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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Title
무용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ocial Function of Dance : Centering around the Function and Application of Dance in the Youth Period
Authors
趙允淑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무용학과
Keywords
무용청소년기사회적 기능예술사회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정희
Abstract
The social function that the dance which has been regarded as the magical power due to the influence that it has on the people and due to the effect to heal the diseases in the early mankind history can give to the modern human being is very wide. Especially, as for the influence which the dance can have on the youth and which this study treated centrally, the sensibility development and the increase of achievement degree and that of thinking power may be enumerated. In addition, the lead of self-expression may make the relation with others easy, with the persuasion of peculiar non-language of dance. As a result of it, it gets to contribute toward the social adjustment simultaneously with the attempting of development of sociality of youth. The youth who gets to have new experience through the dance activity of small group gets to recognize the social existence worth of himself to more affirmative direction. Thus, it can produce the intended big effect on preventing strain or stress or aggressive action and wrong doing. In addition, youth can prepare about the participation in society by the promotion of originality and expressive power through mutual understanding. Dance has done the most proper and important function to the human being for the long history, indeed. It had influence on the human being directly through religious or medical ceremonies or indivisual or collective dance. As a result of it, human being could advance with one more step and leap to the hopeful world simaltaneously with getting out ot the uneasy or agonizing actualty.;인류 사회의 발전 과정은 그 단계마다 일정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예술이 있었다. 예술이 역사를 통해서 수행했던 실로 다양한 기능 - 이데올로기적 기능, 교육적 기능, 표현적 기능, 인식적 기능, 장식적 기능, 사회적 기능 - 들은 시대에 따라 그 기능적 성격이 조금씩 바뀌기는 하였으나 거의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 정서적, 교육적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 본 논문이 이러한 예술의 사회적 기능,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에 있어서의 무용의 사회적 기능에 촛점을 맞춘 이유는 20세기에 들어와서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서 발생한 교육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현대에 있어 청소년을 하나의 독특한 계층 내지 계급으로 간주하지 않을 수 없게 됨과 동시에 생리적 성장 과정과 사회화 과정의 격차 현상으로 인해 청소년기의 폭이 자연히 넓어져 이러한 청소년기가 단순히 과도기로서가 아닌 그 자체로 하나의 독립된 문화의 의미를 갖게 됨에 따라, 청소년을 올바르고 건전하게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과도기적 신체, 정신적인 변화와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여 수용하는 것 못지 않게 청소년들의 문화 세계 및 문화 창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청소년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은 1960년대 이후 근대화가 가져온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급격한 변동으로 전통적인 우리 사회의 가치관에 상당한 혼란을 초래하여 문화와 사고의 단층 현상이 빚어지게 됨에 따라 오늘날 청소년들의 건강한 자아 형성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었다. 청소년들이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느냐하는 것은 청소년기의 교육 여하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그들을 어떻게 지도하느냐의 문제는 현 실정하에서 교육의 중심 과제라 아니 할 수 없다. 본 논문은 무용을 청소년에게 적용하므로 얻을 수 있는 기능적인 면을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키 위해 다양한 이론적 문헌을 바탕으로 제 Ⅱ장에서는 예술의 개념과 예술의 사회적 기능, 예술 사회학의 형성과 본질, 그리고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청소년기의 특성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Ⅲ장에서는 원시 무용, 고대 무용, 중세 무용의 사회성을 각 시대별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특히 고대 무용에서는 그리스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는데 그 이유는 그리스의 청소년 무용 교육의 이념과 현재의 이념이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데 무용을 그 수단으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무용은 인류 역사 이래로 계속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으며 그것이 인간에게 행사한 영향력은 과거와 현재에 모두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무용은 제례 의식이나 의료 의식 또는 개인적이거나 집단적인 무용을 통해 직접적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 결과 인간은 불안하거나 고통스러운 현실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한걸음 더 나아가 희망적인 세계로 도약할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현 시대의 청소년 사회 문제에 관한 이론을 고찰했고 무용 요법을 다루었다. 그러나 무용 요법은 다른 많은 논문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그것을 함축성을 희생시키지 않는 한도에서 간결하게 논했다. 그리고 청소년기에 무용을 적용하고 그 과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효과적 기능을 살펴 보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무용이 청소년에게 줄 수 있는 영향으로는 감수성 개발과 성취도 및 사고력의 증대를 들 수 있다. 또한 자기 표현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무용 특유의 비언어적 설득력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그 결과 청소년들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함과 동시에 사회적 적응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소그룹 무용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가지게 된 청소년은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기 자신의 사회적 존재 가치를 인식하게 되며 따라서 긴장이나 스트레스 또는 공격적인 행동과 비행을 예방하는 데도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상호 이해를 통한 창의력과 표현력을 증진시킴으로 사회 참여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Herbert Read가 대중화, 기계화되고 나쁜 의미에서 합리화되어 가는 현실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이 예술 교육의 장려였고, Schilder 역시 신체의 움직임이 마음가짐을 바꾼다는 점을 들어 무용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청소년의 비행 문제가 날로 심각해져가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무용의 적절한 적용은 시급히 시행되어야 할 것이며 보다 창의적이고 의도적인 결과를 기대할만한 프로그램 개발에 더 많은 노력이 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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