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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성서교육에서의 상상의 역할

Title
아동기 성서교육에서의 상상의 역할
Other Titles
(A) Study on role of imagination in child bible study
Authors
全英美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Keywords
아동기성서교육상상기독교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손승희
Abstract
본 논문은 현대 사회 속에서 기존의 아동기 성서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된 하나의 기초 연구로서, 아동기 성서교육에 있어 상상의 역할을 규명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제 1장에서는 최근 기독교교육학의 흐름 속에서 상상에 관한 연구의 위상을 제시하고, 기존 아동기 성서교육의 한계를 지적함과 동시에 아동기 성서교육의 새로운 교육적 대안의 필요성을 제기함으로써 본 논문의 목적과 의의를 밝혔다. 제 2장은 아동의 상상력과 그 성서교육적 가능성에 관한 예비적 고찰로서, 상상을 활용한 성서교육이 성서와 아동의 본성 모두에 적절한 것인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세 개의 소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상상에 대한 성서 신학적인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성서 자체 속에서 상상적인 요소들과 특징들을 추적해 보았으며, 성서에 대한 논자의 기본 가정을 통해 상상의 성서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성서는 시적이고, 상상적인 언어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언어들은 무한한 의미의 세계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아동들도 상상을 통해 성서 속에서 그들을 향한 본문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을 논증하였다. 그리고 두번째 소단원에서는 학습자인 아동의 발달 특성 속에서 상상을 활용한 성서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아동 발달 심리이론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과 함께 인간의 상상력에 관한 최근의 이론들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이제까지 인지적인 발달 이론에서의 아동에 대한 편협한 이해에서 벗어나, 아동의 무한한 잠재 능력과 전 인생 주기에 있어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아동기 성서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쳐온 삐아제, 콜버그, 골드만, 파울러 등의 발달 이론들은 인간의 좌뇌만을 선호하는 서구의 정신 풍토에 근거한 것으로서, 상대적으로 인지적 능력이 낮은 아동기의 성서 교육적 가능성을 제약하는 역기능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와 동시에 아동은 정서적, 예술적, 상상적인 방법을 통해, 성서를 배우고, 성서적인 삶에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있는 종교적 경험도 가능함을 논증하였다. 최근 인간의 뇌에 관한 이론들은 상상력이 좌, 우뇌의 기능, 즉 인지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을 통합하는 사고 능력임을 밝혀주었다. 따라서 아동기 성서교육에서 상상은 아동의 총체적이고 균형있는 발달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요소임이 입증되었다. 세번째 소단원에서는 이러한 심리학적 고찰의 결과들을 성서교육에 연결시키기에 앞서, 일반 교육 학계에서의 상상의 역할과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고, 2장 전체의 연구내용들 속에서 아동기 성서교육에 대한 함축을 이끌어내는 것으로 정리하였다. 상상에 대한 교육학적인 연구들은 상상을 활용한 교육방법이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측면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영역에서도 바람직한 교육효과를 가져왔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들을 통해 이제까지의 아동기 성서교육에 대한 경직된 태도와 소극성은 신학적인 보수성과 함께 성서에 대한 아동의 인지적 이해능력에만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며, 상상은 이러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아동기 성서교육의 가능성을 확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제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아동기 성서교육에 있어 상상의 역할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앞서 상상을 활용한 아동기 성서교육의 목적을 제시하였다. 상상을 활용한 성서교육은 단순한 사회화 차원을 넘어서는 창조적인 교육방법으로, 현대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성서 이야기를 통해 기독교적인 미래의 비젼을 형성하고, 그 비젼 안에서 신앙공동체로서의 그들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에 서의 상상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하나는 온전한 인간성 회복, 또는 실현의 전제로서 아동의 통합적인 인격 형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선행 연구 결과들은 상상이 아동의 지적, 정서적, 영적인 측면의 발달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신앙적인 행동으로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기초가 됨을 보여주었다. 또한, 아동기 성서교육에서의 상상은 아동으로 하여금 성서의 풍부한 의미의 세계로 들어가게 해주고, 그것을 통해 창조적 미래의 비젼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감당한다고 본다. 아동은 이러한 비젼의 형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과 세계가 이 비젼에 가까와지도록 노력할 수 있다. 이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아동기 성서교육에서 상상을 활용하는 교육방법의 일례로서, 하나의 미학적인 교육모델을 구성해보는 것으로 본론을 마감하였다. 제 4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을 요약하고, 본 논문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결론지었다.;This thesis is an attempt to examine the role of imagination in Child Bible Study. The Design of the study divides it into two major parts : (1) To verify that the use of imagination in Bible Study is appropriate for both the nature of Bible and Child; and (2) To draw deduction of the role of imagination in Child Bible Study from the antecedent studies. Part One has three subdivisions; Chapter 1 deals with the Biblical foundation for imaginative Bible Study, through searching for the datum in the Bible and the nature of the Bible; Chapter 2 deals with the psychological foundation for imagi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through critique of the cognitive developmental theories and presenting the latest studies of imagination as the alternative; Chapter 3 review the studies of imagination in education, and then draws implications for imaginative Bible Study with Child from the studies of Part One, namely that the passive attitude in Child Bible Study in the past results from the conservative theology and uncritical reception from cognitive developmental theories, and imagination in Child Bible Study is appropriate for both the nature of Bible and Child. Imagination is the important key that overcome limitations of that education in the past and extends the possibility of Child Bible Study. Part Two has also three subdivisions: Chapter 1, which presents the aim that imaginative Bible Study with Child pursues: Chapter 2, which draws the role of imagination in Child Bible Study on the base of preceding studies, Part one; and Chapter 3 maps out a aesthetic model of imaginative Bible Study with Child to enflesh this study. The author concludes that the role of imagination in Child Bible Study inclues both dimensions: First, Imagination fosters the holistic development of the Child, namely that inclues cognitive, affective, spiritual, and actual levels; Second, Imagination is the medium of the Vision, namely revelation. Chilren can be transformed and transform the reality in imaginative Bible Study. They can form the future vision, and transform themselves and reality in the light of the Vision. Imaginative Bible Study with children is a methodology beyond mere socialization. They will be creative, active adult Christian. The author suggests that imaginative Bible Study with children is a creative alternative for Christian Education in the plural, modern soce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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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기독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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