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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정숙-
dc.contributor.author김문정-
dc.creator김문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8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8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0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886-
dc.description.abstractSerge Lifar (1905-1986), a last choreographer of Ballet Russes and also the chief dancer was invited to depressed opera as a choreographer in 1929, and by this, the opera theater regained its life. Lifar devoted more than a fourth century in his life to Paris Opera and he represented new-classicismic aesthetics which was his own aesthetics through his more than one hundred ballet creations and 25 writings and furthermore, his central new-classicismic aesthetics had great effect on the hsitory of dance. Nevertheless, Lifar could not gain the fame for a while, but the study of him is being activated with the recognition of his ability today, in 21th century. Thus, this study also reviewed his trace and accomplishments left in history of ballet through Lifar's life and his artistic world. The summary of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s follows : 1. Lifar produced male dancers as well as female dancers from France itself in depressed opera. 2. Lifar constructed formative beauty by giving freedom of action to dancing and also he reconstructed and developed Paris opera breathing life into action and thereby making various 98 creations. 3. In the relation between dance and music, he claimed the superioty of dance and created new ballet music. 4. He caused new technical revolution in ballet, that is the 6th, 7th possion of foot and the asix move of No.6-classique pointe and Arabesque. He confirmed theoretical education through his writings such as 「Le Menifesee du Chore`graphe」and other 25 books and his establishment of dancing group such as Paris Institute Chore´graphique and his many lectures.;발레는 1661년 프랑스의 루이 14세에 의해 왕립무용학교가 창립된 후 Paris Opera극장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급기야 18C에 이르러 Marie Camargo (1710-1770)와 Marie Salle' (1707-1756)는 기교의 진전을 이룩하였고, 위대한 개혁자 Noveree(1727-1810)는 발레 이론의 정립과 체계화에 위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러나, 한동안의 찬란한 역사를 과시 했던 Paris Opera는 19C말부터 1930년대까지 쇠퇴의 극에 달했고 관객으로부터 등한시 되었다. 이때 러시아의 Serge Diaghilev (1827-1926)는 Ballet Russes를 창설하여 19C말 침체된 프랑스 무용에 창작의 마비를 일깨워 주었고 음악, 장치, 의상분야에 까지 개혁을 일으켜 시켜 Modern Ballet 정신을 불어 넣어 주었다. 그리고 그는 각 분야의 위대한 예술가들 특히 남성 무용수들을 무수히 배출해내었다. 여기에 Michel Fokin Vaslav Nijinsky Leonide Massine, Bronislav Nijinska. George Balanchine에 이어 Ballet Russes의 마지막 안무가이자 수석 무용수였던 Serge Lifar(1905-1986)가 1929년 Opera에 안무가로 초빙되었고 이로써 쇠퇴해 가던 Opera극장은 의해 다시 생기를 되찾아 새로운 숨결로 호흡하게 되었다. Lifar의 불타는 개성은 프랑스 발레의 정수를 보여주었으며 러시아에 Petipa시대가 있었던 것처럼 프랑스에 Lifar의 시대가 있었다. 