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수-
dc.contributor.author이혜선-
dc.creator이혜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4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56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9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563-
dc.description.abstractⅠ. 서론 교수-학습의 정보와 교육인구, 그리고 학습자의 다양화로 인하여 교육현장에서 개개인의 학습 능력과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행동 과학과 교수-학습 심리학, 일련의 인지적 이론이 교수 텍스트의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수 텍스트 디자인에 있어서의 인지적 전략의 제요소-구조와 조직(structure & organization), 레지빌리티(legibility), 레이아웃(layout), 시각적 삽화(visual illustration), 메타인지(metacognition)-들이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용 가능한 다양한 인지 이론과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집약하여, 교사의 수업 교재가 아닌 학습자들이 가정에서 학습하는 자가-학습용 텍스트를 디자인하였고, 이를 학습자들이 복습하여 교수 텍스트의 자가-학습 효과를 검토 하였다. Ⅱ. 연구 문제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존의 일반적인 교수 텍스트와 비교하여 인지적 전략을 적용한 교수 텍스트가 자가-학습용 교재로 활용된 경우에 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기존의 일반적 교수-텍스트를 활용할 경우에 학습자의 인지 약식 즉,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Field-Dependence and Field-Independence)”은 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인지적 전략을 적용한 텍스트를 활용할 경우에 학습자의 인지 양식 즉,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은 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기존의 일반적인 교수 텍스트와 인지적 전략을 적용한 교수 텍스트가 각각 학습자의 인지 양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A. 연구 대상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서울 시내에 위치한 E여자 대학교 3학년 4개 학급의 1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 앞서 선정된 학습 내용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4개 학급 간에는 사전 학습 성취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질성이 인정된 4개 학급 중에서 2개 학급은 인지적 전략을 적용한 텍스트로 학습 할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고, 2개 학급은 기존 텍스트로 학습 할 통제 집단으로 각각 선정하였다. B. 실험 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실험 텍스트 자료로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989)에 있는 “제 2 부 교육공학의 이론”중에서 소단원 “제 5 절 교육공학의 이론적 배경”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기존의 텍스트 자료를 토대로 내용 자체는 변화시키지 않고 각종 인지 이론과 원리를 종합하여 텍스트를 디자인하였다. 실험에서 선정된 학습 내용에 관한 연구 대상 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해서는 사전 검사지를, 실험의 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사후 검사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인지 양식 즉, “장 의존성좌 장 독립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총 32개 문항의 ‘숨은 그림 찾기’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부록 Ⅰ,Ⅱ,Ⅲ,Ⅳ,Ⅴ) C. 실험 설계 및 절차 본 연구의 실험은 전후통제집단설계(前後統制集團設計: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에 기초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실험이 실시되기 전에 본 연구에서 선정된 학습 내용은 각각 서로 다른 담당 교수에 의해 기존 교재로 이미 학습되었고, 본 실험 자료는 교사의 교수(teaching)과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가정에서 복습하는 자가-학습용 교재로 사용되었다. 본 실험 실시에 앞서 1991년 4월 18일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을 위한 학습 교재인 기존 교재와 인지적 교재를 각각 2개 학급에 배부하였다. 그리고 학습 교재 배부 후 12일 째인 4월 30일에 사후 학습 성취도 검사와 사후 검사 후에 인지 약식 즉, “장 의존성과 장 독립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Ⅳ. 결과 본 실험 연구에 의하여 밝혀진 연구 문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에 있어서 인지적 전략을 적용한 텍스트로 학습한 실험 집단이 기존 텍스트로 학습한 통제 집단과 비교해서 1%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F=108.47, P<.001). 2. 기존 텍스트로 학습한 집단의 경우, 학습 성취도는 인지 양식에 장 독립성인 집단이 장 의존성인 집단보다 5%수준에서 유의하게 높았다(F=7.46, P<.05). 3. 인지적 전략을 적용한 텍스트로 학습한 집단의 경우, 학습 성취도는 인지 양식이 장 독립성 집단과 장 의존성 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기존의 일반적인 교수 텍스트와 인지적 전략을 적용할 교수 텍스트는 각각 학습자의 인지 양식 즉, 장 의존성-장 독립성과 상호 작용 효과(F=6.29)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Currently, the need for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thod and text which reflect various learning abilities and characteristics of each of the learners is on the rise. Cognitive theories such as instruction message design and instruction text design lay the foundation to meet the need for development of such instructional text. This study is ⅰ)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veral factors of cognitive strategies- structure & organization, legibility, readability, layout, and visual illustration- on the learners' learning ability in designing instructional text, ⅱ) to design instructional text to which various practical cognitive theories and study results are applied and ⅲ) to develop self-instructional text which is designed to reflect each learner's cognitive style and accordingly lead t h e individual learner to meaningful study result. The questio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earner's student achievement depending on cognitive strategy variable in designing self-instructional text? 2. Are there any difference in student achievement between a field-independence group and a field-dependence group into which the group studying with existing texts is classified, based on cognitive style? 3. Are there any difference in student achievement between a field-independence group and a field-dependence group into which cognitive strategies are applies is categorised, based on cognitive style? 4. What effect of interaction will there be between cognitive strategy variable and learner's cognitive style on student achievement in designing self-instructional tex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four classes of juniors attending Ewha Women's University located in Seoul. Through pretest, I confirmed that the 160students of the four classes have no difference in terms of basic learning ability. I designated that two classes as an experimental group studying with new text to which cognitive strategies are applied and the rest as a control group studying with existing texts. I developed pretest to validate there is no difference of learning ability among the four classes and post test to examine the learners' cognitive style. This study is arranged as "Pretest-Posttest Control Design ". I performed pretest on April 18, 1991 and distributed for main test. On April 30, 1991, I made posttest to examine student achievement followed by cognitive style test. Findings were such as follows :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terms of student achievemen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self-studying with new text to which cognitive strategies are applied and the control group self-studying with existing texts.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student achievement between a field-independence group and a field-dependence group both of which studied existing texts. 3. Almost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in student achievement between a field-independence group and a field-dependence group both of which studied new text using cognitive strategies. 4.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etween cognitive strategy variable and learner's cognitive style on student achievement in designing instructional tex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4 D.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7 A. 고수 텍스트 디자인의 이론 = 7 B. 고수 텍스트 디자인과 인지이론 = 21 C. 교수 텍스트와 인시 양식 (認知 樣式) = 28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33 A. 연구의 대상 = 33 B. 실험도구 = 35 C. 실험설계 및 절차 = 37 D. 자료 처리 = 42 Ⅳ. 결과분석 및 논의 = 44 A. 결과 분석 = 44 B. 논의 = 51 Ⅴ. 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59 부록 = 67 ABSTRACT = 1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4111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자가학습용-
dc.subject텍스트디자인-
dc.subject인지적전략-
dc.subject교육공학-
dc.subject.ddc300-
dc.title자가-학습용 텍스트 디자인에 있어서의 인지적 전략 적용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creator.othernameLee, Hye Sun-
dc.format.pagex, 1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199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