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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수-
dc.contributor.author이현정-
dc.creator이현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6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1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11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171-
dc.description.abstractIn this thesis, we designed a graphic user interface for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to teach elementary logic. The proposed user interface system provides a learning environment which encourages student's active involvement through out the tutoring process. Traditional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carried simple dialogue methods such as multiple choice or short answer types to interact with students, which result in a dull tutoring session and poor student modelling. Our system provides a working window which can teach important concepts through picture and diagrams. Students can give answers through pictures as well, to make the window behave like a black board or a scratch paper. With the advance of new graphic interface technologies such as multimedia and note pad computers, the proposed interface system will provide a new direction in developing a sophisticated ITS system.;본 논문에서는 대화와 동적 그림화면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논리학 교습 시스템의 설계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종래의 ITS에서 사용된 대화방식은 단답식, 객관식등의 형태로서 교육내용이 단순하고 학생의 중간상태 평가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 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된 교습 시스템에서는 단순히 보여지는 그림화면이 아닌 학습자가 논리학 증명과정에 직접 참여해서 그림을 그리면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습 환경은 즉각적인 반응에 따른 오류구분을 가능하게 하고 보다 정확한 학습모듈 구축의 기반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설계, 구현된 동적 그림화면은 보기화면과 쓰기(대화)화면 방식으로 구성되어 연습장과 칠판효과를 살리고 보다 효과적인 교습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 이러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멀티미디어와 노트패드등의 기술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ITS 주관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ⅳ 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1. 연구 배경 = 1 2. 연구 목적 = 2 3. 연구 내용 = 3 Ⅱ. 항진명제 조사법 (Tautology Checker) = 5 1. 명제 논리(Propositional Logic)의 형식과 의미 = 5 2. 소거법 (Resolution) = 7 3. 테이블법 (Tableau method) = 13 4. 순차계산법 (Sequent Calculus) = 18 Ⅲ. CATEL 시스템 설계 = 23 1. 항진명제 교습 시스템의 구성 = 23 2.구현 알고리즘 = 26 2.1 소거법 = 26 2.2 테이블법 (Tableau Method) = 28 2.3 순차계산법 (Sequent Calculus) = 32 Ⅳ. CATEL 시스템 구현 및 결과 = 37 1. 소켓의 개념 및 응용 = 37 2. LISP 인터페이스를 위한 프로토콜 구현 = 40 3. 구현 및 수행결과 = 42 3.1 소거법 = 42 3.2 테이블법 (Tableau Method) = 48 3.3 순차계산법 (Sequent Calculus) = 50 Ⅴ. 결론 = 54 참고 문헌 = 55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208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논리학 교습-
dc.subject그래픽 사용자-
dc.subject인터페이스-
dc.title논리학 교습을 위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Design of Graphic User Interface for Tutoring Logic Methods-
dc.format.pageix, [5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전자계산학과-
dc.date.awarded199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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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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