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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金錫俊-
dc.contributor.author金京美-
dc.creator金京美-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6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76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9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765-
dc.description.abstractRecently the public administration environment, which has been influenced by a better - and faster-informed public, has been greatly affecting public administration in Korea. In this study I propose the theoretical framework that because public administration efficiency and office automation are dependent upon each other, an improvement in their relationship will improve the public administration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refore, is to measure the acceptance by town-block officials of the government-promoted public-office automation (POA). My intention was to investigate the survey group using various methods: in so doing to propose a way to repair the inadequacies of the current POA policy, Through my results I recommend the following steps to promote Public-office administration: 1. The officials' acceptance of POA is high, but they would like to see an improvement of (a) the arrangement of office work and the datafiles and (b) the on-line network to the ward office before completion of the currently inadequate public administration electronic network system. 2. The government more resolutely than now must implement computer education and update the office machines. 3. Acceptance on the part of town-block officials between thirty-six to forty-five years of age who have more than ten years experience is lower than the younger groups due to (a) the complexity of POA and (b) less direct need for automation at managerial levels of responsibility. Since the senior members are usually influential in the town block office, it will be necessary to impart a new significance to POA and to develop a simplified electronic education program.;본 논문은 정부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행정사무자동화사업을 공무원들의 수용태도 조사를 통하여 분석,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논문의 체계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제 1 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2 장 행정사무자동화에 대한 공무원들의 수용태도 조사를 위한 이론적 고찰에서는 경영학적 측면에서의 사무자동화 개념과 행정학적 측면에서의 사무자동화 개념을 비교하였고, 한국에서 추진해 오고 있는 행정사무자동화 사업계획을 총무처자료와 각종 보고서 등을 토대로 분석. 평가한 후, 본 연구의 이론적 틀과 실제 조사착수를 위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3 장 행정사무자동화에 관한 공무원들의 수용태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의 분석대상인 서울시 15개구 40개동사무소에 소속해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제 조사를 통하여 얻은 개별 조사 내용별 자료를 사회과학통계 분석기법(S.P.S.S)으로 분석한 후 나타난 결과들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제시하였다. 제 4 장 행정사무자동화에 대하여 공무원들 간에도 담당업무, 연령, 근무경력, 근무지역, 직급 등 공무원들의 배경변수들에 따라 다양한 수용태도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하에, 이들 집단간에 어떠한 태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로부터 앞으로 행정사무자동화 사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건의를 하였다. 제 5 장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행정사무자동화추진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연구결과와 제언을 통해 기술하고 본 연구의 한계를 밝혔다. 결론적으로 위의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대부분의 동사무소 공무원들은 행정사무자동화추진사업의 세부내용에 있어 행정사무기기의 적극적 보급과 관련교육의 필요성 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 국가 행정전산망의 구축은 이와 관련된 행정사무의 기본사업과 관계법령의 정비작업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행정사무자동화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하여는 대체로 높게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젊고, 근무경력이 짧으며, 직급이 낮은 동사무소공무원들이 적극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연령이 노령화되고, 근무경력이 오래된 공무원들은 동조직내에서 직위는 높으나 실제 민원업무량이 적고, 전산화로 인한 조직의 변화에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필요성과 효과성을 낮게 수용하고 있다. 세째, 연령이 높고 근무경력이 오래이며, 직급이 낮은 공무원들은 타집단의 공무원들에 비해 관련교육의 난이도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전산화 및 첨단사무기기에 대한 거부감이나 업무의 변화로 인한 조직개편의 변화를 우려할 수도 있어 관련교육에 대한 난이도의 수정검토 및 재교육의 기회와 행정사무자동화에 대한 폭넓은 인식 제고사업이 이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정전산화 관련사업과 교육은 정부차원의 보다 적극적이며 구체적인 지원책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목적 = 1 B. 연구방법 = 2 Ⅱ. 행정사무자동화에 대한 공무원들의 수용태도 분석을 위한 이론적 고찰 = 5 A. 사무자동화 = 5 B. 행정사무자동화 = 12 C. 한국의 행정사무자동화 추진계획 = 17 D. 본 연구의 분석틀 = 22 E. 조사설계 = 24 Ⅲ. 공무원들의 수용태도 분석 = 28 A. 조사대상자의 배경분석 = 28 B. 행정사무자동화추진사업에 대한 수용태도 = 33 C. 행정사무자동화 관련기기보급에 대한 수용태도 = 35 D. 행정사부자동화추진사업의 관련교육에 대한 수용태도 = 38 E. 행정전산화에 대한 수용태도 = 40 F. 행정사무자동화추진사업의 장애요인 대한 수용태도 = 41 G. 행정사부자동화 실태의 평가와 문제점 = 42 Ⅳ. 배경변수와 공무원들의 수용태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 44 A. 행정사무자동화에 대한 수용태도 = 44 B. 행정사무기기보급의 효과성에 대한 수용태도 = 51 C. 행정사무자동화의 관련교육에 대한 수용태도 = 59 D. 행정전산화에 대한 수용태도 = 62 E. 행정사무자동화의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도 = 66 F. 배경변수와 공무원들의 수용태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검토 = 68 Ⅴ. 결론 = 71 A. 결론 및 제언 = 71 B. 본 연구의 한계 = 75 참고문헌 = 77 ABSTRACT = 79 서울시 동사무소 공무원들의 행정사무자동화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3589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행정사무자동화-
dc.subject동사무소-
dc.subject공무원-
dc.subject.ddc300-
dc.title行政事務自動化에 대한 公務員들의 受容態度 分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시 洞事務所 公務員들을 대상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own-Block Officials' Attitude towards Automation of Public-Office Administration-
dc.creator.othernameKim, Kyeong-Mi-
dc.format.pageix,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행정학과-
dc.date.awarded199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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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행정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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