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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와 말을 소재로 한 도자조형 연구

Title
소와 말을 소재로 한 도자조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ORMATION OF CERAMICS CONCERNING ABOUT HORSE AND OX : FOCUS ON THE FORMATION USING A POTTER'S WHEEL
Authors
이선희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예과
Keywords
도자조형물레성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강석영
Abstract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은 인간의 끊임없는 탐구와 상상력의 표현으로 인하여 다양한 물질문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여 왔다. 인간의 탐구대상 중에서 자연은 기본적인 표현대상이었으며 인간은 자신의 조형의지를 통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연을 표현하였다. 동물이 인류미술에 등장한 것은 인간이 토템(Totem)에 대한 신앙을 가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류미술의 초기에 동물미술이 표현된 후 지금까지 수많은 동물들이 미술의 중요한 소재로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동물중에서 말과 소를_탐구대상으로 삼았으며 이는 말과 소가 인간의 행복한 삶과_밀접한 연관이 있고 특히 역동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말의 조형적 요소를 이목구비가 선명한 두상 자체와 갈기에서 나오는 선으로 보았고 소는 소의 형태에서 나타나는 두상의 생김새나 동세,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근육의 형태와 소의 기질상 나타나는 강한 인내력과 온순한 성질을 소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요소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대상들의 본질적인 특성들을 표현하기 위하여 대상이 갖고 있는 조형적 요소들을 기본적인 조형원리인 통일성, 균형, 강조 그리고 형태를 바탕으로하여 대상의 이미지를 과장시키거나 단순화시켜 표현하였다. 미술사를 보면 수많은 동물이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의 모든 미술분야에 걸쳐 조형화되었다. 인류미술에 나타난 동물을 원시미술과 종교미술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작품제작은 대상의 이미지를 조형화시키는 표현방법으로 물레성형을 택하였으며 이는 물레성형을 통하여 제작함으로써, 자유로운 곡선을 통해 나타나는 동적인 움직임을 중요한 조형적 특성으로 접근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부조의 형식을 도입하여 대칭적인 물레성형의 단조로움을 극복해 보고자 하였다. 작품 1, 2, 3, 4, 5, 6은 형태조형으로 표현하였고 작품 7, 8, 9,10은 부조로 표현한 것으로 성형체 표면을 안밖으로 밀거나 당겨서 평면에서 입체로 나타나게 하였다. 사용재료는 주로 산청토를 위주로 사용하였으며 그 이유는 점토의 특성상 가소성과 점력이 뛰어나 성형후 변형이 적기 때문에 물레성형에 적합한 재료이기 때문이다. 회화적인 효과를 내기 위하여 분장기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태토의 붉은 색을 표현하기 위하여 일부 분청토를 사용하였다. 시유는 작품들의 형태와 특징에 따라 담금법이나 분무법을 이용하여 변화를 주었다. 소성은 0.7㎥ 석유가마에서 900℃까지 6시간동안 1차소성한 후 2차소성은 1.5㎥ 가스가마에서 9시간동안 산화 소성으로 마침온도는 1240℃로 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물레를 이용하여 말과 소의 조형성을 표현하는 것이며 이러한 제작과정을 통하여 조형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Owing to the ceaseless human investigation and representing of imagination, until modern times, the arts have constantly represented various material civilizations and cultures. Among the objects of investigation, nature was a basic object of representing and human represented his formative will using by various tools and methods. The reason of entering animals in arts was due to human having religion of totem. Therefore from the first time of human arts representing animals to now a number of animals have been treated with essential objects of art. In this research, horse and ox among the animals were chosen the objects of investigation. The reason is that horse and ox serve for happy life of men and especially have powerful and dynamic life. To represent the essential characters of the objects, the formative components of them were magnified and simplified. Finally their images were formed. The formation of potter's wheel was used for the representing method to form the images of objects. Because focus dynamic motion. Additionally introducing a form of relief tried to overcome a monotony of symmetrical the formation of potter's wheel. The materials were mainly used Sanchungto and brushing methods were used for obtaining pictorial effects. Bunchungto was partially used for representing red. According to the form and character of works, dipping method or spraying method were used. The primary firing process was carried out in a 0.7㎥ kiln using oil fuel and temperature was raised to 900'℃. The secondary firing process was done in 1.5㎥ kiln and temperature reached 1240℃ in an oxidized firing and finishing process. As mentioned abo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representing the formation of horse and ox by using a potter's wheel. Those forming processes will be helpful to broaden the visual angle of formation of 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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