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확실-
dc.contributor.author손유진-
dc.creator손유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2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3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9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327-
dc.description.abstract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서 풍부하고 다양한 체험을 하게 하며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문학작품의 주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문학 구성요소 중에서 주제는 작품의 핵심으로 아동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주제를 통한 문학작품의 교육적 기능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학작품의 주제에 촛점을 두고 다섯차례의 교육과정 개정과 함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온 문학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주제가 가장 강조되어 왔으며, 교과서 문학작품 속에 나타나고 있는 주제들이 교육과정개정과 각 학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면서 강조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분석연구는 국어 교과서의 문학작품 주제를 통한 아동들의 사회적 가치나 태도학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학작품에서 가장 선호되어 온 주제는 어떠한 것인가? 둘째, 교과서 문학작품 속에 나타나고 있는 주제들은 교육과정개정과 각 학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면서 강조되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1차부터 5차까지의 교육과정개정에서 3, 4, 5, 6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온 226편의 문학작품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작품에서 나타나는 주제 21가지를 선정하여 각 주제에 대한 교재단원 수와 비중을 조사함으로써 선호되어 온 주제를 알아 보았으며, 교육과정과 학년에 따른 선호주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주제마다 시기별, 학년별 교재단원 수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온 226편의 문학작품 속에 나타나는 주제는 21가지 - 선행과 보은, 과욕은 손해, 지혜와 슬기, 나라사랑, 가족애, 효성, 우정, 자기인식, 동물과의 사랑, 자연에 대한 사랑, 따뜻한 마음, 정직, 용기, 희생정신, 성실, 근면, 책임감, 올바른 인품, 어려운 환경극복과 노력, 신념과 노력, 일에의 즐거움, 전통문화에 대한 사랑 - 로 이 중에서 가장 선호되어 온 주제는 '나라사랑' 이다. 둘째, 문학작품의 주제들은 우리 나라 교육과정개정의 배경이 되는 정치, 경제, 문화적 시대변화에 영향을 받아 시기별, 학년별로 차이를 보이면서 강조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국어 교과서의 문학작품 주제들은 정서적인 면과 일상생활에서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에 관한 주제들을 많이 선정하고 있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나 아동을 위한 문학작품에서는 이 외에도 복잡한 시대 변화를 수용하고 국제 사회화 시대에 적응하며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적극적인 주제들의 선정이 필요하다.;The national Language textbook of Korean elementary school contain literary works that are considered by the MOE to help build in our children important values and attitudes of Korean society. The researcher has hypothesized that these values and attitudes can be identified by examining the themes of children's literature in the textbook. In this study I listed as many themes as can be found in stories and biographical works. I tried to compare the degrees of emphasis on types of themes according to grades as well as to the five different periods of curriculum amedment. Questions set up for the study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most frequently appearing theme in the literary works in elementary National Language textbooks? 2. What are the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emphasis among the values and attitudes according the grades and the five curriculum amendments? I analyzed 226 literary works in Korean Language textbooks of grade three to six and from the first to the fifth curriculum amendments. Twenty one themes have been identified and the differences in degrees of emphasis according to grades and changed of emphasis over the five amendments are found by counting the number of stoyunits and the ratio for each them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mong the 21 themes in 226 literary works in National Language textbooks, patriotixm is the most frequently appearing theme of all the five curriculum amendments. 2. In accordance to the changes in Korean political, economic, and cultural situations, emphais on the themes of literary works have changed over the five curriculum amendments. Themes expressing affective values and desirable attitudes needed in every day life are relatively more emphasized. In order to help children to adjust to the rapid changes of the present national and international situations, literary works with themes of personal and social problems of today and their positive solutions needed to be added to the existing themes in Korean National Language textbook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1 B. 연구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아동문학의 특성 = 5 1. 아동문학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 = 5 2. 아동문학의 주제 = 11 B.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 18 1. 일반 교육과정과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18 2.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교육 = 28 Ⅲ. 연구방법 = 41 A. 분석대상 = 41 B. 문학교재 주제설정 및 분석의 근거 = 42 Ⅳ. 결과 및 해석 = 45 A. 국어 교과서에서 선호되어 온 주제 = 45 B. 문학교재 주제의 비교 = 64 Ⅴ. 결론 및 제언 = 80 참고문헌 = 83 부록 = 88 ABSTRACT = 9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667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국민학교-
dc.subject국어 교과서-
dc.subject문학작품-
dc.subject주제유형-
dc.subject.ddc300-
dc.title국민학교 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문학작품의 주제유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THEMES IN LITERARY WORKS IN LANGUAGE ARTS TEXTBOOK OF ELEMENTARY SCHOOL-
dc.creator.othernameSon, You-Jin-
dc.format.pageviii, 9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