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1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성은-
dc.contributor.author정효선-
dc.creator정효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9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6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2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6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뇌기능 특성에 대한 이론적 기반 및 그 이론이 교육현장에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며, 각 이론의 내용 및 특성 그리고 현장적용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련된 국내외 저서와 실험연구보고서 및 논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기능과 관련된 주요이론으로는 3층적 두뇌 이론, 분할뇌 이론, 홀로그램적 두뇌 이론이 있다. 3층적 두뇌 이론은 뇌의 진화과정과 진화단계상의 기능특성을 다루고 있으나, 연구의 내용이 진화단계상의 특징에만 국한되어 있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을만큼 구체화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할뇌 이론은 두개의 반구로 나뉘어진 두뇌구조와 각 반구의 기능특성에 관심의 촛점을 두고 있다. 좌·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밝히고,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교육개선을 위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뇌기능의 분화에만 치중하여 두피의 통합적 기능을 배제한 점에서 제한점을 지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홀로그램적 두뇌 이론은 가장 최근에 알려진 것으로, 뇌기능 분화 이론의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제시된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론을 확실히 첫받침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증거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뇌기능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킨 국내외의 연구들을 종합·분석해본 결과,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모두 분할뇌 이론에만 한정되었으며, 연구과정과 내용도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밝혀졌다. 연구의 방법은 대부분 단순집단비교로 이루어졌고, 대상은 거의가 국민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내용은 대부분이 수업전략상의 효과입증연구, 뇌기능 특성과 학업성적과의 상관관계연구, 특정능력(창의성) 계발에의 응용연구에 한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뇌기능 이론의 현장적용 연구들을 교육내용 및 방법, 학습부진아, 창의성의 영역으로 나누어 고찰한 결과, 현행 교육이 좌뇌 활용에 치우쳐 있으므로 양쪽 뇌의 인지과정을 통합한 균형있는 수업모형(balanced instructional mode)의 개발이 요구되며, 뇌기능 특성을 고려한 수업전략 및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 지도와 창의성 개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그 이론적 기반이 모두 분할뇌 이론에만 국한되어 있으므로 좀 더 폭넓은 이론적 고찰이 요구되며, 특히 최근 연구동향인 홀로그램적 두뇌이론의 구체적 명료화에 의해 현장적용 연구가 더욱더 활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oretical base of hemispheric specialization and it's application to educational field. It was also applied to investigate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theory, implication and limitation of field applied research. For this study, many textbooks, experimental research report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is study tried to solve the following rsearch questions. 1. What is the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main theory which is related to hemispheric specialization. 2. What i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educational case to which brain function theory was applied.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following points were made. 1. The main theory which were related to brain function were found as triune brain, split brain and holographic brain. Triune brain theory deals with evolutional process of brain and funtional characteristics of evolutional steps. But, the contents of theory were limit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volutional steps and were not specified so as to be applied to educational field. Split brain theory focus on the brain structure which has two hemispher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parts. The theory find out different functions of each part and research results were used for educational improvement. But, it was found that split brain theory was only oriented to hemispheric specialization and exclude integrational function of brain. Holographic brain theory is recent one. The theory was represented to compensate the limited points of split brain theory. But, it is analyzed that the theory has not concrete and actual evidence which support theoretical base. 2. The results of research which applied brain function theory to educational field showed that the most of their theoretical base were skewed to split brain theory. It was also founded that the process and contents of the research had done very limitedly. Most of the research usually used simple group comparison and the subjects were limited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 contents of research were oriented to effect establishment study in instructional strategy, correlation study between hemispheric specialization, school achievement and applied study in some ability(creativity) improvement. 3. Field applied research which had brain function theory background were analyzed in terms of contents and method of education, slow-learning children, and creativity. The results showed that educational work had been skewed to left-brain using. So, the development of balanced instruction model which integrate left-right brain function is needed. It was founded that instruction strategy and program which regard to brain function had effect on creativity development and slow-learner teaching method. But, theoretical base of the researchs were limited on split brain. So, diverse investigations in brain function theory is needed. Paticulary, holographic brain theory is expected that it will influence upon field applied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 C. 연구방법 D. 연구의 제한점 Ⅱ. 뇌기능에 관련된 주요 이론 A. 3충적 두뇌(triune brain) 이론 B. 분할뇌 이론(뇌기능 분화 이론) C. 홀로그램적 두뇌 Ⅲ. 뇌기능 이론이 교육현장에 적용된 예의 시사점 및 제한점 A. 뇌기능 이론의 교육현장 적용 연구 분석 B. 현장적용 연구의 영역별 고찰 및 분석 (1) 학습내용 및 방법 (2) 학습부진아 (3) 창의성 Ⅳ. 결론 및 제언 A. 결론 B.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844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뇌기능 이론-
dc.subject교육현장-
dc.subject적용사례-
dc.subject초등교육-
dc.title뇌기능 이론의 교육현장 적용사례에 관한 분석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brain function theory and its application to educational field-
dc.format.page6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초등교육분야-
dc.date.awarded199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