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생활에 대한 아버지-유아간의 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와 유아가 나누는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는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 아버지의 역할지각정도, 어머니의 직업유무, 유아의 성별에 따라서 그 대화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생활에 대한 아버지 - 유아 간의 대화는 어떠한가? 2. 유치원 생활에 대한 아버지 - 유아 간의 대화는 아버지의 역할지각 정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3. 유치원 생활에 대한 아버지 - 유아 간의 대화는 어머니의 직업 유무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4. 유치원 생활에 대한 아버지 - 유아 간의 대화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서울의 중류층 아파트단지에 거주하는 유치원아를 둔 아버지 118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생활에 대한 아버지 - 유아간의 대화를 조사하였다. 유치원에 대한 대화는 대화의 내용을 대화의 시기, 대화시의 주제, 유아의 대화 양식, 대화 시도자, 대화의 계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 아버지의 역할지각 정도, 어머니의 직업 유무, 유아의 성별에 따라서 그 대화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도 살펴보았다. 아버지와 유아가 나누는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를 설문지를 이용하여 알아본 본 연구의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 및 T값, 일원변량분석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생활에 대한 아버지 - 유아 간의 대화는 연구대상 아버지들의 경우, 대화시기는 아버지가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화를 가장 많이 하는 요일은 일요일과 토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화시의 화제에서는 유아의 친구문제가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다. 유아가 사용하는 대화의 유형은 설명이 가장 많았다.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는 어머니가 가장 자주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가 유아와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를 하게 되는 계기는 아이의 어머니와 이야기를 하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아버지 - 유아 간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는 아버지의 역할지각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였다. 대화의 시기에서 역할지각이 낮은 아버지, 역할지각이 높은 아버지 모두, 아버지가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 대화를 가장 많이 하였다.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시의 화제는 두 집단 모두, 유아의 친구와 유치원에서의 학습활동 순으로 많은 빈도를 보였다. 유아가 사용하는 대화의 유형을 보면, 빈도면에서 역할지각이 낮은 아버지의 자녀는 설명이 가장 많았고, 역할지각이 높은 아버지의 자녀는 질문의 유형이 가장 많았다.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는 두 집단 모두, 어머니가 가장 자주 시도하였다. 아버지가 유치원 생활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되는 계기는 두 집단 모두 아이의 어머니와 이야기 하다가 묻게 된다가 제일 많았다. 3. 아버지 -유아 간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는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였다. 대화의 시기에서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유아는 집안에서 놀 때 아버지와 가장 자주 대화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유아의 경우에는, 아버지가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 대화를 가장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시의 화제는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경우와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경우 모두, 유아의 친구와 유치원에서의 학습활동에 많은 빈도를 보였다. 유아가 사용하는 대화의 유형을 보면, 어머니가 직업이 있는 유아인 경우, 설명이 가장 자주 나타났고, 어머니의 직업이 없는 유아는 질문이 가장 자주 나타났다. 유치원 생활에 대해 대화를 시도하는 사람은 두 집단 모두, 어머니가 가장 자주였다. 아버지가 유치원 생활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되는 계기는 두 집단 모두 아이의 어머니와 이야기 하다가 묻게 된다가 가장 많았다. 4. 아버지 - 유아 간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였다. 대화의 시기에서 남아를 둔 아버지와 여아를 둔 아버지 모두, 아버지가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 가장 자주 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시의 화제는 두 집단 모두, 유아의 친구와 유치원에서의 학습활동에 많은 빈도를 보였다. 유아가 사용하는 대화의 유형을 보면, 빈도면에서 남아의 경우 질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여아의 경우 설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생활에 대한 대화 시도는, 남아를 둔 가정이나 여아를 둔 가정이나 모두, 어머니가 가장 자주였다. 유치원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되는 계기는 두 집단 모두 아이의 어머니와 이야기 하다가 묻게 된다가 제일 많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cology of Father-Child communication about daily experience in preschool. For this research, 118 fathers were chosen, who lived in middle - class apartment complex and had children who attended the preschool, and a questionnaire was made to be delivered through preschool teachers to each of them. SPSS program was used to analyse the material gathered, to obtain frequency, t-test, one-way-anova.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below. This result was made from the responses to five categories of question. 1. When communication takes place : The communication took place most frequently when he returned from his work and, on Sunday of the week. 2. Topics of conversation about preschool : They focused their conversation on the friends of children and learning activities in preschool. 3. Types of communication by children : They used describing and asking questions as communication means. 4. Person initiating conversation: Mothers initiated conversation most frequently, then, child, and father did. 5. Triggers of father's asking about preschool : The conversation was most often triggered by talking with his wife, then by asking his child questions about daily experience in preschool. Then conversation was triggered by seeing the child's art work or newsle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