra, op.30을 분석하여 R. Strauss의 독창적인 기법에 관하여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의 구성내용은 7곡의 교향시의 형식, 선율 및 화성구조, 그리고 관현악적 기법에 관한 일반적인 특징과 Also Sprach Zarathustra, op.30의 분석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교향시는 Sonata형식, Rondo형식, Theme and Variations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표제의 내용과 관련되는 2~3개의 주제선율을 가지면서 이 주제에 포함되는 동기와 음형들이 폭넓게 응용되었다. 음계는 주제 선율의 성격과 각 부분의 특징에 따라 주로 장, 단음계와 반음계로 구성되며, 이외에도 선법, 온음음계, 5음음계 등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특정한 내용이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하여 같은 조성을 고정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일관성을 부여했다. 화성은 매우 진보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반음계적 성부진행 및 화음진행, 원격 전조 및 빠른 전조로 인한 조성의 모호, 비화성음의 자유로운 사용, 부가화음, 혼합화음 등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발전적인 화성적 재료와는 달리 리듬양식은 전 시대 교향곡 작곡가들을 따르고 있으며, 후기에 올 수록 독자적인 양상을 보여준다. 동시대의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대규모 악기편성을 선호한 것에 반하여 R. Strauss는 3관 혹은 4관 편성을 채택하였으며, 표제음악적 특징을 살리기 위해 새로운 악기를 도입하거나 고정적인 악기를 쓰기도 했다. 이와같은 내용을 종합할 때, R. Strauss의 교향시의 전반적인 특징은 그의 대표적인 교향시인 Also sprach Zarathustra, op.30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며, 발전적이고 완숙된 후기 낭만적 음악어법을 보여주는 한편 F. Liszt에 의해서 시작된 교향시를 자신의 독창성을 가미하여 하나의 음악양식으로서 발전시켰다.;Richard Strauss(l864-1949) was one of the principal composers in post-romantic period. It has been estimated that he perfected the style of symphonic poem which contains of both philosophy and literature. The symphonic poem which was created by F. Liszt was developed further by R. Strauss. In this thesis, all symphonic poems of R. Strauss are studied through many bibliographies and scores. In particular, his signature symphonic poem, Also sprach Zarathustra, op.30, is analyzed in respect of the form, melody of theme, scale and tonality, harmony, rhythm, meter and the character of orchestration.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Also sprach Zarathustra, op.30 was written in sonata form with expanded recapitulation and it contained the theme of nature and promitive man as the melodies of theme and their motives and figures were adapted. The scale of all symphonic poems consisted of generally major and minor scale and chromatic scale, according to the character of the melody of theme and each section. Moreover, modal, whole-tone and, pentatonic scale were also used. In Also sprach Zarathustra, op.30, major and minor scale and chromatic progression were mainly used, in particular same tonalities were used to express the similar moods throughout the symphonic poems, C Major for the theme of nature and B Major-minor for the theme of primitive man were practised. The Harmony of all symphonic poems was very progressive, chromatic progression, vagueness of tonality by modulation to remote key, lots of non-harmic tone, added chord and compound chord were used. While advanced harmony, the style of rhythm followed examples of romantic composer, but he used ths characteristic style. In Also sprach Zarathuslra, op.30, the same characters were adap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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