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와 부당 경량아에서의 태아 혈색소의 변화에 관한 연구

(The) changes of fetal hemoglobin in preterm and growth retarded newborn infants

The fetal hemoglobin, which is structurally different from adult hemoglobin, has higher affinity for oxygen and higher resistance to denaturation with alkali than adult hemoglobin. Intrauterine growth retarded neonates have higher mortality and morbidity than normal neonates. In this article, to determine the changes of fetal hemoglobin by gestational age in Infants appropriate in weight for gestational age(AGA) and to explain the mechanism underlying the increased fetal hemoglobin synthesis in intrauterine growth retarded newborn infants, the proportion of fetal hemoglobin and adult hemoglobin at birth and I month of age was checked in 25 ten infants small for gestational ages(TSGh).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50 preterm infants appropriate in weight for gestational ages(PAGA) and 40 term infants appropriate in weight for gestational ages(TAG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이후원문누락);태아 혈색소 (胎兒 血色索, fetal hemoglobin, HbF, α2γ2)는 성인 혈색소 (成人 血色索, adult hemoglobin, HbA, α2β2)와 구조와 특성이 다르며, 산소에 대한 친화성이 높아 조직으로의 산소공급이 적고 성인 혈색소에 비해 alkali에 의한 변성작용(denaturation)에 대해 저항성이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상 신생아에 비해 주산기 이환률 및 사망률이 높은 부당경량아에서는 태반기능부전에 의해 태아 혈색소치의 생산이 증가되어 출생시 태아 혈색소의 측정으로 이들 환아에서의 보다 정확한 임상적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저자는 태내감염이나 선천성 기형의 증거가 없는 115명의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여 출생시 재태주령에 따른 태아 혈색소의 변화와 부당경량아에서의 태아 혈색소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들 환아에서 생후 한달 간의 추적관찰을 동해 태아 혈색소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태아 혈색소의 검사는 혈색소 전기영동법(Hemoglobin electrophoresis)을 사용하여 혈색소에 대한 태아 혈색소의 비(%)로 표시하였으며 이를 출생시 재태주령과 체중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출생시 대상아의 태아 혈색소는 재태주령이 증가 할수록 유의성 있게 감소하였으나(P<0.01), 혈색소는 재태주령과 상관관계가 없었다(P>0.05). 2. 출생시 재태주령이 같은 만삭 부당경량아군과 만삭 적량아군을 비교해 보면 출생시 체중이 적은 만삭 부당경량아군의 태아 혈색소가 더 높게 나타났고, 출생시 체중이 같은 미숙 적량아군과 만삭 부당경량아군을 비교해 보면 출생시 재태주령이 낮은 미숙적량아군의 태아 혈색소가 더 높게 나타났다(P<0.01). 3. 출생 한달 후 태아 혈색소 검사가 가능했던 대상아의 태아 혈색소치는 미숙 적량아군이 만삭 부당경량아군이나 만삭 적량아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P<0.01). 4. 대상아의 출생시와 생후 한달 후의 태아 혈색소치를 비교해 보면 모든 환자군에서 출생시보다 생후 한달 후의 태아 혈색소가 낮게 나타났으며, 감소율은 미숙 적량아군이 54.2%, 만삭 부당경량아군이 25.2%, 만삭 적량아군이 12.2%의 순이었다. 5. 대상아가 출생후 재태주령으로 40주가 되었을때의 배아 혈색소치는 만삭 부당경량아군과 만삭 적량아군사이에 차이가 없었으나 계속적인 수혈이 필요했던 미숙 적량아군에서는 다른 군에 비하여 현저히 낮았다(P<0.05). 결론적으로 태아 혈색소의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출생시 체중보다는 재태기간이 중요함을 알수 있으며, 또한 부당경량아에서는 자궁내 만성 저산소증에 의하여 태아 혈색소의 생산이 증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미숙아; 부당 경량아; 태아 혈색소; 소아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