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2 Download: 0

R. Schumann의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과 C. Debussy의 Estampes의 분석적 고찰

Title
R. Schumann의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과 C. Debussy의 Estampes의 분석적 고찰
Other Titles
(A) Study R. Schumann's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and C. Debussy's Estampes
Authors
김정아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과
Keywords
SchumannFaschingsschwankDebussyEstampe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혜화
Abstract
This thesis is an analysis study on the musical form and style of by C.Debussy, which were presented in author's recital. The works contain characteristics of the generation when they were composed and each piece was analyzed musically for formation, melody, rhythm, and harmony. by C. Debussy consists of three pieces with character piece. Formation of the piece is characterized by ternary form and pedal point and important tone are stressed to recognize basic key in spite of a lot of modulation. The Pagodes has four pentatonic scales express oriental emotion. The La Soire´e dans Grenade shows Spanish atmosphere by using continuous Havanera rhythm with a melody theme. In the Jardins sous la pluie, first and second subject are shown continuously with frequent change of modulation which has subject of french nursery songs.;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의 연주 곡목중 R.Schumann의 과 C.Debussy의 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이 작품들이 작곡되던 시대사조의 특징을 열거하여 각 작품의 형식, 선율, 리듬, 화성의 음악적 분석을 시도했다. R.Schumann은 낭만주의 대표적 작곡가로써 피아노 음악에 있어서의 많은 성격적 소품들을 남겼다. 그가 즐겨 작곡하던 표제음악과 성격적 소품, 즉 character piece는 즉흥적이고 단순한 양식으로 나타났다. 은 5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Romantic sonata라 이름 붙여지기도 했다. 제 1곡은 일종의 Rondo 형식으로 A B A C A D A E A F A Coda의 구성이며 서로 다른 성격의 episode B C D E F를 가진다. 제 2곡은 A B A'의 3부분 형식이며 서정적 주제를 가지고 동형진행, 반복을 많이 사용했다. 제 3곡은 A B A C A Coda의 Rondo형식이며 2마디씩의 질문과 응답형식의 곡이다. 제 4곡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는 3부형식의 곡으로(A A'A")많은 전조와 불협화음의 사용으로 음향을 풍부하게 했다. 제 5곡은 Sonata형식의 곡으로 2개의 주제를 가지며, 동형진행, 반음계적 진행, 교차리듬이 많이 사용되었다. C. Debussy는 인상주의 대표적 작곡가로써 암시적이고 묘사적인 작품을 즐겨됐다. 는 회화적인 표제를 가진 3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곡의 형식은 3부분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조성이 많이 변화하나 기본 조성을 느낄 수 있으며, pedal point나 강조되는 음을 많이 사용했다. 제1곡 Pagodes는 4개의 5음음계를 가지고 곡을 구성하며, 동양적 분위기를 나타내 탑을 묘사하고 있다. 제 2곡 La Soiree dans Grenade는 하바네라 리듬이 계속되는 가운데 선율이 나타나며 스페인적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제 3곡의 Jardins sous la pluie는 잦은 조성의 변화와 함께 프랑스 동요를 소재로 하는 1, 2주제가 계속 반복해서 나타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