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의 정보봉사를 위한 CD-ROM 활용계획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사회의 정보기술은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여 제공하는 매체의 형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가운데 CD-ROM은 도서관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매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따라서 대학의 교수 및 연구활동을 지원하는 대학도서관은 CD-ROM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서 정보봉사를 위한 CD-ROM 활용을 계획할 때 필요한 일반적인 계획요소와 그 방법들을 모색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CD-ROM 봉사를 수행하는데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하여 정보봉사를 위해서 CD-ROM을 활용중인 도서관과 CD-ROM 활용을 계획중인 도서관의 계획방안과 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기관은 71개의 종합대학 도서관과 2개의 단과대학 도서관이며, 이 가운데 56개(76.7 %)의 도서관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56개의 도서관 중 현재 정보봉사를 위해서 CD-ROM을 활용중인 도서관은 16개(28.6 %), 향후 5년 이내에 CD-ROM활용을 계획중인 도서관은 23개(41.1 %)로 나타났다. CD-ROM을 활용중인 도서관이 수립한 실제적인 계획방법과 CD-ROM 활용을 계획중인 도서관의 계획방법을 토대로 제안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CD-ROM 활용계획은 다음과 같다. 1. CD-ROM을 활용중인 도서관 가운데 13개관은 CD-ROM 담당부서장과 직원의 참여하에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CD-ROM활용을 계획중인 대부분의 도서관이 이와 같은 계획방법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측면에서 CD-ROM 봉사를 기존의 도서관 경영과 업무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봉사를 담당하는 직원 이외에도 선정과 수서, 목록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CD-ROM 운영 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2. CD-ROM 배치장소 결정시 고려사항에 대한 우선순위 조사에서는 직원의 지원가능성과 이용자의 자유로운 접근가능성이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었다. 한편, CD-ROM을 활용중인 도서관에서는 상응하는 인쇄자료와의 상호보완성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각 도서관이 CD-ROM을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직원의 봉사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장소에 상응하는 인쇄자료와 함께 배치함으로써 CD-ROM 봉사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도서관은 CD-ROM을 기존의 인쇄자료가 배치된 참고실 또는 정기간행물실에 배치하거나 인쇄, 온라인, CD-ROM 등 모든 형태의 서지자료만을 모아 놓은 독립된 서지자료실을 만들 수도 있다. 3. CD-ROM 선택기준을 설정한 도서관은 없었지만, 모든 도서관이 다양한 정보매체 또는 유사한 종류의 CD-ROM 사이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CD-ROM 선택기준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하였다. 그러므로 각 도서관에서는 정보매체들 간의 비용과 효과 분석, CD-ROM의 기능을 바탕으로 한 적절한 선택기준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4. CD-ROM 디스크와 하드웨어를 평가하고 선정할 때 자료의 측면에서는 도서관 직원이, 그리고 장비의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도서관 전산실 직원이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이 조사되었다. 이것은 CD-ROM이 정보를 수록한 자료이면서 동시에 기술과 결합된 매체라는 특성에 따른 결과이며, CD-ROM 운영에 있어서 디스크와 하드웨어는 상호 관련성을 지닌 하나의 패키지로 취급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도서관은 적합한 CD-ROM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자료와 장비에 대한 상이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CD-ROM 선정위원회를 조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CD-ROM 디스크와 하드웨어 구입을 위한 초기자금 확보방법을 조사한 결과, 많은 도서관이 고정적인 도서관 예산과 단기적인 특별자금을 함께 사용하였거나 사용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도서관은 이 가운데 디스크 구독갱신을 위한 예산을 고정적인 도서관 자료예산으로 책정함으로써 봉사의 지속성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6. 도서관은 CD-ROM 봉사를 위한 적정수의 직원을 배치해야 한다. 특히, 장래 CD-ROM 봉사의 확대에 따른 상당량의 업무를 분산시키는 방법으로써 준사서 또는 근로학생의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사서들은 CD-ROM 봉사와 관련된 업무를 준사서 또는 근로학생에게 할당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것은 CD-ROM의 탐색방법이 새롭고 다소 어려우며 근로학생들의 책임감이 부족하다는 점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CD-ROM 봉사를 위한 새로운 인력확보에 소모되는 예산을 절감시키고 동시에 전문사서의 과다한 업무를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한편, 이들이 능률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직원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7. CD-ROM 봉사를 수행하는 각 도서관은 CD-ROM에 대한 이용자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설문에 응한 모든 사서들이 CD-ROM 이용자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용자교육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CD-ROM 탐색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데 있어서의 용이성을 조사한 결과, 사서들은 이용자들이 데이타베이스의 내용과 범위, 탐색결과의 해석 및 획득방법, 장비이용방법, 탐색보조도구, 상응하는 인쇄자료 등을 비교적 쉽게 학습할 수 있지만, 탐색기법을 학습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탐색어휘 또는 용어, 탐색절차의 수정방법 등을 학습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각 도서관에서는 CD-ROM 탐색을 위한 이용자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이 때 교육내용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이용자연구를 바탕으로 자관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정보봉사를 위하여 CD-ROM을 활용중인 도서관에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할 때, 그리고 앞으로 이용자에게 CD-ROM을 제공할 예정인 도서관에서 CD-ROM 봉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Since CD-ROM has been introduced into the library scene, many scholars and practitioners in the field have evaluated it as the most useful medium which may contribute to goal of libraries. In fact, CD-ROM is not only recognized as an alternative for traditional media, books, but also utilized already in some university librar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sirable methods of planning for CD-ROM application. The study is performed by investigating actual cases of university libraries. For collecting data, 73 university libraries are de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whether they are utilizing CD-ROM or not. The suggestions for planning which can lead to propose and implement CD-ROM successfully are as followings: 1. In the initial stage of planning, it is desirable to organize task-force for CD-ROM that consists of representatives of each department. 2. For the decision of the location of CD-ROM system, it is essential to consider the possibility of support by staffs, accessibility of users and interdependence with printed edition. 3. It is needed to establish selection criteria for CD-ROM. 4. To purchase CD-ROM discs and hardware, libraries can use various funding sources. But it is necessary to prepare regular budget for subscription of CD-ROM discs. 5. Libraries have to place the staff who is responsible for CD-ROM service. Support staffs and student assistants can help to reduce librarian's heavy workload. 6. Each library has to develop effective instruction programs for us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