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5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기호-
dc.contributor.author이정희-
dc.creator이정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2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4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9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418-
dc.description.abstractIn this thesis, an evaluation tool is constructed to make adoptive learning strategy more efficient by separating the evaluation part from the authoring tool and giving control to the tutors. By introducing the concept of Hypertext, information can be organized according to the tutor's selection in certain scope. The evaluation tool maximizes the reflection of tutor's experiences and uses window and mouse to help the beginners. It is implemented on SUN 4/370 and is developed in UNIX environment. TTY subwindow concepts are adopted in this tool to obtain various functions and access in one screen plan provided by the UNIX environment. Knowledge-based module for learning is defined as a tutoring unit and is constructed as a file to make possible for the tutors to arrange or modify.;본 논문은 저작도구로 학생들을 학습시킬 코스웨어를 작성할 때 저작도구에서 평가의 부분을 독립시켜 교사에게 통제권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동적학습전략이 가능하도록 한것이다. 하이퍼 텍스트의 개념을 도입하여 메뉴방식과 같이 일련의 정해진 순서대로 사용자가 따라가지 않고, 어떤 범위내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자유로이 정보를 조직화 할 수 있게 하였다. 교사의 경험을 최대로 반영하되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윈도우(window)를 설정하였고, 마우스(mouse)로 접근하며 한글로 입출력된다. 이 평가도구는 SUN4/370으로 구현하였고, UNIX환경에서 개발되었는데, UNIX환경에서 제공하는 풍부한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tty 서브윈도우(subwindow)를 설정한 것을 비롯하여 여러 서브윈도우를 설정하여 관련된 여러화면을 한 화면에 집약시켰다. 또한 학습할 하나의 지식모듈를 교습단위로 정의하고 이것을 각각 한 화일로 하여 교사가 그 순서를 정하거나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교사가 정한 평가기준은 다시 저작도구의 입력이 되어 학생들에게 반영되며 학생에게 직접 메시지나 평가결과를 보내거나 개별지도를 함으로서 학생들을 직접 제어할 수도 있도록 설계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방법 및 목적 = 3 Ⅱ. 하이퍼텍스트 개념에 의한 평가도구의 구조설정 = 4 2.1 하이퍼 텍스트의 개념 = 4 2.2 하이퍼 텍스트의 구조 및 이점 = 5 2.3 하이퍼 텍스트의 종류 = 5 2.4 교사의 행동분석에 의한 하이퍼 텍스트 구조의 유형 결정 = 7 2.5 하이퍼 텍스트의 제한점 = 8 Ⅲ. 한글 평가도구의 논리적설계 = 10 3.1 한글 평가도구의 정의 = 10 3.2 평가도구의 화면구조설정 = 11 3.3 평가 모듈의 기능 = 12 3.4 화일 입출력설계 = 16 Ⅳ. 구현 및 결과 = 18 4.1 윈도우(window)의 설정 = 18 4.2 구현 알고리즘 = 21 4.2 테스트 결과 = 29 Ⅴ. 결론 = 53 참고문헌 = 55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011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글-
dc.subject평가도구-
dc.subjectKorean-
dc.title한글 평가도구의 설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esign of An Evaluation tool by Korean-
dc.format.pagevi,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전자계산학과-
dc.date.awarded199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