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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양명조-
dc.contributor.author李沼影-
dc.creator李沼影-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7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40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4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409-
dc.description.abstract廣告에 있어서는 아이디어의 創案能力이 매우 중요하여, 그것이 廣告의 成功與否를 決定한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廣告가 廣告製作者의 知的인 創作의 産物이고, 人間의 思想·感情을 創作的으로 表現한 著作物을 保護하려는 것이 著作權法이라는 점으로 부터 廣告가 著作權法에서 保護될 수 있는 契機가 마련된다. 廣告에서의 創意力은 尊重되고 保護되어야 할 것이지만. 廣告界에서는 아직까지도 공공연하게 他人이 製作한 廣告를 模倣·剽竊하는 것이 默認되고 있고, 이러한 것을 法的인 問題로 까지는 생각하지 않는 傾向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廣告의 製作·使用에 著作權 槪念을 適用한다는 것은 종래 큰 關心을 끌지 않았었고 최근에서야 論議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時點에서 본 논문은 廣告와 관련된 著作權의 諸問題를 考察한다. 제 1장에서는 硏究의 目的과 範圍를 밝힌 후 廣告와 관련된 法規를 公正去來, 消費者 保護의 側面에서 간단히 살펴보고, 다음으로 제 2장에서는 廣告가 著作權法의 보호대상인 著作物로 인정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한다. 제 3장에서는 廣告沕의 著作權을 享有하는 著作者 문제를 검토한다. 광고의 著作者를 판단하기 위해서 著作權法에서의 著作者 規定, 編輯著作物 規定, 團體 名義 著作物 規定, 映像著作物 規定을 차례로 適用해 보고, 마지막으로 廣告著作權 契約의 필요성을 지적한다. 제 4장에서는 廣告를 製作하면서 기존의 他人著作物을 利用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할 문제들을 검토한다. 이를 위해 저작물을 이용하는 段階를 요약·정리하고, 引用을 중심으로한 著作權 利用의 制限을 살펴본다. 제 5장에서는 제 4장과 관련된 문제로서 肖像權 특히 퍼블리시티權利 문제를 고찰한다. 퍼블리시티權利의 意義와 沿革 그리고 旣存의 他法理와의 관계를 밝히고 그 制限을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제 6장에서는 우리 나라 廣告産業에서 著作權과 관련하여 論議해야 할 몇가지 事項을 提示하면서 끝맺는다.;The ability of making creative idea is very important in advertisement and actually it is this ability that determines the result of advertisement. The argument that advertisement can be protected by copyright law derived from the fact that advertisement is a product of creator’s intellectual work and copyright law exists to protect original works that represent authors’ sentiment and thought. I this respect, creative ideas in advertisement should be respected and protected by law. But in reality, it is tacitly approved to imitate and plagierize other’s works overtly and advertisement community tent not to think plagiarism as a legal problem. Therefore, the argument that the concept of “copyright” should be applied to the field of advertisement has been neglected, and this argument is highlighted very recent days. This paper investigates this recently-highlighted argument -- various problems related to copyright in advertisement. This paper is organized as follows. Chapter one clarifies the object and the scope of this work, and briefly surveys legistrations related to advertisement with special respect to fair trade and consumer protection. Chapter two examines whether the advertisement can be an object of copyright law. Chapter three investigates the problems of the author who has copyright of the advertising. There is no provision that determines the authorship of advertising in the copyright law. Therefore, I applied some provisions of copyright law defining the author of compilatory works, works made for hire, audio-visual works to determine the ‘author’ of the advertising. Also I mention the need of copyright contract in advertising. Chapter four examines the problems that might occur when an author uses existing works. To investigate this problem, I examine the limitation of using other’s works, especially by an example of quotation. chapter five examines the problem of portrait rights. Especially, I concentrate on the right of publicity -- its meaning and history, it its relationship with other principle of law, and its limitation. Finally chapter six concludes this work by commenting some problems related to the copyright in Korea’s advertising industr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Ⅰ. 序論 = 1 1. 硏究의 目的과 範圍 = 1 2. 廣告에 관한 法規 = 2 (1) 序 = 2 (2) 公正去來確保의 側面 = 4 (3) 消費者 保護의 側面 = 6 (4) 結 = 7 Ⅱ. 廣告의 著作物性 = 9 1. 序說 = 9 2. 廣告著作物의 法的保護 = 10 (1) 著作權法 = 11 1) 國際協約 = 11 2) 美國 = 11 3) 日本 = 14 4) 우리나라 = 15 (2) 著作權法 이외의 保護 = 16 1) 廣告關聯法 = 16 2) 倫理綱領 = 17 3. 著作物의 成立要件 = 17 (1) 文學·學術·藝術의 範圍 = 18 (2) 獨創性 = 19 (3) 對外的인 表現物 = 21 4. 小結 = 23 Ⅲ. 廣告著作權의 歸屬 = 24 1. 著作權歸屬主體로서의 著作者 = 24 (1) 著作者의 意義 = 24 (2) 著作者의 權利 = 25 1) 著作財産權 = 26 2) 著作人格權 = 27 3) 著作隣接權 = 28 2. 廣告作品의 著作者 = 29 3. 編輯著作物 規定의 適用 = 30 4. 團體名義 著作物 規定의 適用 = 31 (1) 序 = 31 (2) 立法例 = 32 (3) 團體名義 著作의 要件 = 33 1) 法人·團體 그밖의 使用者가 著作物의 作成에 관하여 企劃할 것 = 33 2) 著作物이 法人 등의 業務에 從事하는 者에 의해 作成될 것 = 34 3) 業務上 作成하는 著作物일 것 = 35 4) 著作物이 法人둥의 名義로 公表될 것 = 35 5) 著作物의 作成當時 契約 또는 勤務規則 등에 다른 정함이 없을 것 = 35 (4) 團體名義 著作物의 效力 및 保護期間 = 36 (5) 囑託著作物 = 36 5. 映像著作物의 著作權 = 38 6. 契約에 따른 著作權 歸屬 = 40 Ⅳ. 廣告製作上의 他人著作物 利用 = 42 1. 序說 = 42 2. 著作權利用의 段階 = 42 (1) 著作物, 保護받는 著作物 與否의 確認 = 42 (2) 保護期間의 確認 = 44 (3) 權利內容의 確認 = 45 (4) 著作權者 = 46 (5) 契約 및 仲介機關의 利用 = 47 3. 著作權의 侵害 = 47 4. 著作權의 制限 = 49 (1) 序 = 49 (2) 引用 = 50 (3) 廣告에서의 引用 = 51 (4) 패로디 = 53 Ⅴ. 관련문제 : 肖像權과 퍼블리시티권리 = 55 1. 序說 = 55 2. 퍼블리시티 권리의 意義 = 56 3. 퍼블리시티 권리의 沿革 = 58 4. 퍼블리시티 권리의 保護法 = 60 (1) 프라이버시 권리와의 關係 = 61 (2) 不正競爭 (Unfair Competition) 法理와의 關係 = 62 (3) 著作權(Copyright)과의 關係 = 63 5. 퍼블리시티 권리의 限界 = 67 (1) 公共의 利益과의 關係 = 67 (2) 表現의 自由와의 關係 = 67 6. 小結 = 68 Ⅵ. 結論 = 70 참고문헌 = 72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051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광고-
dc.subject저작권-
dc.subject-
dc.subject홍보-
dc.subject.ddc300-
dc.title廣告에 관한 著作權 問題-
dc.typeMaster's Thesis-
dc.creator.othernameLee, So-Young-
dc.format.pageviii, 7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법학과-
dc.date.awarded199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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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법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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