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원문자-
dc.contributor.author황은영-
dc.creator황은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5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5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42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574-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는 과학 문명의 발달로 급속하게 변화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는 현대 미술에서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變化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술은 수많은 ism(主義)을 통해서 변화 과정을 겪었으며 20세기에 들어서는 훨씬 多樣하고 복잡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나 복잡하고 多樣한 현대 미술의 공통된 관점은 自然을 대상으로 하든지, 作家의 정신 세계를 표현하든지 자기만의 언어로써 주관적인 세계를 表現하려 하는 것이다. 본인의 주관적인 세계를 표현하는 言語로써 조형 요소를 통한 추상적 表現을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본 論文은 作家 자신의 내면 세계와 주관적인 사고를 多樣한 방법으로써 적극적으로 표현했던 서구 추상표현주의의 배경과 전개 양상을 살펴보고 현대 미술에 있어 추상표현주의의 意義를 살펴보았다. 東洋畵에 있어, 1950년대 추상표현주의의 유입은 그 제작 태도와 예술 이념 등에서 東洋 精神과 부합되는 점이 많아 그 수용의 폭이 넓고 빠르게 확산었다. 그리고 韓國畵에 추상표현적인 새로운 造形 理念으로서 작가 자신의 내면 세계를 表現하고자 동양의 먹과 함께 새로운 方法들이 시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과 관련시켜서 本人의 作品을 살펴보면 감정과 직관을 통해 自我의 세계를 表現하고자 하였으며, 그 매개로써 東洋의 먹과 이질적인 재료 ,등을 사용하여 표현의 기본 요소인 線, 色, 面 둥을 적절히 畵面에 표현함으로써 화면을 심도있게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얻어진 作品을 分析, 反省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造形作業의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Modern society has been developing rapidly in the benifit of the socientific civilization, and modern art is also changed according to the speed of it. These environments caused many isms to be borne, and to disappear like a bubble, so they have spreaded more variously and complexly. Whether anrtists have interest to nature or the their own mental world, the common view of modern and represent one's subjective own-code I selected abstract expressions through formative elements, by 'my own code'. In this context, this paper has a glance to the western Abstract Expressionism which actively represented the artists' mental world and subjective ideas in various ways, and deals with its consequence in Modern art. In oriental paintings, the influx of abstract expression in 1950's has received widely and rapidly in terms of its manufacturing attitude or artistic ideology because of its concidence with the oriental spirit. And new the method is tried with oriental ink is to intend his own mental world, as new formative ideology of abstract expression. To deal with my own works concerning the arguments, they are to represent the ego's world through emotion and intuition. They are intended to deepen the screen to appropriately assemble line color, and surface(the basic elements of expression) using oriental ink and mutually cooperated materials. Finally I suggested my future course in the forming work, to analyze and to reflect the estimated work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 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 目的 = 1 B. 硏究 內容 및 方法 = 1 Ⅱ. 抽象表現主義 = 3 A. 抽象表現主義 = 3 1. 抽象表現主義의 意義 = 3 2. 抽象表現의 表現 의식 = 6 3. 現代 韓國畵의 抽象表現的인 傾向 = 10 B. 作品 製作에 있어서 表現 過程 = 12 1. 表現 動機 = 12 2. 조형 요소 및 방법 = 13 가. 線의 意味 = 13 나. 색의 의미 = 15 다. 線과 色을 통한 造形 空間 = 16 Ⅲ. 作品 分新 = 18 Ⅳ. 結論 = 32 ABSTRACT = 3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917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작품-
dc.subject추상표현-
dc.subject동양화-
dc.title作品을 통한 抽象表現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bstract Expression in works-
dc.creator.othernameHwang, Eun Young-
dc.format.pagevii, 3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동양화과-
dc.date.awarded199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