무용수로서 스포틱하면서도 우아하고, 시적이면서도 비범한 아름다움의 소유자였고 안무가로서 오락적이며 극적인 요소를 표연해 내었던 Lifar는 Paris Opera에서 30여년 동안 안무가 겸 무용수로 그의 삶을 바꿨다. 한때 프랑스의 전쟁으로 인해 잠시 Opera를 떠나 Nouveau Ballet de Monte-Carlo에서 활동을 하였지만 곧 다시 Opera극장으로 돌아와 프랑스 발레를 위해 일했다. 영국이 문학을 미국이 뮤지컬을 산출해 냈음과 같이 그는 Paris Opera에서 발레를 산출해 내었고 또한 1백여편 이상의 발레 작품과 25편의 그의 저술을 통해 신고전주의 이론을 내세웠으며 더 나아가 민속무용에까지 공헌하였다. 비록 그의 대부분의 작품이 그 시대의 관객에게는 인기없는 것이 되었지만 그는 여전히 프랑스 발레의 중요한 개척자로서 중요하고 영향력있는 역할을 하였다.^(8)) '20C 神'으로 군림한 Lifar의 사상과 독창적인 움직임은 오늘날의 보다 현대적이고 자유로운 움직임 의 표현법 개발에 그 방향을 게시했으며 또한, 그의 다채로운 기술, 뛰어난 연극적 감각, 조형 미 , 그리고 무엇보다 그의 신고전주의 미학은 무용역사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렇듯 Ballet사에 끼친 Lifar의 역할이 비록 한동안 큰 명성을 얻지 못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다시 그의 능력 과 재능이 인정되면서 그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 역시 Lifar의 생애와 예술세계를 통해 그가 Ballet사에 남긴 자취와 업적을 재조명해 보고자 한 것으로 Lifar가 활동했던 단체인 Ballet Russes, Paris Opera, Monte-carlo와 그의 주요 작품 「Icare」, 「Mirages」를 살펴 봄으로써 그가 20C 발레에 끼친 영향 및 이론과 사상·업적을 고찰해 보고자했다. 이에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1. 무용 예술을 근대화하여 높은 수준에 다다르게 한 Lifar는 침체된 Pairs Opera에서 남성 무용수의 위치를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 자체국의 여성 무용수를 수많이 배출시켰으며 또한 Opera를 사회 속으로 끌어 들였다. 2. Lifar는 발레의 세계에 동작의 자유와 조형미를 구축하였고, 생동감있는 움직임의 활기를 불어 넣어 98개의 다양한 발레 작품을 독자적인 예술로 안무함으로써 Paris Opera의 발레를 부흥 발전 시켰다. 3. 무용과 음악과의 상호 관계에서 Lifar는 안무가가 먼저 작품을 만든 다음 음악을 작곡하게 하였으며 또한, 음악의 토대인 리듬만으로도 춤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대표작인 「Icare」를 비롯한 몇몇 작품에 이를 실현함으로써 새로운 의미의 Ballet음악을 소생시켜 춤의 우월성을 주장했다. 4. 발레에 새로운 기술적 개혁 즉 발의 5가지 Position에 제6, 제7의 Position을 덧붙였고, 토의 초월성 (Neo Classique Pointe)과 Arabesque의 축의 이동 등을 일으켰다. 5. 그는 발레에 철학적, 희극적, 시적, 민속적 등 다양한 소재를 가미 하여 발레 예술의 표현 범위와 내용을 확충시켰다. 이상에서 처럼 안무의 세계를 폭넓힌 그의 진취적인 활동은 고전 발레는 물론 Modern Ballet에도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신고전주의 사상을 유럽에 도입시켰다. 5. 「Le Menifeste du Chorigre'phe」 외 25편의 저서와 안무 연구소 Paris Institut Chore'graphique와 같은 무용 단체의 설립, 그리고 수많은 강연을 통해 무용이론·교육을 견고히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 1 A. 연구이 동기와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 2 Ⅱ. Serge Lifar의 예술 세계에 관하여 = 4 A. Ballet Russes = 6 B. Paris Opera = 13 C. Monte - Carlo = 25 D. Opera의 복귀 = 28 Ⅲ. Lifar의 사상과 업적 = 38 A. Lifar의 신고전주의 사상의 특징 = 45 B. 작품 주제의 다양성과 그 경향 = 52 Ⅳ. 주요 작품 분석 = 59 A. Icare = 59 B. Mirages = 62 Ⅴ. 결론 = 68 참고문헌 = 71 부록 = 74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759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Serge Lifar-
dc.subject예술세계-
dc.subject무용-
dc.subject.ddc700-
dc.titleSerge Lifar의 예술세계에 관한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bout the Artistic World of Serge Lifar-
dc.creator.othernameKim, Moon Jung-
dc.format.pagevi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199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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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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